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기19기105조 별님불] 1주차 강의후기

  • 24.05.10


3개월만에 또 지기반을 듣게 되었습니다. 지기만 벌써 3번째..

3개월 전에는 중소도시 강의였는데 이번 강의부터 광역시를 다룬다는 소식에 망설임 없이 강의를 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다시 뵌 제주바다님. ㅎㅎ 매번 잘 배우고 있습니다. 이번달에도 너무 많은 지식과 인사이트를 아낌없이 나누어주셨습니다.



1.강의에서 짚어주신 지방투자의 기준

지방 역시 앞으로는 공급부족 예정. 공급부족이 의미하는 것은?

지방인구가 줄어든다는데..? 투자 가능? 물론 가능하다. 근데 광역시와 중소도시간의 접근법 차이가 있다.

광역시와 중소도시의 접근법이 다르다!


지방에서 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선호도와 직결되는 바로 그것.

입지를 보는 관점은 광역시/중소도시가 또 다르다 (입지+연식 조합)

공급을 보는게 너무너무 중요함. 근데 공급이 의미하는건 무엇일까? 그저 피해야할 폭탄인가? 위기가 아니라 기회가 될수있다!! 공급을 기회로 만들자.


지방시장에서 인구/직장/학군/환경/교통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지방이어도 지하철이 의미있는 곳이 있다.)

각 지역마다 다르다. 해당지역의 특징을 연결지어 파악할 필요가 있다.



2.A지역분석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지역이면서 나름 앞마당도 두개나 파놓은 바로 그곳.

사실 어찌저찌 앞마당을 만들긴 했지만, 이전 지기반에선 중소도시 강의만 들어서 이곳을 분석해주는 강의를 이제서야 들을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너무 재밌었고 그동안 앞마당 파며 궁금했던게 정말 많이 해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름 가치가 있다/없다 판단해놓은 단지들이 맞은 판단이었는지 아닌지도 많이 알수있어서 개인적으로 상당히 의미가 있는 강의였습니다.

추가 단임도 하고싶고 매임도 해보고 싶어서 당장 달려가고 싶지만, 일단 이번달 임장지 앞마당 파기에 충실하며 향후 비교평가와 매임까지 꼭 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한번 해보게 됩니다.


3.초보투자자가 지방투자 잘하려면?

강의 마지막 교안에 아주 친절하게 스케줄링이 되어 안내된 한달 캘린더가 이번강의에는 상당히 의미있게 다가왔습니다. 이전 강의때 이렇게 스케줄 안내가 나오면 그냥 참고용으로 쓱 보고 말았는데, 이번에는 꼭 이 스케줄대로 시간분배 잘하고 계획적으로 움직이며 주어진 과제들을 수행해보려고 합니다.

무계획으로 달려들었다가 낭패를 본 지난 경험이 있기도 하고,

좀더 시간을 효율적으로 좀 똑똑하게 쓰며 살고싶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임보쓰는시간은 괴로운 시간이 아닌 투자자로 거듭나는 설레는 시간이다'

이제는 저도 좀 설레는 생활 해보고싶습니다.ㅜㅜ 그래야 오래할수 있으니깐요

"임장보고서도 선배들 자료 레버리지 해서 1장을 10~15분 내에 쓰는걸 목표로 하세요. 안그러면 한장갖고 몇시간을 붙들다가 지칩니다.."라고 해주셨던 제주바다님. 정말 나의 이전 모습을 그대로 읊어주셔서 깜놀했습니다. ㅎㅎ


투자는 나와의 싸움이다. 그리고 버티는자가 승리한다(존버의 법칙- 포기의 유혹, 매도의 유혹 모두 버텨내야한다!)


BM

앞마당 단지들 꾸준히 시세트래킹하며 기회잡기(사이클은 반복된다)

임보쓰며 주변공급을 꼭 유의미하게 체크하기

광역시와 중소도시의 차이점을 인지하며 가치판단에 적용하기



댓글


내꿈은축구왕
24. 05. 11. 05:47

와아 벌써 완강이라니! 벌써 3번째 지기시군요 많이 배우겠습니다! 후기 보니까 저도 얼른 남은 강의 듣고 싶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