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이라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다. 그저 돈은 많을수록 좋은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돈에 대한 고민이 없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부자가 되지 못한 게 아닐까? 이 책을 읽고 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돈을 경멸한다면 돈은 절대 나에게 오지 않는다. 나는 자본주의를 이해하기 전까지 부자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모았을 거라며 추측하곤 했고, 우연히 나에게 들어온 돈도 쉽게 흘려보내곤 했다. 돈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데 돈이 나에게 붙어있을 수가 없다.
지난날 입사 직후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어놓고 쓰던 내 모습이 떠오른다. 몇백원, 몇천원에 대해 이자가 붙고 그 이자에 이자가 붙어서 공포로 다가올 수도 있다는 것을 왜 몰랐을까? 소액이라고 함부로 생각하고 그 돈이 미친듯이 불어날 수도 있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수입이 불안정하면 언제 얼마나 돈을 벌어들일지 모르니 내 미래를 내가 예측할 수 없다. 수입에 대한 보장이 없으니 리스크 대비가 불가능해진다. 반면에 수입이 일정하면 갑자기 큰 돈을 쓸 일이 생겨 대출을 받을 일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미래의 수입을 예상할 수 있으니 상환 계획을 세울 수 있고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다.
하락장에는 얼마나 더 떨어질지 모른다는 리스크 때문에 투자를 하려하지 않지만, 상승장 꼭대기에서 떨어지는 것에 비하면 하락장에서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현저히 적다. 리스크가 커보이지만 실제로는 리스크가 가장 적은 때이다. 그래서 하락장에 투자해야한다. 머리 꼭대기에서 바닥으로 떨어지는 것보다 무릎에서 바닥으로 떨어지는 게 훨씬 더 낫다.
빨리 부자가 되려할 수록 그릇된 방법으로 돈을 벌려고 한다. 내가 지난날 코인에 투자를 했던 것처럼. 쉽게 벌었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을 투입하게 되고 결국에는 더 많이 잃게 된다.
모를 때는 오히려 모르기 때문에 투자를 하지 않아서 괜찮은데, 내가 안다고 착각하는 게 문제다. 근거없는 확신으로 투자하면 안된다. 투자하기 전에 내가 내린 결정에 근거가 분명한지 한번더 확인해봐야한다.
나에게 특정한 일이 반복된다면 그것이 나의 실력으로 인한 것인지 운에 따른 것인지 분명히 파악해야한다. 하지만 연속적인 행운이 계속된다면 그게 내 실력 때문인지 운이 좋아서 그렇게 된 것인지 헷갈릴 수 있다. 그래서 투자를 할 때마다 그때그때 복기해보는 게 중요하다.
오랜 시간 돈을 투자할 수 있어야 그에 따른 수익이 발생하는 것인데, 그 시간을 견디지 못하고 단기간에 끝내려고 하면 돈의 주인이 될 수 없다.
내가 내린 결정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나에 대해 잘 알아야 하고 투자 대상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한다. 너나위님께서 말씀하신 말이랑 비슷한 뜻인거 같은데 부동산 투자에도 해당되는 것이다.
경제적자유를 말할 때 정신적 자유를 생각해본 적은 없었다. 남과 비교하지않고 내가 벌어들이는 부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부자다.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 스스로에 대해 확신하고 그 확신을 바탕으로 모든 의사결정을 내리자. 그러면 부자의 길로 갈수 있다.
어떤 상황이라도 대응할 수 있어야한다는 건 내 수준에 맞는 감당 가능한 투자를 한다는 것. 그리고 그로인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까지 충분히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부채가 아니라 자산을 사는데 돈을 써야한다.
욕심 안부리면 80%를 얻을 수 있는데 욕심부리다가 모두 잃을 수도 있으니 욕심부리지 말자.
우리집 소비 중에 가장 비중이 큰 게 고정지출인데, 고정지출이라는 이유로 그러려니 해버리는 게 문제다.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다시 한번 검토해보자.
강자 또한 약점이 있고 강자이기 때문에 그 약점을 간과하기 쉽다. 내가 약자라고 하더라도 이길 수 있다고 마음먹으면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 이길 방법을 찾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으면 된다.
투자할 만한데가 없다는 생각도 보는 눈이 없어서 그런 것? 항상 눈과 귀를 열고 개방적으로 바라보고 듣자.
작은 돈을 소중히 하는 사람들이 돈을 잘 모으는 것 같다. 큰돈을 바라고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그만큼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더 가난해질 수 있다는 뜻?
무모해보이는 일일지라도 성공하면 더이상 무모한 게 되지 않는다!! 지레 겁먹지 말고 도전하자.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 질문하는 것에 더 익숙해져야한다. 책 읽고 산책하면서 계속 질문하자.
지금부터 부자의 태도와 습관을 익혀야한다. 계속 책읽으면서 부자의 마인드와 태도를 배우자.
나는 지금 내 인생을 바꾸고 있는 중! 절대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스스로를 믿자.
돈을 밝히는 사람은 오로지 돈만 쫓아가는 사람인 듯하고, 돈에 밝은 사람은 돈을 잘 모으고 다룰 줄 아는 사람인것 같다. 돈을 인격체라고 생각하고 소중히 다루자.
가난하면 모든 기회가 사라진다. 가난의 지긋지긋함을 항상 잊지말고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자.
이 책에서 가장 충격받았던 부분. 젊을 때 치열하게 살고 나중에 워라밸 누리며 편하게 사는 게 훨씬 낫다. 내가 지금 편하면 결국에는 누군가의 밑에서 일하게 됨을 잊지말자.
댓글
독서 후기도 창의적이신 간다님!! 고생하셨습니다. 우리 꼭 시장에서 살아남아서 성공합시다!! 그나저나 제가 오프때마다 머피의 법칙처럼 계속 일이 생기네요ㅠㅠ 19일 온라인에서라고 꼭 뵙기를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