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이웃집 백만장자
2. 저자 및 출판사: 토머스 스탠리, 세라 스탠리 펠로
3. 읽은 날짜: 2023.09.1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6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이웃집 백만장자는 살아있다
#절약 #절제 #남다른사고
스스로 정한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 그 과정에서 방해요인들과 반대자들을 무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부자가 될 수 있다. 부자 방정식은 '자신의 수입 이하로 생활하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길은 절제된 지출, 집중적 저축, 성실한 돈 관리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 시간과 돈, 에너지,인지자원을 투자하는 사람이 경제적 자립을 이룬다.
chapter2. 부에 관한 7가지 신화 깨부수기
#부자행세 #미실현소득의 최대화
고급 승용차를 모는 사람의 86%는 백만장자가 아니다.
백만장자는 부자행세를 하지 않는다. 즉, 그 지위에 상응하는 옷을 입지 않는다.
소득을 재산으로 전환하는 비결은 검소함, 성실성,현명한 투자가 답이다. 재산을 모으려면 실현소득을 최소화하고 미실현소득을 최대화해 부를 늘리도록 하라.
백만장자의 80%는 자수성가하였다.
chapter3. 백만장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화목 #사회적 무관심 #절약
가족간 화목이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의 성격 형성과 성공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부모가 절약하고 돈과 관련된 문제를 의논하고, 훌륭한 돈 관리 기술을 보여준 사람들은 이런 양육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소득 대비 재산이 많은 사람 (PAW)가 될 가능성이 더 컸다.
나이와 소득에 관계없이 주변의 유행에 대한 무관심은 순 재산과 관련 있다.
chaper7. 예비 이웃집 백만장자를 위한 투자 조언
#투자공부 #모험
돈이 있는 사람과 경험이 있는 사람이 만나면, 경험이 있는 사람은 돈을 갖게 되고 돈이 있는 사람은 경험을 얻는다.
이웃집 백만장자들은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보다 경제적 자립을 중시한다.
백만장자의 55%는 전문자의 조언보다 스스로 공부하고 지식을 쌓은 자신의 노력 덕분에 투자에 성공했다고 믿는다.
진짜 부자들은 공부와 조언에 투자한다.
수익보다 검소하게 생활할 능력과 의향이 있고, 자신이 내린 재정적 결정에 자신감을 느끼며, 궁극적으로는 자기 가정의 경제적 결과에 책임질 때 재산을 모을 수 있다. 그러려면 다른 사람들에 의해 자극 받지 말고 자신의 재정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장기적인 재산 증식 능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결국 저축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을 통해 먼저 지난 시간을 돌아보게 되었다. 부족한 부분들도 많았지만 지금까지 절약하고 저축하며 종자돈을 악착같이 살아온 지난 시간들이 무모하고 어리석은 시간들이 아니었고, 결코 잘못 산 인생이 아니라는 공감을 받은 것 같다. 삐뚤빼뚤하기도 했지만 잠시 멈추기도 한 눈 팔기도 했지만 어찌했든 부자로 가는 길에서 벗어나지 않고 걸어왔구나 하는 위로를 받았다. 절약과 절제, 저축, 사회적 무관심, 공부...이 모든 것들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묵묵히 실행해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전문가를 맹목적으로 믿는 게 아닌 내가 제대로 공부하여 안목을 키우고 실행하기.
-무엇을 살 수 있는 가로 사람의 자질과 능력을 판단하지 않고 또 아이에게 그렇게 가르치기.
-남들 신경 쓰지 말고 소득을 재산으로 바꾸는데 어떤 선택을 해야 할 지에 집중하기.
-절약하고 절제하고 저축하고 실행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81
재산의 대부분이 상속재산이 백만장자를 행운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실 그들은 기회를 박탈당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스스로 재산을 축적하는데서 오는 큰 자부심과 만족감을 박탈당했다. 수많은 백만장자가 부자라는 목적지보다 부자가 되기까지의 여정이 훨씬 더 큰 만족감을 줬다고 말했다. 그들은 재산을 축적해온 역사를 되돌아보며 끊임없이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면서 대단히 흡족했다고 회상했다. 경제적 성취의 맥락에서 그들이 가장 많이 자랑했던 것은 경제적 자립에 도달하기까지의 여정이었다. 목적지를 물려받은 사람을 결코 부러워해서는 안된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