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03.0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가 한다" -워런 버핏-
나쁜 사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리스크가 무서워 아무도 매입하지 않는 순간이 리스크가 가장 적은 순간이 되는 것이다.
욕심은 리스크를 낳는다. 이 욕심이 대중에게 옮겨 붙으면 낙관이라는 거품이 만들어진다. 거품은 폭락을 낳는다. 그러나 자포자기하고 두려움에 떠는 시기가 오면 봄이 오고 해가 뜬다.
[떨어지는 칼을 잡을 수 있는 사람]
떨어지는 칼을 잡기 위해서는 회사의 가격이 아닌 가치를 알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투자 원칙이 있어야 하고 투자 원칙은 이 회사의 본질 가치를 알고 있을 때 실행 가능하다.
떨어지느 칼날을 잡을 용기와 그 칼을 잡았을 때 다쳤던 상처가 아무는 날, 칼날 손잡이를 제대로 잡고 일군 곡식을 베는 추수의 계절이 반드시 온다.
[예쁜 쓰레기]
경험과 추억과 사진으로 집 안을 채우기도 벅차다.
아무리 예뻐도 결국 쓰레기다. 쓰레기는 버리거나 치워야 한다. 돈을 주고 쓰레기의 예쁨에 현혹될 이유가 없다. 차라리 그런 돈으로 가장 좋은 의자와 가장 비싼 베개를 사고, 가장 좋은 침대와 이불을 사고, 수제화를 신는 것이 낫다. 사람은 어디서 무엇을 하든 이것들 안에서 살아가기 때문이다.
1. 빨리 부자가 되려는 욕심으로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말에 혹해서 오히려 금전적 손실을 봤던 지난날을 반성하게 되었다. 또 다른 이들의 성공에 비해 제자리걸음인 것 같은 느낌에 자책했는데, 이제는 그런 마음이 부를 향한 여정을 더디게 할 뿐임을 깨닫고, 차분히 나만의 속도로 전진하기로 마음먹었다.
2. 때로는 나의 모든 노력이 헛되게 느껴지고, 시간이 낭비되는 것 같아 투자 공부를 포기할까 고민했지만, 신의 사랑이 세상을 단지 지켜보는 것에서 실천된다는 말에 위안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너무 막막할 때는 역술가의 힘이라도 빌려 답을 구하려 했으나, 뒷이야기(?)를 알게 되니 결국 자기 자신만이 진정으로 의지할 수 있는 존재임을 깨달았다. 이제는 나의 길을 믿고 걸어가기로 했다.
3. 나이나 운이 아니라 자신의 인식과 행동이 성공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우리 스스로가 잠재력을 깨닫고 변화를 결심한다면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한다.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나에게 새로운 시각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돈을 모으는 4가지 습관]
1.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2.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한다
3. 아침 공복에 물 한 잔을 마셔라.
4.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
[쿼터 법칙]
10만 달러를 벌면 2만 5,000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고, 100만 달러를 벌면 25만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고, 1,000만 달러르 벌면 250만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사는 것이다.
(127p)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그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이다.
(233p)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투자다.
(233p) 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다. 나는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한 사람이다. 내가 무엇을 하든 하지 않든 모두 내 자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