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곰돌이주여니 독서후기 인생은 순간이다 + 김성근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은 순간이다 + 김성근 

저자 및 출판사 : 김성근 다산북스

읽은 날짜 :  5/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근성    #자신감    #확신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인생은 순간이다 / 김성근

80세 대한민국 최장수 야구 감독


 

2. 내용 및 줄거리

 : 김성근 감독의 유년시절에 대한 짤막한 이야기와

부상으로 인해 일찍이 지도자로 길을 바꾼 후 저자가 배우고 느낀 삶의 철학에 대해 적혀있다.

대부분 야구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야구와 인생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야구로 비유하여 서술하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성공에 대한 집착과 집념

일을 바라보는 관점을 다시 생각하게 해주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기회란 흐름 속에 앉아 있다 보면 언젠가 오는 것이었다. 그러니 매일의 순간순간을 허투루 보내서는 안 되었고 그럴 수도 없었다. 내일이 있다는 것을 핑곗거리로 삼지 않았다. 오늘 해야 할 일을 하다 보면 어느새 내일이 와 있는 삶을 살고자 했다.


지금 당장 즐겁든 슬프든, 자신이 그 속에서 어떻게 인생을 사아가느냐가 중요하다. 운 탁, 남 탓만 하며 비관해서는 안된다. 무엇이든 자기가 지금 베스트라는 확신이 들 만큼 열심히 하면 기회는 언젠가 오게 되어 있다.


그저 편하고자 한다면 죽어가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굵고 짧게 사는 게 오히려 더 길게 사는 법인데,. 다들 그 사실을 모른다. 굵고 짧게 살겠다고 죽어라 연습하면 거기서 잠재 능력이 개발되고 비로소 꽃을 피온다.


물론 떠올린 아이디어가 막상 틀린 선택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러면 어떻단 말인가 틀리면 또다른 문제점을 발견하고, 힌트를 얻을 수 있으니 오히려 좋다. 문제를 해결하면 길이 열리니까. 일단 시도하고 실패하면 다시 고민하고, 또 다른 아이디어를 떠올려내서 또 시도하는 것. 그것이 시행착오다. 시행착오는 고민과 아이디어 없이는 있을 수 가 없다. 즉 시행착오 뒤에는 수없이 거듭하고 반복한 고민, 생각, 도전이 있다. 그러니 시행착오가 많은 인생이야말로 베스트인 인생아니겠는가


아이디어가 나오면 이게 성공할까, 실패하면 어쩌나 망성이지 말고 그것을 바로 실행에 옮겨라./ 그런 사람들이 끝내는 이기게 되어 있다.


내가 발을 디뎌야 걸아갈 길이 생기고, 나라는 존재가 생기고, 나아갈 곳이 생긴다. 내가 강해져야 후회 없는 인생을 살 수 있다.


결국 사람의 인생은 역경이 몰렸을 때 어렇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역경이 왔을 때 포기하는 사람과 거기서 돌파구를 찾아내는 사람의 인생은 시간이 지나보면 엄청나게 벌어져 있다.


자신의 밑바닥을 얼마나 똑바로 바라보고 지금 처한 상황 속에서 그럼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냉정하게 생각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의식을 집중했느냐이다. 사람을 발전시키는데는 그것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다가도 끝까지 0.1%를 찾는 사람이 세상을 움직인다.


상식속에 있는 사람은 남하고 아무리 경쟁해 봐야 이길 수 없다. 이미 나와 있는 답을 갖고 하는 승부는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런 건 백날 해도 승부수가 되지 못한다. 상식을 쓰면 상식적인 결과밖에 더 얻을 게 있겠는가?


관심 속에 있지 않으면 시간이 얼마가 지나든 해결되지 않는다. 관심을 갖다 보면 퀘스쳔 마크가 생기는 지점이 뭐든 있을 것이다. 그 지점을 찾아 느낌표로 바꾸는 사람이 이기게 되어 있다.


욕을 먹는다고 해서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맞춰버리고 세상이 원하는 대로 따르면 조직을 제대로 만들어 갈 수 있을까? 어떤 조직 어떤 순간에 있어도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일을 해야한다. 다 지나고 나서야 '아 그때 내 생각대로 밀어붙일걸' 하며 아쉬워할 일은 해서는 안된다.


실제로 나는 인생에서 한가운데에 서본 적이 없다. 한발만 물러서면 낭떠러지 아래로 떨어져 죽는다고 생각했다. 말하자면 모퉁이 인생이다. 나 스스로 방법을 찾지 않으면 살길이 없다 싶었다.


이기는 건 집념이 강한 사람이지, 착한 사람이 아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134 사람은 누구나 벽에 부딪힌다. 하지만 그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부딕혀보면 거기에 수가 있기 마련이다. 부딕히지 않으면 남는 것은 겁뿐이다. 비상식적이라도 어떻게든 싸워야 한다. 이 문이 안 될때는 다른 문을 찾아 저 문으로 나가야 한다. 이것도 저것도 안되고 도무지 나갈 길이 없어 모인다면, 별 수 없다. 유리창을 깨고라도 나가야지

남들과 똑같은 아이디어와 프로세스뿐이라면 세상은 나를 써줄 이유가 없다. 자기 존재 가치라는 게 있어야 일을 시켜주는 법이다. 물론 이제까지 가보지 않은 길에는 리스크가 많다. 위험하기 짝이 없고, 극단적으로는 가다가 죽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도전할 수 있는 발상, 도전하는 행동, 도전을 계속하는 힘, 도전하는 열정 네 가지만 있다면 사람은 죽을때까지 내 길을 찾으면서 살아갈 수 있다.



세상에 맞추지 않고 본인의 선택을 밀고 나가본 적이 있나요?? 결과는 어땠나요?

본인이 했던 가장 과감한 실행은 무엇이 있나요??

나 스스로 자신인것으로 살아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까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육일약국 갑시다.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https://forms.gle/C4AerGxoH9SwmWxw7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