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독서 모임] 사요마요 - 독서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사요마요 / 김현준

저자 및 출판사 : 김현준 / 위즈덤하우스

읽은 날짜 : 2024. 3. 22. ~ 2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투자서읽기 #경제공부하기 #경제적자유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 김현준님은 더퍼블릭자산운용 공동창업자 겸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10년 년간 주식시장에 몸담으며 '종목 선정이 주식투자의 전부다'라는 믿음으로 꾸준한 수익을 내고 있다. 사요마요는 진짜 투자 공부의 시작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시작 되었으며, 경제흐름이나 재무제표,손익계산서 등 기업 공부도 하지 않고 옆사람이 추천한다고 흐름에 휩쓸려 투자를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뼈때리고 있다. 하루하루 주식창을 확인하지 않아 시간이 많다고 하지만, 정작 그 시간에 저평가 된 기업이나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공부를 하는, 마이웨이의 김현준님만의 투자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56 가치투자 => 기업의 본질가치는 각기 다르고 그보다 낮은 가격에 매입하면 안전하게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버핏은 제2의 스승 피셔, 평생의 동반자 멍거 부회장을 만나면서 가치투자를 완성함. 자산 가치만으로 기업의 본질가치를 계산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좋은 비즈니스 모델과 강력한 경제적 해자, 훌륭한 경영자가 있는 기업은 스스로 본질가치를 상승시켜나간다는 사실을 깨달음.


P107 LV. 0 ~ 4 까지 맞춤 투자서 추천

LV. 0 =>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LV. 1 => 가치투자의 비밀 / 크리스토퍼 브라운 외 1권

LV. 2 =>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 모니시 파브라이 외 5권

LV. 3 => 슈퍼 스톡스 / 켄 피셔 외 3권

LV. 4 => 경제를 읽는 기술 / 조지프 엘리스 외 4권


P137 간접투자는 미국이나 글로벌 ETF, 인덱스 펀드에 장기투자 권함. 직접투자 초심자는 국내 주식, 실력이 쌓였을때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각자 스타일에 따라는 게 좋다. 고수일수록 해외 주식 공부 권함.


P235 다음 메가트렌드 6가지 : 탈탄소 정책 /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와 구독 경제 / 인공지능 / 에스테틱 / 반려동물 / 빅데이터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요즘 너도나도 열풍인 주식투자. 사실 나는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못하는 사람이다. 물론 수익이 나면 좋겠지만, 원금 손실에 대한 걱정도 크고 무엇을 어떻게 공부를 해서 종목을 정해야 할지도 모르거니와 가장 큰 이유는 씨드머니가 없어서이다. 이렇게 앞서서 걱정만 하는 나에게 이 책은 투자는 이렇게 하는거라고 답을 알려주었다. 기업에 대한 공부, 재무제표 살피기 등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방법부터 시작한다면 국장, 미장을 넘어 글로벌 주식까지 주무를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생겼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역시 무슨일이든 기본이 중요하다. 내가 모르는데 남이 추천한다고 덜컥 투자를 했다가 손실이 나면 그 책임을 남에게 물을 수 있는가? 아니다. 그 책임은 남이 주는 정보를 따져보지도 않고 나보다 먼저 했으니 당연히 좋겠지 하고 투자한 100%의 나의 몫이다. 경제흐름을 파악하고 기업 가치를 따져보고 관련 투자서도 부지런히 읽으면서 감을 서서히 익혀 흔들리지 않는 나만의 투자 방법을 세우는 것이 맞는것이라고 나는 이 책을 해석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주식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가 없어, 책을 읽었다고 해서 논의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닌 것 같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댓글


이룰지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