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4.02.2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투자대상 물건을 찾기에 수월한 시기: 6,7,8월초 / 11,12,1월(설 명절 전까지)
* 경험쌓기_대출
- 담보대출, 1금융권 마이너스 통장, 2금융권 신용대출
- 대출과정에서 대출의 종류와 금융권별 대출상품, 금리에 관해 자세히 알게되었다.
* 경험쌓기_다른지역/다른평형/다른상황
- 매입당시 다른 상황: 매도자인 주인이 살던집, 전세 임차인이 살던 집, 월세 임차인이 살던 집, 공실, 임차인 전세 기간 중간에 매매 등
- 신축 아파트, 구축 아파트, 구축아파트 중 올수리된 집, 읿부만 수리된 집, 전혀 수리가 되지 않을 집
* 입지: 인간이 경제활동을 위해 선택하는 장소
* 전세금: 이자 없이 내가 쓸 수 있는 돈. 전세금을 레버리지해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예전 사스...라고 하는 바이러스가 돌아다닐 때, 나는 한참 이사갈 전세집을 보러다녔었다. 평소에 이사 가고 싶은 집이 있었는데 늘 매물이 없었다. 부동산에 원하는 집이 나와 있었고, 한여름에 사스까지 겹쳐서 집 보러 온 사람들이 없어서 그 집이 남아있었다. 전세가가 너무 높을 때라 대출을 받아서 그 집을 샀다.
그 때는 이 물건이 왜 아직 안나갔지? 이유를 몰랐고 그냥 운이 좋다고만 생각했다.
부동산 사장님이 요새 사스때문에 아무도 집보러 안온다고 한 말을 나는 그냥 흘려 들었는데, 정말 부동산에 사람들이 잘 안가는 시기가 있는 것 같다.
그리고 그 때가 매물을 찾기가 수월한 시기가 맞는것 같다.
2. 투자의 상황은 정말 다양하구나.
3. 내가 적은금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곳이라도, 매도자 입장에서 비싸게 샀고 시세상승이 미적지근한 상태라면 정리하고 싶어할 수도 있다. 내가 적은금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곳인데, 팔려고 하는 사람은 어떤 경우일까 라고 생각해본적이 많은데, 바로 이런경우일 수 있구나.
4. 입지란 인간이 경제활동을 위해 선택하는 장소라는 말에서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결국 '먹고사는 문제'구나 라는 것을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부동산 비수기 때 더 열씨미 매임을 가서 투자물건을 찾자
2. 다른 매입상황 별로 거래순서 만들어보기
3. 다른 수리상태 별로 시나리오 만들어보기(투자하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려나)
4. 투자시 전세금을 잘 활용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투자는 위험한 것이 아니다. 투자를 배우지 않는 것이 위험한 것이다"
"주변에 휩쓸리지 말고, 스스로 전문가가 되어라"
[기타]
저번주에 본깨적 읽은 것을 약간 적용해서 책에 밑줄 및 깨적을 적었는데 내가 기억하고 싶은것들만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인것 같다.
독서후기를 쓰기위해 다시 후루룩 보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내용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댓글
키키나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