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9조 안산월부가즈아] 열중 1주차 과제 돈의속성 독서후기

  • 24.05.13





안녕하세요

안산월부가즈아 입니다.


1주차 과제인

독서후기!


깨달은 점과 적용해보고 싶은 점

작성하여 후기 올립니다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0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3. 책에서 본 것 &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CH 1.


(P. 15, 16)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에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돈이 다가가지 않는다. 이런 돈의 특성 때문에 나는 돈을 인격체라 부른다 / 돈이 인격체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받아들이는 순간부터, 당신의 평생 부자 인생길이 열리는 것이다.


(P. 27~30) 신기한 건 돈도 이 중력과 같은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돈은 다른 돈에게 영향을 주며 그 돈의 액수가 크면 클수록 다른 돈에 영향을 준다. 누구나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큰돈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 이 원리는 무엇인가 불어나는 모든 것에 적용된다. 단지 돈은 물체가 아니기에 그것을 모으겠다는 사람 그 자신의 마음을 필요로 할 뿐이다.


(P. 36~37) 내가 존중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 하듯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줘야 한다. 나는 지금도 여전히 코스트코 주차장에 세워진 쇼핑카트를 보면 꼭 끌고 들어간다. 쇼핑카트를 모으러 주차장을 뛰어다닐 직원의 일감을 덜어주려는 마음에서다.


(P. 41~43) 부자는 결코 빨리 되는 것이 아니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돈을 버는 기술과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려면 나이 50도 버거운 것이 사실이다.


(P. 48) 나는 투자나 사업에서 ‘왕년’과 ‘이론’을 가진 사람을 신뢰하지 않는다. 오랜 기간 투자나 사업을 잘해왔고 지금도 잘 벌고 있는 사람만 믿는다 (여기서도 오랜 기간은 아주 중요하다) 초보자는 직접 보지 않고는 함부로 믿지 말기를 당부한다.


(P. 53)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누구에게라도 깊은 애정과 신용을 얻는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낸다. 그에게 진정성이 보일 때, 그의 생각과 뜻이 나와 달라도 존중을 하게 된다.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다. 행운도 행복도 좋은 향을 따라 다닌다.


(P. 74) 모든 투자는 작은 돈에서부터 시작된다. 작은 투자로 시작한 투자 경험이 큰 투자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투자에 대한 이해나 경험이 없는 주인에게 끌려간 돈은 홀로 죽거나 기회만 생기면 탈출해버릴 것이다. 지금 책을 덮고 가위를 가져다가 신용카드를 잘라라.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CH 2.


(P. 80) 모든 배움의 시작은 용어 이해부터다. 금융 용어를 온 국민이 이해하면 어떤 정치가도 국민을 함부로 하지 못하며 부도덕한 사업가가 설 자리는 점점 줄어들 것이다. 금융 지식은 생존에 관련된 문제다.


(P. 87~89) 스스로의 삶에 철학과 자존감을 가져야 비교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 즉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은 사람이 부자다 / 따라서 부자란 금액에 따른 기준으로 잡을 수 없다. 부자는 더 이상 돈을 벌 필요가 없어진 사람이기 때문이다.


(P. 102~103) 부자가 되기 위해 종잣돈이 필요하고 이 종잣돈을 모을 때까지는 은행을 이용해야 한다. 10억 원의 재산을 모으고 싶다면 첫 종잣돈 1억 원을 10%의 이익으로 25년 동안 꾸준히 복리로 모으면 된다. /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면 된다. 공식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가 투자기간이기 때문이다. 백만장자 되기가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다. 다시 반복해서 말하지만 부자는 천천히 되는 길이 가장 빠른 길이다.



(P. 107~109) 일이 다 끝나면 이불을 정리해서 다시 넣고 차 한잔하며 반성의 시간을 갖는다. 이렇게 정리해보면 우리가 얼마나 세상의 물건을 함부로 대했는지 알게 된다. 얼마나 많은 물건을 쓸데없이 사왔는지 부끄러워진다.


(P. 117~119) 질문을 하기전, 묻기 전에 물을 만한 자격을 갖춰야 하고 그 자격을 갖추기 위해 공부를 하다 보면 왜 물으면 안 되는지도 스스로 알게 된다. 그러면 부동산이 좋은지, 주식투자가 좋은지라는 질문이 얼마나 부끄러운 질문인지 알게 된다. 이것이 부끄러운 질문이라는 것을 아는 순간, 당신은 투자할 기본 자격을 갖춘 것이다.


