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삼리입니다!
1주차 독서후기 과제 올립니다!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05.10 ~ 2024. 05. 12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돈은 인격체다 &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다]
돈은 소중하게 대할수록 붙어 있고 자식을 낳으려는 특성이 있으며, 함부로 대하면 보복을 퍼붓기도 한다. 그래서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로 지나치게 사랑해서도 안 되고,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도 안 된다. 존중과 감사로 대해야 돈은 기회를 준다. 작은 돈이라도 함부로 하지 않고, 큰 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내주게 되는 것이다.
공금, 세금, 회비, 친구/부모 돈은 남의 돈으로, 이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진짜 태도다. 내 돈을 존중받게 하려면 이 돈들도 존중해야 한다.
[복리의 비밀 &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복리는 원금+이자에 이자가 붙는다는 말이다. 복리는 저축에도, 채무에도 붙는 개념이다. 투자자로써 복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부를 다룰 자격이 없다. 복리를 이해해야 부자의 기본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일정한 수입의 질은 비정규적 수입보다 질이 좋다. 일정한 수입은 미래예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는 힘을 준다. 그래서 만약 수입이 비정규적인 사람이나 직업군이라면 자산을 정규적인 수입 자산으로 옮기는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조바심은 마음을 급하게 하여, 감정에 따라 투자를 하게 한다. 이 근간에는 비교와 과시욕이 있다. 그래서 느긋한 마음으로 부자가 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돈버는 기술, 돈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종잣돈을 마련해 자산을 키우며, 자본이익이 노동소득보다 많아지는 날이 경제적으로 독립한다는 것의 의미이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신용카드 사용, 부주의한 물건 사용, 작은 돈 우습게 알기, 저축하지 않고 투자를 모르는 사람은 부자가 되지 못한다. 그래서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오래쓰는 물건에는 이름을 붙이며, 작은 돈에서부터 투자 경험을 쌓으라.
[자신이 금융문맹인지 알아보는 법]
한국은행이 <<경제금융용어 700선>> 이라는 책자를 발행했다. 이 용어들은 모든 현대인이 반드시 배워야 하는 것으로, 이 것을 모르면 생존이 어려워진다. 아는 용어가 없다면 용어부터 먼저 공부해라.
[얼마나 벌어야 정말 부자인가? ]
저자의 생각으로는 1)융자 없는 본인 소유의 집, 2)한국 월평균 소득을 넘는 비근로 소득, 3) 돈을 벌지 않아도 되는 욕망억제능력 이다. 즉 부자가 되려면 육체와 정신에서 모두 자유를 얻어야 한다.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는다고 믿는데서 시작한다. 가난이 생각보다 잔인하듯이 부자의 삶은 생각보다 행복할 수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 우선 당장 할 수 있는 일 한가지]
우선 집에 있는 물건들을 정리정돈하자. 얼마나 쓸데없이 많은 물건을 모아왔는지, 서로 섞여있었는지를 알게 된다. 이제 이 물건이 나를 설레게하는지를 느껴본다. 여전히 설렌다면 오른쪽에, 아니라면 왼쪽에 모아둔다. 왼쪽에 있는 물건 중 쓸만한 것들은 기부하거나 팔고 아닌 것들은 버린다. 이 물건들은 삶의 때로, 이 때를 벗겨내지 않으면 올발느 부는 나를 찾아왔다가도 다시 돌아간다. 지갑, 차 트렁크, 컴퓨터 파일도 동일하게 정리하라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
돈을 버는 능력 - 이 능력을 가진 사람은 우리 눈에 크게 보인다. 세일즈, 전문직 등
모으는 능력 - 자산의 균형을 맞추고 꼼꼼하게 지출을 관리해야 한다.
유지하는 능력 - 모은 재산을 지키기 위해 필요, 사치, 허영을 멀리하고 통찰과 거시적 안목을 발휘해야 한다.
쓰는 능력 - 고도의 정치기술, 지출할 것은 반드시 기일 내에 지출하되 위세나 허영심때문에 밥값을 내서는 안된다.
이 네가지 능력은 각기 다른 능력이므로 각각 배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의 다섯가지 규칙]
마중물 = 종잣돈으로, 적정한 투자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약 1억원의 종잣돈이 필요하다.
1억원을 모으는 다섯가지 방법은
1) 1억원을 모으겠다고 마음먹는다
2) 1억 원을 모으겠다고 책상 앞에 써붙인다.
3) 신용카드를 잘라버린다.
4) 통장을 용도에 맞게 몇개로 나눈다
5) 천만원을 먼저 만든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가지 비법]
1)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2)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3)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4) 기록하고 정리하라
5) 장기 목표를 가져라
6)눈치보지 말고 비난에 연연하지 마라.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7)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직장인이 부자가 되는 두가지 방법]
1) 임원이나 사장이 되는 법 : 직원이 아닌 고용주의 마인드로 일해야 한다. 나는 '나'를 경영하는 경영자기 때문이다. 급여의 최소 3배 이익을 만들 수 있거나, 충성도를 보여라 (보고하는 시간, 인사하기)
2) 투자하는 방법 : 급여 20% 이상을 계속 모아 종잣돈을 만들고 투자하라. 승진을 통한 성공을 꿈꾸지 않는다면 투자 공부를 해서 투자해야 한다.
[자식을 부자로 만드는 방법 & 실패할 권리]
'기업가'정신을 가르쳐야 한다. 어릴때부터 증권 통장을 하나 만들어, 자녀들이 주식을 직접 고르게 해야 한다. 필요하다고 느끼면 알아서 공부하게 된다. 번번히 실패해도 한번만 성공하면 된다. 그 도전정신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자녀의 실패에 너그러워야 한다. 도전을 해야 실패를 한다. 청년은 실패할 권리가 있다.
