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돈이팡팡 터지길 꿈꾸는
부자팡팡입니다.
열중반 4주차 도서
돈의 속성
독서후기 제출합니다.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 3.06.~3.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Chapter1. 돈의 속성]
#돈은 인격체다 #일정한 수입의 힘 #돈의 중력성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 #돈의 각기다른 성품
*돈을 친구처럼 대하라.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된다. 작은 돈도 절대로 함부로 하지 않게 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내주게된다. 돈을 소중히 하면 돈이 다른 친구를 데려온다.
*돈은 다른 돈에게 영향을 주며 그 돈의 애구가 크면 클수록 다른 돈에 영향을 준다
*돈이 중력과 같이 작용하는 원리를 잘 이용하면 누구나 작은 돈이라도 큰돈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재수가 없는게 아니라 재수가 없는 환경에 자신을 계속 노출시켰기 때문에 이런 불운이 따라다니는 것이다. -> 이런 사고가 잦아지면 인생이 삶에 경고를 주는 것이라 생각하고 평소의 모든 삶을 점검해야 한다.
[Chapter2.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능력]
#금융 문맹 #부자의 기준 #정보의 자료화(바인딩)
*기본적인 경제용어&금융지식의 필요성.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강능하게 만든다.
*부자의 기준 3가지: 1)융자가 없는 본인 소유의 집 2)월평균 소득(541만원)을 넘는 비근로소득 3) 더이상 돈을 벌지 않아도 되는 욕명 억제 능력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매일 하는 일: 무엇이든 자료화한다. 정보를 모으고 구분하고 이해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현재를 활용해 내 남은 미래 전체에 자원을 분배해야 하는 책임이 나에게 있다. 가난하게 태어난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
*돈을 다루는 4가지 능력: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작은 돈을 함부로 하지말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할 곳에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자산화), 유지하는 능력(자만 금물), 쓰는 능력(나는 검소하되 주변에 강요x)
[Chapter3. 투자 원칙과 기준]
#마중물=종잣돈 #투자원칙 #부의 속성
*자본을 모아 투자를 통해 자본 수익을 얻으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 마중물에 해당되는 돈을 모아야한다.
*내 주머니에서 돈을 가져가는 부채는 나쁜 부채고 나에게 돈을 가져다주는 부채는 좋은 부채다. 내가 통제하지 모하는 부채는 나쁜 부채고, 내 통제 안에서 움직이는 부채는 좋은 부채다.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투자다. 자산은 무엇인가 항상 투자를 하고 있어야 한다. 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하기 위해서다. 나는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한 사람이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평생 팔 필요가 없는 상품을 찾는다.
*부의속성: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Chapter4. 부자가 되는 방법]
#나의 PER #능구와 공부#실패할 권리
*자신의 직업이나 사업에 PER이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PER가 높은 쪽으로 본인의 수입을 옮겨 놓어야 한다. 개인의 경제활동에서는 자본에서 생긴 돈만이 내 돈이다.
*근면함으로 작은 부자가 나오는 것은 분명 맞는 일이다. 그러나 큰 부자는 천명을 받아 선택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다. 거기서부터는 운이다.
*능구라는 단어의 구는 지속을 의미힌다. 3개월만 무엇이든 꾸준히 하면 본질이 바뀐다는 공자의 가르침이다.
*실패하는 자녀를 두었다는 것은 도전을 하는 자녀를 가졌다는 뜻이다.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신은 무슨일이든 관여하지 않음으로써 공평함을 이루신다.
1.돈을 다루는 4가지 능력이 조화롭게 필요함
2.돈은 인격체다. 잘해줘야 다른 친구도 데려온다.
돈을 다루는 자세가 중요한 이유
3.종잣돈을 자산으로 만들기
4.비근로소득의 구체적인 목표
5.큰부로 나아가기 위한 시작은 종잣돈
6.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행복에 대한 고민은 별개
7.나에게 선물할 것은 시간
8.자산을 살때는 평생 팔 필요가 없을 정도의 가치있는 물건을 사자
9.나의 PER개념. 자본에서 생기는 돈이 나의 가치
10.실패할 권리.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자
11.신의 공평함
1.돈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 좋은 돈만 가까이할 것
2.비근로소득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할 수있다는 믿음-> 첫번째 종잣돈
3.자산을 불려 나에게 시간을 선물하기(자본주의에 감사한 하루를 살아갈 나의 미래)
4.종잣돈을 좋은 자산으로 바꿔나가며 나의 PER높이기
5.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고 겸손하고 신의 공평함을 이해하기.
반복되는 실패가 있다면 나의 행동 전반을 점검하라.
그냥 꾸준히하면 무조건 목표에 갈 수 있다.
(p.53) 부자는 결코 빨리 되는 것이 아니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돈을 버는 기술과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려면 나이 50도 버거운 것이 사실이다.
(p.70)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재수가 없는게 아니라 재수가 없는 환경에 자신을 계속 노출시켰기 때문에 이런 불운이 따라다니는 것이다. 이런 사고가 잦아지면 인생이 삶에 경고를 주는 것이라 생각하고 평소의 모든 삶을 점검해야 한다.
(P. 101) 앨런 그린스펀은 글을 모르는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 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이 때문에 더 무섭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재산을 모으려 해도 내 가치와 상대의 가치를 모르니 매번 터무니 없는 값을 지불하거나 헐값에 넘기기 일쑤다.
(p.127)가난하게 태어난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반드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p.240) 부모들은 자신의 실패를 교훈 삼아 오히려 도전을 포기한 삶을 살기를 바란다. 부모의 포기를 자녀에게 물려주지마라. 자기가 좋아하고 하고싶은 일을 하고 사는 것이 인생이다. 어디까지 갈지 모르는 한 아이가 고작 대기업 직장인이 꿈인 목표에 동참하게 하지 말기 바란다.
(p.329)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댓글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하게될떄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 저도 이 문구가 제일 기억에 남는것 같습니다. 이번 본깨적 독서모임때 이 부분을 너무많이 느꼈습니다. 부자팡팡님이 이직에 대해서 고민을 하시고 책을 읽으셨던 이야기를 해주시면서, 인생의 어려운 고민과 질문들의 답을 찾는게 정말 어렵다고 느꼈지만, 이 질문을 나에게 던지고 이를 독서를 통해 한걸음씩 답을 찾아간다는 걸 느꼈습니다. 결론은 독서의 반복! 덕분에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