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3. 읽은 날짜: 2023.09.21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art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정체성 #작은습관 #신뢰
습관은 정체성을 형성하는 가장 큰 증거가 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습관을 세운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자신을 바꾸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신이 하는 일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 작은 습관 하나하나는 각각의 결과를 얻게 해줄 뿐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을 가르쳐준다. 바로 스스로를 신뢰하게 만들어준다.
[Part2. 첫 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구체적인계획
새로운 습관을 언제 어디서 수행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사람들은 그것을 지키는 경향이 더욱 크다.
[Part3. 두번째 법칙,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집단 #함께
어떤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그런 습관을 지닌 사람들 사이에 있어라. 그러면 함께 성장할 것이다.
습관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싶다면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적인 집단, 자신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집단으로 들어가라.
목표를 달성한 뒤에도 집단의 일원으로 남아 있는 것이 습관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확실하지 않을 때 우리는 집단을 보고 행동 방향을 찾는다.
[Part4. 세번째 법칙, 쉬워야 달라진다]
#반복 #연습 #지속적
동작은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확립하고 배우는 것이다. 좋은 일이지만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동작은 유용하지만 결코 그 자체로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동작은 쉽다. 아직 자신이 그 과정 중에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
동작은 뭔가를 했다는 느낌을 준다. 하지만 실제로는 뭔가를 하는 준비를 한 것뿐이다. 준비가 ‘미루기’의 또 다른 형태가 돼서는 안된다. 무엇이든 실제로 변화하는 게 중요하다.
어떤 습관에 통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반복’이다.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 익혀야 할 습관의 면면을 그려볼 필요는 없다. 그것을 연습하기만 하면 된다. 그저 반복하라.
자주 반복함으로써 길을 만들면 어려움은 사라진다.
시작 지점에서부터 완벽한 습관을 만들려고 애쓰는 대신, 쉬운 일을 더욱 지속적으로 행하라.
시작을 쉽게 하라. 나머지는 따라 올 것이다.
[Part5. 네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만족지연 #단기적보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종일 빠른 만족감을 안겨주는 것들을 좇으면서 시간을 보낸다. 사람들이 덜 지나간 길은 만족감이 지연되는 곳이다. 그럼에도 기꺼이 보상을 기다린다면 덜 경쟁하고 종종 더 큰 보상을 얻기도 한다.
자신의 정체성과 갈등을 일으키는 것보다 그것에 부합하는 단기적 보상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상은 습관을 시작하게 하고, 정체성은 습관을 지속하게 한다.
전부가 아니면 소용없다는 생각은 습관에서 쉽게 탈선하는 위험요소다.
두 번 거르지 마라. 하루 걸렀다면 가급적 빨리 궤도로 돌아가라.
[Part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진짜내모습 #믿음 #자신감 #규칙적도전 #숙고 #복기
‘내게 무엇이 자연스럽게 느껴지는가? 언제 살아 있음을 느끼는가? 진짜 내 모습은 어떤 것이라고 느끼는가?’ 마음속으로 판단하거나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려고 하지 마라. 결정을 추측하지 말고 자기비판을 하지도 마라. 자신을 이끄는 것, 즐거운 것을 그저 느껴라. 믿음과 자신감이 일어나고 있다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자기 능력을 넘어선 도전을 위해 노력할 때 그 업무와 연관해 내재화 되고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지식을 모두 완전히 사용한다.
향상에는 섬세한 균형이 요구된다. 동기가 유지될 만큼 과정이 계속 진행되는 동안 우리는 자신을 극단까지 몰아가는 도전을 규칙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어떤 행동이 계속해서 매력적이고 만족스러우려면 그 행동이 계속 새로운 느낌을 줘야 한다.
우리는 습관을 간신히 시작하고 꾸준히 해나가지만 어느 날엔가 분명 그만두고 싶어질 때가 온다. …일이 일어났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것. 이것이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
숙고와 복기는 우리가 올바른 일에 시간을 쓰고, 그 과정에서 필요할 때마다 수정을 하게 해준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작은 목표 작은 습관을 간과하고 큰 목표 큰 습관만 추구하다보니 항상 실패했던 것 같다. 작은 습관을 만들고 나 스스로를 신뢰할 수 있게 만들어야겠다.
2. 구체적인 계획의 힘
3. 함께의 힘, 환경의 힘
4. 완성에 포커스 하기 보다는 반복
5. 완벽보다는 실행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이 완벽할 수는 없다.
6. 실패를 외면하지 말고 숙고하고 복기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하루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행동하기
2. 내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환경에 나를 집어넣자. 조별활동 참여하기.
3. 결과물을 완벽하게 만들 생각에 시작조차 못하지 말고 실행자체에 의미를 두기
4. 22년에 매수한 아파트 복기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85) 우리들 대부분이 재능을 타고나지 못했다 할지라도 범위를 많이 좁히면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다.
끓는 물은 감자를 무르게 만들지만 달걀은 단단하게 만든다. 우리는 자신이 감자인지 달걀인지 결정할 수 없지만, 더 단단해지는 게 나은 게임과 더 물러지는 게 나은 게임 중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할 수는 있다. 자신에게 더 친화적인 환경을 찾을 수 있다면 자신과 맞지 않는 환경을 친화적인 환경으로 변형시킬 수도 있다.
(p.286) 당신이 대단하다고 여기는 사람들만큼 열심히 일해보기 전까지는 그들의 성공이 행운 덕분이라고 말하지 마라.
장기적으로 만족스러운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자신의 성격과 재능에 일치하는 습관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자신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것들에 노력을 쏟아라.
(p.295) 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습관이 지루해지는 이유는 더 이상 희열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 결과는 예상 가능한 것이 된다. 습관이 일상이 되면 우리는 새로운 것을 찾는 과정으로 이탈하기 시작한다.
(p.298) 전문가는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 지 알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작업해 나간다.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p.306) 어떤 조직이든 노력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성공하는 방법은 제대로 된 일을 하는 방법을 배우고, 매번 그 같은 방식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숙고와 복기는 모든 습관에서 장기적 증진을 돕는다.
댓글
크루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