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교평가 관련 질문드립니다 .

같은평수 비슷한 연식의 입지가 좋은 4급지와 입지가 상대적으로 안좋은 2급지 단지를 비교할때 지역위상과 입지요소중 우선시 되는게 어떤것일까요?

양천구 임장 후 들엇던 생각은 입지나 주변환경, 상권 등이 좋지 않음에도 전고점이 4급지(광명 등)의 상대적으로 입지 좋은 곳보다 높은 곳이 보여서 어떤걸 더 우선으로 봐야 할지 궁금합니다


댓글


user-avatar
험블user-level-chip
24. 03. 04. 11:40

안녕하세요 Kylekim 님 :) 질문주신 내용처럼 4급지에서 괜찮은 단지, 2급지에서 덜 괜찮은 단지 등 이런 고민이 정말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정확한 단지명을 몰라서 상세한 답변은 어렵지만 기본적으로 입지/급지 등 우리가 파악하는 내용은 모두 해당 '단지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한 것임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지역의 입지 위상을 알고 결국엔 해당 단지의 가치를 알아야 정확한 비교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투자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우리가 직접 임장을 다니면서 사람들이 이 단지를 얼마나 좋아하는 지 등을 직접 느끼고 공부하며 단지의 가치를 알아가는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다만, 서울/수도권은 지난 상승장에서 대부분 상승했다고 봐도 무방하기에 '전고점'은 해당 단지가 가지는 힘 정도로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전고점도 고려하시되 임장하며 느꼈던 부분을 위주로 둘 중 어떤 단지가 더 가치 있는 단지인 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도 비교평가 화이팅입니다 :)

user-avatar
우지공user-level-chip
24. 03. 04. 12:31

안녕하세요 Kylekim 님 연식과 평수를 고정하시고 입지과 지역위상을 고려해서 비교평가를 열심히 하고 계신데요~ 배운대로 잘 해나가고 계시다는 점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수도권에서 2급지 정도가 차이가 난다면? 가격은 비슷하지만, 전고가가 차이가 나는 것을 더러 보실수 있으실텐데요~ 그때는 급지를 생각하지 마시고 단지가 가진 선호도에 대해 생각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단지에 따라서 선호도가 다르기에, 해당 지역에서 어느정도의 선호도를 가지고 있는지? 사람들이 어디에서 살고 싶은지? 이런 질문들을 스스로 자문자답해보시면 조금더 가치가 있는 단지를 찾아내실수 있을거에요~ 또 전고점에 관해서, 수도권의 전고점은 지난 상승장에서의 보여준 힘! 이라고 참고하시고 비교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user-avatar
가자나user-level-chip
24. 03. 04. 14:47

안녕하세요 카일리킴님 🩷 2급지와 4급지, 급지 차와 입지요소 어떤 걸 우선적으로 보아야 단지 우선순위를 분명히 매길지 어려우신 것 같아요 :) 공감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급지차가 나더라도 2급지의 어떤 단지, 4급지의 어떤 단지인지가 중요하고 이말인 즉슨 , 단지 그 자체가 갖는 선호도 / 어떤 단지가 더 선호되는가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부분 짚어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지역위상과 입지요소를 따로볼게 아니라 같이 봐야한다는 점, 카일리님께서 2급지 A단지와 4급지 B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