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61조 퐈니]

  • 24.05.1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5.6.~5.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돈의 흐름 #인생을 통제 #미래 예측 가능

현금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돼야 경제적으로 삶이 윤택해진다. 돈이 일정하게 들어온다는 건 체계화된 경찰이나 군인 수백 명만으로 수천, 수만 명의 군중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는 것과 같다. 이 흐름이 거친 인생을 통제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준다. /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리스크 관리 #욕심은 리스크를 낳음 #욕심의 끝은 몰락

투자시장에서 장기적인 성공을 거두려면 리스크를 이해하고 내 자금 상태를 파악해 이길 수 있는 리스크와 상대해야한다. 남드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한다. 리스크가 무서워 아무도 매입하지 않는 순간이 리스크가 가장 적은 순간이 되는 것이다. 욕심은 리스크를 낳는다. 이 욕심이 대중에게 옮겨 붙으면 낙관이라는 거품이 만들어진다. 거품은 폭락을 낳는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ᄈᆞᆯ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욕심의 결말은 실패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

빨리 부자가 되려는 욕심이 생기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가 없다. 사기를 당하기 쉽고 이익이 많이 나오는 것에 쉽게 현혹되며 마음이 급해 리스크를 살피지 않고 감정에 따라 투자를 하게 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은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주변에 나를 과시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가야한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신용카드 #물건에 대한 부주의 #작은돈 무시 #NO 저축

음식과 주거가 해결되지 못할 정도로 가난한 상태가 아니라면 누구든 저축을 하고 재산을 모아 투자도 해서 부자가 될 수 있다. 단언컨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 물건을 부주의하게 매번 잃어버리는 사람, 작은 돈을 우습게 아는 사람, 저축을 하지 않는 사람, 투자에 대해 이해가 없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는 그럼 사람에게 우연히 들렀어도 순식간에 돌아서서 나온다.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가난의 무서움 #모든 선한 의지를 거두어가는 가난 #가족 근간의 해체

가난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가난이 얼마나 무서운지 짐작도 못한다. 마음의 가난은 명상과 독서로 보충할 수 있지만 경제적 가난은 모든 선한 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한 방울 남은 자존감마저 앗아간다.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전문가의 의견도 하나의 의견일 뿐 #자존감 #스스로 규칙 만드는 사람

투자에 있어 그 누구의 의견도 당신을 대신해 의사결정을 할 수는 없다. 스스로 판단하고 공부하고 결정해야 한다.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 밖에 없다. 세상의 권위에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투자의 승자 자격을 갖췄는지 알 수 있는 열한 가지 질문]

#투자의 자격 #투자를 잘하는 방법

매수와 매도에 대해 스스로 기준이 있어야 한다. 부자처럼 보이고 싶을 때 돈을 쓰지 말고, 부자가 되었을 때 돈을 써야 한다. 투자는 최소 5년은 기다려야 제 가치를 한다. 투자를 잘하려는 사람은 침착해야한다. 성공을 해도 의젓하고 손해가 나고 있어도 의젓해야 한다. 빨리 버는 돈은 빨리 사라진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아주 나쁜 경제활동이다. 귀가 얇은 사람은 본인만 피해를 당하는 게 아니라 가족을 힘들게 하고 가까운 이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귀가 얇은 사람은 남의 말에 쉽게 넘어가면서 절대로 가족 말은 듣지 않는다. 아내나 남편이 허락할 때까지 기다리기 바란다.

 

[돈마다 품성이 다르다]

#돈의 성격과 성향 #품질 좋은 돈

어떤 돈은 죽어라 붙어 있으면서 돈값으 못하기도 하고 어떤 돈은 쉽게 사라지고 어떤 돈은 다른 돈을 불러들이며 어떤 돈은 있는 돈까지 데리고 나간다. 태어난느 방식에 따라 돈에 성격과 성향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그새서 돈을 벌 때는 가능하면 품질이 좋은 돈을 벌어야 한다. 품성이 좋은 자산은 많이 몰려와도 가족을 해치지 않고 뭉치게 만든다. 설령 행운처럼 생긴 자산도 이미 좋은 품성을 가진 돈 사이에 섞이면서 좋은 성품을 지닌 돈으로 변형되어 간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작은 돈도 소중히 여기고 함부로 대하지 말자.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돈을 쓰는데 거리낌이 없었던 것 같다. 특히 작은 돈에 대한 개념이 거의 없었다고 생각한다. 본 도서를 읽으면서 이 작은 생각의 차이가 그동안 내가 종잣돈을 모으는데 큰 방해가 됐던 것 같다.(사실 종잣돈을 모아야된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었다.) 작은돈도 소중히!!


2. 소비 패턴의 통제!! 이것 또한 1번과 비슷한 관점에서의 문제인데 처음 입사한 때부터 거의 10년 동안 하고 싶은거 다 하면서 살았던 내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특히 신용카드!!친구들에 비해 통제를 하고 있었다고 생각했는데..그냥 안쓰는게 답인 것 같다. 돈의속성을 읽으면서 반성하게 되었고, 바로 잘라버렸다. 소비를 더욱 줄여야한다!!!


3. 자기계발서를 읽어보면 저자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얘기들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얘기이고, 내가 그들과 같이 되고 싶다면, 비슷해지려면 그들의 행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공감하는 중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작은 돈은 큰 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다. 소중히 키워나가야겠다.


2.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없다. 정석대로 차근차근 쌓아가기


3. 남의 성공에 올라타기!!굳이 내 앞에 성공한 사람들이 있는데 미련하게 돌아가지 않겠다. 강사든 선배든 책이든 내가 레버리지 할 수 있는 대상이 있다면 무조건 배울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58)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1.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2.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3.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4.기록하고 정리하라.

5.장기 목표를 가져라.

6.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7.시간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댓글


퐈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