CH 3.


(P. 148) 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조차 경멸하면 부자가 될 첫 문을 닫는 것이고 돈을 그렇게 함부로 생각하는 것 자체가 이미 돈의 노예가 된 상태다.


(P. 156~157)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P.163) 직장인으로 부자가 되는 다른 방법은 투자다. 급여의 20% 이상을 계속 모아서 종잣돈을 만들고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다. 직장에서 급여를 받는 사람이 투자를 하지 않고 부자가 될 방법은 부자와 결혼하거나 복권 당첨밖에는 없다. 승진을 통한 성공을 꿈꾸지 않거나 기회가 없다 생각되면 부지런히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한다.


(P.170) 선택을 요구받거나 선택을 해야 되는 상황이 오면 답안지 안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의미다. / 세상에 모든 것은 흥정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기 바란다.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밖에 없다.


(P. 194) 매너는 교육이자, 습관이요,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다. 국제적 성공도 매너에서 시작된다.


(P. 218)열심히 산다고 모두 부자가 되었다면 이 세상은 이미 공평하게 모두 부자가 되었을 것이다. 열심히 살면 먹고사는 문제는 해결될 수 있겠지만 정말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열심히 사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 이유는 방향성이 옳지 않기 때문이다.


CH 4.


(P. 224~225) 생각을 바꾸면 강자야말로 약자의 밥이다. 이들이 보지 못하는 곳이나 부족한 부분을 찾아 개선하고 도전하는 일은 약자가 훨씬 더 잘할 수 있다. / 강자가 되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이 강자인 것이다. 역사는 언제나 그렇게 흐른다.


(P. 231) 부자가 되는 운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는 상황이 있는 것뿐이다. 열심히 노력하고 성실하고 근면한 것은 부자의 요소일 뿐이다. 정말 큰 부자가 될 때는 우연히 마침 그날 그 자리에 내가 있었기 때문이다.


(P. 236) 구체적으로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다음 달이나 내년에 다른 삶을 살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 돈을 벌고 투자하는 것도 노력하고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 진지하게 삶을 살아야 겨우 자리를 잡는 것이 인생이다.


(P. 252) 실패는 권리다. 우리 시대가 아무리 성공만을 종용하고 성과 없는 실패에 매정해도 이 세상에 실패 없는 성공이 도대체 몇 개나 된단 말인가? 한 번의 실패 없이 성공을 달리는 사람은 한 번의 실패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기에 실패가 녹아들어가지 않은 성공은 아직 성공이 아니다. 콘크리트가 철근 없이 얼마를 버티겠는가?



STEP4. 책에서 깨달은 것


#돈을 대하는 태도


돈은 인격체다.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가지고 있는 돈에게 나는 어떻게 대해야 할까? 를 생각을 해보았다. 항상 작은 돈도 소중히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남의 돈도 내 돈처럼 소중히 여겨야 한다. 내가 존중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 하듯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항상 한결같아야 하고,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는 말씀이 너무 와닿았다. 사람에게 진정성이 보일 때, 그 사람의 생각과 뜻이 나와 달라도 존중을 하게 된다.

또 신뢰를 하게 된다. 신뢰를 잃었다 라는 말도 함부로 해서는 안되는 이유이다.

정말 말이라는 것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다. 언제나 겸손하게 살자. 나의 모든 행동은 결국 나에게 돌아온다. 그 것이 무엇이 되었든간에 꼭 돌아온다.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겸손하자. 돈 그리고 사람 더 나아가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다.


#정리하는 삶


돈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에서 갑자기 당장 부자가 되기위해 해야 할 일으로 “정리”가 나온다.

사실, 나는 뜨끔했다. “정리”를 썩 잘하는 편은 아니기에…반갑지 않았다. (그래도 다행히 메타인지는 되어있네…)

정말 필요하고 항상 나에게 있어야 하는 것들로만 인생을 채우자. 내가 필요하고 애정이 가는 물건들에 대해서 분류를 해보자. 아무리 사소하고 하찮은 물건일지라도. 분류를 해보자.

설렘과 애정이 없는 물건들에게는 “미안해” 라고 하며 작별인사를 건네보자. 그래야 진짜 정리가 된다. 버리자.

