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2024 서울 임장보고서 작성하고 투자처 찾는법
망구99
안녕하세요 자검입니다.
4월15일 월요일에 망구님 특강을 듣고 왔습니다.
임장보고서에 큰 벽을 느끼고 일상 속 관성대로 지내다가 3월에 망구님 소액투자 강의를 들었고,
이번에 오프특강이라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는데요.
소액투자 강의에서 마이크에 적힌 '임보공주'라는 문구를 보았기에 임보쓰는게 어려운 저한테 좋은 기회가 될 거라 생각했습니다.
이번 서울 임장보고서 특강은 기대대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후기는 초보인 제가 느낀 것을 중점으로 적어보겠습니다.
임장보고서는 왜 쓰는가?
사실 제대로 생각해보지 않았습니다. 과제여서 썼고 다른 사람들이 쓰니 썼고 어쨋든 지역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이니 쓰는 거라 단순하게 생각했었습니다. 망구님께서는 '알기 위해'를 강조하셨습니다.
지역과 가치를 '알기 위해', 가치 대비 가격이 싼 물건을 '알기 위해' 임장보고서를 쓴다는 것 이었습니다. 임장보고서에 대한 생각 전환을 할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추가로 최고의 템플릿을 찾는다는 것에 공감이 많이 됐습니다.
임보 양식만 몇 개를 다운 받았는지 모르겠습니다. 완벽히 쓰고 싶어 그랬었는데 불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임장보고서는 대단한 창의성을 요하는 일도 아니고 들어갈 내용이 어느정도 정해져있기 때문에 점점 잘 쓰게 되는 일이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양식을 바꿔가며 작성해보아도 매번 비슷한 구간에서 한 달이 끝나는 것에서 느꼈듯 양식은 잘못이 없습니다..ㅜ 미흡하더라도 완성을 하고 다음에 조금 더 나아지기위해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임장보고서란?
현장과 데이터가 유기적으로 결합. 투자 의사결정으로 이어지는 임장보고서
손품>발품>손품>발품 이런 비슷한 이야기를 다른 강의에서도 많이 들은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저는 까맣게 잊고 현장 따로 데이터 따로 임장 다니고 임보 쓰고 했던 것 같습니다.
손품 내용을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이 아닌 그냥 현장에서 저의 느낌만 썼었죠...ㅠㅠ
손품으로 알게 된 내용과 궁금한 것들을 현장에 가서 확인하고 다시 임보에 기록하기!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데이터는 지도 위에
이것 또한 여러 강의에서 많이 들었던 내용이었는데요.(왜 듣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았는가...)
데이터를 찾다보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어려워서 빨리 해치우고 넘어가고 싶다는 마음이 컸었습니다. 그래서 지도위에 올려야 한다는 걸 알고 있음에도 생략했었습니다... 강의 들으면서 느낀 건 데이터를 지도 위에 올리면 그 데이터가 어디에서 일어나는 건지 한 눈에 보이기 때문에 눈에 잘 들어오고 데이터도 기억에 오래 남았습니다.
빈 장표를 보면 막막하지만 지도라도 하나 들어있으면 쓸 힘이(?) 난다는 망구님 말씀을 떠올리며 데이터는 지도 위에 올리겠습니다.
원페이지 정리
망구님은 입지 요소마다 한 페이지에 정리하고 그걸 지도 위에 표시하셨습니다. 복잡한 내용이 아닌 진짜 결정적인 요소들로만 간단하게 정리하셨는데 이 정리 장표만 봐도 해당 입지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신기했습니다. 게다가 결론까지... 오.... 이건 무조건 따라해야겠습니다.
단지분석
지역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 안에서 하나의 호실에 투자 하는 것. 지역만큼 단지의 특징도 잘 알아야합니다. 저는 기계처럼 복붙만 반복했던, 그리고 그마저도 다 하지 못하고 끝났기에 단지 분석을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했었습니다. 강의에서 단지분석 요소들과 어떤 결론이 나야하는지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단지정리는 한 번에 하는 것이 아니고 누적데이터!
기계적으로 복붙하지말고 단지를 '아는 것'에 집중하자.
단지 정리 순서, 구성요소, 장표 교재 그대로 BM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갯수는 차차 늘려가는걸로...
임장보고서를 투자 실력과 연결하는 방법
돌파하기
돌파방법 4가지 중 개인적으로 꾸준함이 가장 와닿았습니다. 꾸준하지 못한 상태라 이도저도 아닌 현 상황...
주변 동료들을 보며 꾸준한 사람이 잘하게 된다는 걸 느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한 달에 한 곳 씩 꾸준히 앞마당을 늘리겠습니다.
이번 달 벤치마킹 3개
-원페이지 정리 (지도 위 + 결론)
-단지 분석 장표 그대로 써보기
-한 달에 한 곳 씩!
나의 임장보고서 단계 진단
-초보→교재 그대로 따라하자!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
-현재의 일상을 벗어나 투자자 일상으로 전환!
-이번 임보부터 배운 내용 그대로 적용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꾸준히 앞마당을 늘려갈 것이다!
댓글
자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