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리윰] 독서후기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 24.04.27

1. 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 주세요.

[key message] '인간관계를 어떻게 맺어라'보다 근본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본성에 따라 사람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려주고 그렇기에 우리가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를 설명해주는 책이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책에서 알려주는 원리를 잘 설명해주고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지침서라고 생각한다. 핵심은, 내가 아닌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과 진실된 공감이다.



1부.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비판,비난,불평하지 말라 / 솔직하고 진심가득한 인정과 칭찬 / 열렬한 욕구 불러일으키기)

비난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사람들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스스로를 정당화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비판이란 마치 전서구와 같다. 항상 자신에게 되돌아오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을 비난하는 대신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자. 그러다 보면 공감, 관용, 친절도 몸에 배게 된다. 인정과 격려를 통해 사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것도 중요하다. 진심으로 칭찬하며 그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이 좋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을지 이야기해야 한다. "성공의 비결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2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진심어린 관심 / 웃기 / 이름 기억하기 / 경청 / 타인의 관심사에 맞춰 대화 /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기 )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뭔가를 하는 수고를 감수하라. 시간, 에너지, 이타심, 배려를 요하는 일들을 말이다. 활발하고 열정적인 태도로 사람들에게 반응을 보여라. 다른 사람이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먼저 당신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즐겨야 한다.

행동이 감정을 따르는 것 같지만 사실 행동과 감정은 같이 간다. 따라서 자신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조절하면 직접적인 통제가 불가능한 감정도 간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이미 즐겁고 행복한 사람인 척 굴어라. 행복은 외적 상황에 달려 있지 않다. 행복은 내적 조건에 달려 있다.

진심으로 관심이 있으면 경청할 수 있다. 경청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보일 수 있는 최고의 찬사 중 하나이다. 앞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에게만 집중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언제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도록 만들어라. "다른 사람이 네게 해 주었으면 하는 대로 다른 사람에게 해 주어라." 어떻게? 언제? 어디서? 해답은 다음과 같다. 언제나. 어디서나.



3부.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논쟁 피하기 / 타인의 의견 존중 / 틀린 것 빨리 인정 / 우호적으로 시작 / '네, 네' 대답하도록 만들기 / 타인이 말을 많이 하도록 /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게 / 진심으로 타인의 관점에서 보기 / 타인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 / 고상한 동기에 호소 / 생각 극화하기 / 도전 의욕 불러일으키기)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은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다. 바로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당신은 옳을 수 있다. 당신이 주장을 펼치는 동안은 정말 옳을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문제라면 당신의 옳고 그름은 아무 소용이 없다. 당신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 어떠한 어려운 상황도 마주치지 않게 될 것이다.

우호적인 태도는 우호적인 태도를 낳기 마련이다. 상냥한 접근과 진심 어린 인정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그 숨겨진 이유를 찾아내라. 진실로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라. 사람을 다루는 데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공감하며 그들의 관점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항상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 당신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가끔은 말로 어떤 사실을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실을 선명하고, 흥미롭고, 극적인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쇼맨십을 활용해야 한다.



4부.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감사로 대화 시작 / 잘못은 간접적으로 지적 / 자신의 실수부터 이야기 / 명령보단 질문 / 체면 세워 주기 / 인정과 칭찬 아끼지 말기 / 평판 부여하기 / 격려, 잘못은 쉬워 보이게 / 제안을 즐겁게 행하도록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한두 마디의 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태도를 진심으로 이해해보려 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사람의 상한 기분을 훨씬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의 어떤 측면을 개선하기를 원한다면 그 측면이 이미 그 사람의 뛰어난 장점인 양 행동하라. 그 사람에게 기꺼이 부응하고 싶어질 정도로 훌륭한 평판을 안겨 주어라. 그러면 엄청난 노력을 쏟아부을 것이다.

격려를 아끼지 않고, 하기 쉬운 일처럼 여겨지게 만들어라.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당신이 믿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어라. 그가 스스로를 아직 개발되지는 않았지만 타고난 재주가 있는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5부. 기적 같은 결과를 낳은 편지들

다시 한번 말하겠다. 이 책에서 가르치고 있는 원칙들은 진심에서 우러나올 때만 효과가 있다. 나는 새로운 삶의 방식에 대해 말하고 있다.



6부.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잔소리 금지 / 배우자 바꾸려 하지 말기 / 비판 금지 / 진심어린 칭찬 / 작은 관심 / 예의 차리기 / 결혼의 성적 측면에 관한 좋은 책 읽기)

다른 사람과의 교제에서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이 행복해하는 나름대로의 방식에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가까운 가족보다 낯선 사람들에게 더욱 예의를 차린다.





2.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나보다는 타인의 관점으로

인간관계론을 읽는 동안 내가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틈틈히 점검해봤다. 내 관점이 가장 중요했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보다 내가 말하는 경우가 더 많았던 것 같다.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다른 사람도 인정해주기를 바라며 반대의견에 있는 사람들에게 날이 선채로 말이 나갔었다.

무엇보다도.. 내 잘못을 인정하는게 빠르지 못했고 변명을 자주 늘어놓은 것 같다. 책을 보면서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은 참 쉬웠다. 다 적용할 수는 없겠지만 다른 사람을 이해해보고 들어주는 것부터 연습해 봐야겠다.


진심

책에서도 강조한다. 아첨이 아닌 정말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인정과 칭찬, 격려등이 필요하다고.

다른 사람을 대할 때는 무엇보다 진심이 중요한 것 같다. 진심이 없는 말과 행동은 결국 티나기 마련이다. 상대에게 더 안 좋은 감정과 인식만 심어준다고 생각한다. 정말로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이 되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서 내가 상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고, 정말로 상대를 위해 해줄 수 있는게 무엇인지 계속 고민해 봐야겠다.


남편이 참아주었구나....

마지막 결혼생활 파트는 재밌게, 가볍게 읽어야지 생각했다가 가장 무겁게 다가온 파트가 된 것 같다. 잔소리도 많이 했고,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을 바꾸려고 애썼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남편도 좋아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반대로 남편은 나에게 항상 관심을 가져줬다. 아주 사소한 것까지도 챙겨줬다. 나는 그렇게 해주지 못한 것 같아서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잔소리와 살쪘다는 비판..줄이기 ..ㅠㅠ 관심과 애정 많이 주자!!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 말하는 사람 보다 잘 듣는 사람 되기

- 남편한테 잔소리 금지

- 거울 보고 웃으면서 행복하고 즐겁다! 라고 말하며 하루 시작하기


댓글


리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