항상 나는 현재에 산다. 내가 존중해주지 못할 물건들에게는 사과를 하며 작별을 하자. 이것이 내가 평생 부자로 존중받으며 살 준비를 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 “내가 존중을 받기를 원하면 진정으로 내가 먼저 존중하자”



#스스로 해내야 하는 영역. 투자


투자는 나와의 싸움이라고 생각이 된다. 성공한 사람들 또는 전문가들의 책 또는 강연은 항상 어떻게 하면 성공한다. 이렇게만 하면 잘된다. 라는 내용들이 많다.

그 내용들은 꽤나 비슷한 점이 있다. 그 비슷하고 공통된 행위를 누구나 다 실천한다면 모두 성공할까? 사실, 어느정도 맞다고 믿으면서 행동을 해야. 나도 그렇게 되겠지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러한 권위에 맞서싸우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했다. 어느 누구에게도 나의 자유의지를 맡길 수는 없다. 투자는 특히나 더 그런 영역인 것 같다. 공부와 경험을 통해서 나의 규칙을 쌓아가는 행위가 결국 필요한 셈이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다보면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절대로 길들여지지 않기 위해 꼭 노력해야 한다.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


돈을 버는 것. 잘 모으는 것. 지키는 것. 쓰는 것

네가지 능력이 있다고 해서 챕터를 읽기 전 맞춰보았다. 알고 있던 내용이 아니지만 어떤 능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맞췄다. 다만, 능력에 대해서 해석하는 것이 김승호 회장님과 많이 달랐다.

나는 왜 돈을 쓰는 것을 가장 먼저 적었을까. 나에게 가장 쉽게 느껴져서 일까? 돈을 현명하게 쓰는 것은 어려운데 마구마구 쓰는 것은 너무 쉬워서.. 그런 것 같다. 무의식적으로 쓰기 위해 돈을 벌어야 하고, 돈을 벌었으니 모으고 지켜야 겠구나 라는 생각을 한 것 같다.

돈을 많이 벌어서 부자가 될수는 있다. 하지만, 유지하지 못한다면 부자가 아닌 것이다. 지키고 모으고 쓰는 능력까지 더해져야 비로소 진짜 부자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 많이 벌어서 잘 모으고 잘 지키고 잘 쓰는 행복한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자.


=> 이번 조 활동을 하며 나는 어떻게 돈을 다루고 있는지를 조원분들과 이야기를 해봐야겠다.

돈을 잘 지키려면 쓰지 않아야 한다는 신조를 가지고 있는 나. 효율적이지 않지만 가장 정직한 방법같다. 이런 생각을 공유하며 조원들과 각자의 꿀팁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STEP5. 책에서 적용할 점



#내 삶에 적용


작은 돈도 소중히. 돈을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이.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을 대하듯 돈을 다루는 것 처럼

돈을 사랑해야 할 것이다 => 돈에 대한 마인드셋. 뿐만 아니라 세상 모든것에 감사함. 소중함 갖기. 감사일기


#투자자의 삶


결국 투자는 스스로 공부하며 경험을 쌓아 해나아가는 영역이다. 어느 누구에게도 판단을 맡겨서도 맡길 수도 없다.

멘토, 튜터님들의 강의를 들으며 생각의 싱크를 맞추고, 더 나아가 나만의 규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

이에 더해 함께 가는 동료가 있기에 더 힘내서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인 월부. 환경을 적극 이용하도록 하자.

=> 1년 이내 기초강의 모두 수강 (아너스 달성 / 2025.01월) 앞마당 늘려가며 입지, 단지 가치 평가 기준에 대한 튜터, 멘토님과 싱크 맞추기 진행



감사합니다.



댓글


룰루랄라7
24. 05. 13. 23:17

조장님~ 독후감 정말 잘 쓰셨네요! 특히, 책에서 깨달은 내용을 태도, 삶, 투자에 대한 생각, 능력 등의 범주로 나누어서 정리하신 부분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과제를 끝내셨다니 부럽습니다~^^

찬찬리치
24. 05. 14. 01:21

안산월부가즈아 조장님~~!! 독서후기 올리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내년 1월에 아너스로 뵙겠네요. ^^ 꾸준히 노력하며 함께 성장하며 뵙겠습니다. ~~!!

뚜루꾸
24. 05. 14. 16:25

조장님, 독서모임때 진행해주시고 말씀하셨던 것들이 이미 독서후기를 쓰시면서 생각하셨던 거였군요! 돈을 쓰지 않는 게 지키고 유지하는 기본인 거 같아요! 이를 시작으로 투자자의 삶까지 거뜬히 이루실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