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문득 1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내집마련 중급반을 듣게 된 이유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사실 지난 달은 수강을 쉬었었는데 지난 달 강의들이 최근에 들었던 강의였던 이유도 있었지만 뭔지 모르게 공부에 동력이 빠진 것 같았다. 보통 어떤 공부나 일을 해도 내가 주도적으로 해 왔는데 무언가 다른 사람의 스케줄이 맞춰서 어딘지 모르는 방향으로 끌려가는 듯한 느낌을 받으면서 힘을 잃었던 것 같다. (강의 자체도 좋고 가는 방향도 맞다고 생각하지만 그걸 이행해 가는 방법에 관한 고민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쉬어가는 느낌으로 신청했던 강의였다.
그런데 1주차 강의를 듣고 과제를 하면서 크게 기대가 없이 수강했던 것이 의미가 없을 만큼 너무 배운 것이 많았다.
이번 강의에서 제일 인상 깊었던 말씀은 '지금 상황에 맞춰서 미래도 그럴 거라고 생각하지 말라'는 말이었다.
그 당시 제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강의에서 꽂히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번 강의에서는 위 이야기였다. 이전에는 해당 말씀이 내 종잣돈과 매-전차이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라고만 생각을 했는데 최근에 조금 쉬다가 다시 천천히 공부를 시작해 보니 내가 이전에 하던 생각과 지금 깨닫고 보이는 것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이 느껴졌다. 그래서 해당 말씀이 굳이 내 투자금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내가 계속 공부하고 행동하면 미래의 내 내공이 현재의 내 내공과 같지 않을 거라는 말씀으로 들렸다. 최근에 갈피를 못 잡고 있었던 것 같은데 점점 내 공부 방식과 가는 길에 대해서 윤곽이 잡히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지금 너나위님께서 과제로 내주신 리스트를 작성하고 있는데 이런 좋은 자료를 받을 수 있어서 너무 감사했다. 지난 내마기를 들을 때도 양식을 작성한 것 같은데 당시에는 너무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 모르기도 했고, 너나위님께서 주신 양식이 아니라 까페에서 있는 양식을 썼는데 한 곳에 너무 많은 정보를 넣었더니 내가 뭘 하고 있는지도 잘 몰랐던 것 같다. 그런데 이번에는 다른 강의들도 들었고, 작지만 소중한 앞마당을 만드는 과정에 있다보니 그 느낌이 많이 달랐다. 이번에 양식을 작성할 때는 내가 하던 방법이 아니라 너나위님께서 강의에서 말씀주신 대로 작성을 해보았다. 물론 기존에 투자 목적으로 리스트 작성할 때는 많은 양의 단지를 빠르게 정리해야 했었던 이유도 있었지만, 이번에 작성할 때는 기존에 보지 못했던 부분들이 굉장히 눈에 많이 들어왔다. 매매/전세 매물이 해당 단지에 있는지 없는지, 평형/구조에 따라 금액이 어떻게 차이 날 수 있는지, 그리고 가격이 많이 올랐다고 얘기들 하지만 아직도 가격 회복을 못한 상대적으로 괜찮은 단지들이 어느 정도 있는지 등등.....임보하고는 별도로 정말 너나위님께서 말씀해주신 대로 취미처럼 해당 리스트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살피면 많이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항상 저희를 위해서 따끔한 말씀해주시고, 또 그러면서도 이렇게 좋은 자료 아낌없이 나눠주시는 너나위님 항상 감사합니다. 이번에 약간 다운 됐을 때도 너나위님 이전 까페 글 읽으면서 많은 도움 받았는데, 제가 가는 길에 강력한 확신이 있어서 무소의 뿔처럼 가는 것이 아니라 너나위님처럼 앞에서 먼저 가신 선배님들의 발자취를 조금씩 따라서 믿음을 가지고 뚜벅뚜벅 걸어가 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댓글
Ges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