[가족 안에서 가장 부자가 되었을 때 부모/형제에 대한 행동요령]
1) 10억 안쪽일 때: 가족 내에 눈에 띄지 않는 여자들/조카들을 챙기는 시기, 목돈이 들어가는 일 X - 가족을 흩어지지 않게 하는 시기이다.
2) 50억원 안쪽일 때 : 생활비 전체를 책임지는 시기 but 형제 지원은 조심
3) 100억원 이상일 때 : 가족의 보험이 되어야 한다.
[책이 부자로 만들어줄까?]
저자는 책이 삶의 좋은 도구라고 믿는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며,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될 때 부자의 길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책에 있는 지식에 압도당했다면 '산책'을 통해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쿼터 법칙]
내 동일 수준의 경제력/수입을 가진 사람들의 1/4 수준에서 생활하라.
그래야 경제적 문제가 생겼을 때 3년은 돈 걱정없이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돈을 모으는 네가지 습관]
1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2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함으로써 삶에 대한 감사를 가져라
3 아침 공복에 물 한잔을 마셔라
4 일정 시간에 자고 일정 시간에 일어나라 - 이를 통해 자신에겐 믿음이 남들에겐 신용이 발생한다.
1. 사실 이 책을 읽은 게 처음이 아니다.
처음 읽었을 때와 지금, 나의 마인드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되짚어 봤는데 달라진 점이 없다.
이 책에서 실천할 부분을 찾아 하나라도 시도해 봐야 겠다.
2. 특히 금융용어 이해 부분에서 달라진 게 없다.
저자가 제안하는 한국은행 용어집에 있는 용어들을 하루 하나씩 필사하며 공부를 해봐야 겠다.
3. 요즘 스트레스를 푼다는 명목으로 지출 통제가 잘 되고 있지 않는다.
매일 가계부를 다시 써보며 필요없는 소비는 없었는지 되짚어 봐야 겠다.
4. 돈 모으는 4가지 습관에서, 나는 이부자리를 잘 정리하지 않는다.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물 한잔을 마셔야겠다.
5. 미니멀리스트라고 자부하면서, 집에 보면 비슷한 물건들이나 옷이 많은 것 같다.
저자가 제안한대로, 나를 설레게하지 않는 물건들은 과감히 정리하고, 필요한 물건들만 남겨야 겠다.
1. 매일 한국은행 용어집에 있는 용어들을 필사하며 공부하고 카톡방에 올리자!
2. 내 지출 상태를 점검하고 신용카드 쓰지 않기
3. 매일 아침 이부자리 정리하기
p22 (밀리의서재)
그러나 세상은 이런 평범한 가치를 유지하는 데 결코 평범함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평범한 방식으로는 풍족한 돈을 가질 수 없다.
p127
100억 원은 거금이지만 일정한 소득을 손실없이 만들려고 하면 생각보다 적은 돈이다. 반대로 말하면 나에게 230만원의 정기적인 수입이 있다면 100억원을 가진 자산가나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다.
p134~135
또한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은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주변에 나를 과시하고 있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중략)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종잣돈을 마련해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p147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할 때 오히려 위기에서 벗어나게 된다.
p176
인간의 마음은 말에 나타나고 말에 정이 없으면 남을 감동시키거나 바꿀 수 없다.
p212
주인이 이미 시간이 많은 돈을 가지고 있으면 새로 들어온 돈도 이제부터는 시간이 많아진다.
p225
투자한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는데도 마음이 편안할 때가 있다.
비록 그 자산 가치는 시세에 따라 변동해도 자산의 본질은 변하지 않을때가 바로 그것이다.
p365
그러나 저축은 여전히 부자가되는 첫걸음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종잣돈이 필요하고 이 종잣돈을 모을 때까지는 은행을 이용해야 한다.
p388
얼마나 쓸데없이 많은 물건을 모아왔는지, 한 번도 쓰지 않은 물건이 이렇게나 많은지 그리고 얼마나 이유없이 서로 섞여 있었는지 알게 된다. 부끄러울 것이다. 그리고 부끄러워해야 한다.
p523
나는 항상 무언가를 이루고 싶을 때, 가장 먼저 '정말 이것을 이루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p782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현장에 다녀보고 알아보고 공부해야 한다.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에 지출한다.
투자를 할 때는 게걸스럽게 욕심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가장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p854
진지하게 삶을 살아야 겨우 자리를 잡는 것이 인생이다.
p925
산책을 통해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자기 스스로의 기준으로 작가의 권위에 무조건 굴복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p963
나는 지금도 건물을 살 때는 크기보다 로케이션(장소,위치)를 보고, 이익률보다 로케이션을 보고, 빌딩의 년도보다 로케이션을 본다
p969
투자 세계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홀인원을 한 사람이 아니라 버디를 많이 한 사람이다.
p988
부자는 기도나 성실함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과 지혜, 기회와 운이 합쳐져 이뤄진다.
p1085
내 인생을 바꿀 기회는 매일 오고 있었다.
나는 지금도 내 인생을 바꿔나가고 있다.
하고 싶은 것이나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상으로 독서후기를 마치겠습니다!
댓글
책 한 권을 단숨에 읽어버린 듯한 느낌? 독서 후기도 짱! 입니다^^
삼리 조장님. 책의 핵심만 쏙쏙 뽑으셨습니다. ~~!! 적용할점도 워낙 구체적이셔서요~~!! BM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