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책 제목 : 돈의 속성
정기적이고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은 보통 그 액수의 100배 규모의 자산의 힘과 같다. 정기적인 자산은 높은 가치를 가진 고품질의 자산이다.
돈은 버는 것만큼 지키기도 힘들다. 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도와주기도 하지만 지키는 것은 공부와 경험과 지식이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가치다.
100억원을 가졌어도 230만원 급여 생활자의 생활 태도를 넘어서는 순간 재산이 하향할 수 있다. 이 사실을 인지하고 검소하고 단정한 삶을 살아야 한다.
P.85 잃지 않고 천천히 차곡차곡 버는 것이 가장 빨리 많이 버는 방법이다.
내 자본소득이 근로소득을 넘긴날이다. 그 날 이후로는 내가 일을 하든 안 하든 모두 내 자유다.
은퇴를 해도 되고 일을 해도 좋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동시에 쟁취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자기 결정권이 스스로에게 생겨난 날이다.
개인 독립기념일은 내가 잘나서 이룬 날이니 맘껏 축하해도 좋다.
투자는 스스로 해내야 하고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밖에 없다.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해야한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고 그러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게 된다. 그날 비로소 당신은 혼자 스스로 서게 된다.
부모의 포기를 물려주지 마라.
자기가 좋아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사는 것이 인생이다.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살 수 있고 도전과 실패를 이어갈 수 있는 부모의 지지가 있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젊은이의 실패는 특권이 포함된 권리다. 한 번의 실패 없이 성공을 달리는 사람은 한 번의 실패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기에 실패가 녹아들어가지 않은 성공은 아직 성공이 아니다.
부모들은 자녀의 실패에 너그러워야 한다.실패하는 자녀를 두었다는 것은 도전하는 자녀를 가졌다는 뜻이다.
자녀에게 자신의 두려움을 물려주지 말라.
나만의 독립기념일을 생각해 적어놓는다.
빨리 가려고 하는 욕심을 지우고 천천히 앞마당을 늘리고 공부를 하자.
내가 비교판단 할 수 있는 눈이 생겼을때 투자해도 늦지 않는다.
정말 이루고 싶은 것을 매일 아침 진지하게 생각하고 말한다.
p.41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그래서 부자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50세 이후이다. 젊은 시절에 부자가 되면 부르 다루는 기술이 부족하고, 투자로 얻는 이익이나 사업으로 얻는 이익이 더 눈에 보여서 모으고 유지하는 능력이 가진 재산에 비해 약해진다. 결국 다시 가난해질 확률이 높다.
또한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은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주변에 나를 과시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아가야 한다.
댓글
타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