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3.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돈은인격체다
-어떤 돈 은 사람과 같이 어울리기 좋아하고 몰려다니며, 어떤 돈은 숨 어서 평생을 지내기도 한다. 자기들끼리 주로 가는곳이 따로 있고 유행에 따라 모이고 흩어진다.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패가 망신의 보복을 퍼붓기도 한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는 사람에 게선 큰돈이 몰려서 떠나고 자신에게 합당한대우를 하는 사 람 곁에서는 자식(이자)을 낳기도 한다.
-워런 버핏의 유명한 말이 있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 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 (Be fearfal when others are greedy, and be gredy when others are fearful,)." 워런 버핏 은 모두가 두려워하는 지점을 리스크가 줄어든 상태로 본 것 이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돈을 버는 기술과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력,돈을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려면 나이 50도 버거운 것이 사실이다. 이 네 가지 능력은 잘 차려진 밥상의 네 다리에 해 당한다. 이 중에 하나라도 길이가 짧거나 없으면 음식이 많이 차려지는 그 어느 때 와장창 무너지기 마련일 테니 말이다.
-그런데 문제는 그 바구니 전체를 한 선반에 올려놓는 일 이다. 투자라는 개념에서 여러 주식을 나눠 구매하는 것은 바 구니만 여러 개일 뿐, 같은 선반에 올려져 있는 것과 같다. 선 반이 쓰러질 수도 있는 것 아닌가,
-앨런 그린스펀(Alan Greaspan)은 "글을 모르는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더 무섭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금맹(금융 문맹)인 사람은 자산을 지키고 늘리 는 데 있어 무너진 성벽을 지키는 성주와 같은 신세다.
-마음의 가난은 명상과 독서로 보충할 수 있지 만 경제적 가난은 모든 선한 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한 방 울 남은 자존감마저 앗아간다. 빈곤은 예의도 품위도 없다. 음 식을 굶을 정도가 되거나 거처가 사라지면 인간의 존엄을 지 킬 방법이없다.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 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라고 빌 게이츠는 말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는 있어도 부를 경멸해서 는안 된다.
-단지 경제 기사를 대할 때는 사실 판단을 위해 실제 데이터에 기반한 자료를 꼭 참고해야 한다는 점까지 인지하라는 말이다. 편향성을 떤 제목이나 논 조에 대해선 언제나 의심하고 있어야 한다.
-내 주머니에서 돈을 가져가는 부채는 나쁜 부
채고, 나에게 돈을 가져다주는 부채는 좋은 부채다. 내가 통제 하지 못하는 부채는 나쁜 부채고, 내 통제 안에서 움직이는부 채는 좋은 부채다.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는 독립적 인격체다. 내가 스스로를 이렇게 존중하면 내 안 에 나를 사랑하는 자존감이 생긴다. 이 자존감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면서도 그 어떤 권위에도 무조건 굴복하지 않게 한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 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밖에 없다. 당연히 선택권을 늘 려야 하고 그 선택이 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선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부자들은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처럼 행동한다. 깊게 땅 을 파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딘다. 그러나 돈을 벌어 자산이 생기면 어부처럼 돌아다닌다. 이곳저곳에 출몰하는 물고기 떼를 따라 배를 돌리고 바람과 수온을 따라 어디든 그물망을 내린다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주도하는 삶이다. 내 가하고 싶은 일을 내가 자의적으로 하고 가치를 느끼면 그것 이워라밸이고 소확행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경제용어 700개가 나오는데 내가 아는 단어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내가 얼마나 금맹인데 깨닫게됐다
-돈은 인격체다
-부체가 가 나쁜것은아니다
-경제기사가 모두 사실은 아니다 팩트 체크를하고 의심해야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빨리 부자가 되려하지 않을것이다 천천히가더라고 제대로 공부하고 잃지 않는 투자를 한다
-경제용어 공부
-다른사람들이 뭐라하던 나의 길을 묵묵히가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주도하는 삶이다. 내 가하고 싶은 일을 내가 자의적으로 하고 가치를 느끼면 그것 이 워라밸이고 소확행이다.
STEP6. 느낀점
sns에 올라오는 많은 호화스럽고 사치스러운 생활들을 부럽다고 느꼈던 적이 있다. 그래서 나도 쉬는날이면 혼자나 친구들과 여행하기를 즐기며 옷을사고 유명맛집을가며 나의자간을 소비자산으로 낭비하고있었다 그러나 그럴수록 내 안의허전함은 점점 커지는 느낌이였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을 먹고 여행을가도 채워지지않는 빈공간이 남아있는 느낌이였다.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에 나는 소비를 멈추고 투자공부를 시작하였다. 목표와 의지가 생기고 내가 주체가 되는 삶을 사는느낌이 이런것인가 느끼게되며 내안의 공허함이 조금씩 채워지는 느낌이였다 쌓여가는 자산을 보며 행복하고 앞으로 더많은 자산을 가지게 될거라는 희망은 나를 더욱 설레게 한다.
주변에서는 인생을 즐길줄 모른다며 나를 비판해도 좋다. 이것이 나의 워라벨이자 소확행임을 이제는 알기 때문이다.
댓글
고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