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65기 42조 미트푸디] 4주차 강의 후기

현재의 내 모습은 과거의 내가 만들었기에 그동안 열반스쿨 수업을 들으면서 지난 저의 모습을 많이 되돌아 보았습니다.

너바나님의 말씀 중 '아무런 Risk를 지려고 하지 않는 게 최악의 Risk' 라는 건 사실 바로 제 모습이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사는데 별 문제 없어서 깊이 생각하지 않고 현재에 충실하며 살아왔는데, 은퇴 이후를 계획하면서 그리고 비전보드를 작성하면서 현실을 보다 냉정하게 직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수업은 투자 원리/방법에 대해 배운 것도 많지만, 무엇보다 스스로를 돌아보며 메타인지를 키울 수 있게된 것이 더 큰 수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면 안쓰던 근육을 사용해서 근육통 때문에 움직이기 힘들듯이,

아직은 수업 이후 변화된 생활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투여되어 피곤함이 수반되지만,

미래를 꿈꾸고 앞으로 나아가면서 더 성장할 수 있을 거라는 강한 믿음이 생겨서 기분은 즐겁습니다.


같은 꿈을 꾸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동료들을 만나는 것도 큰 즐거움과 힘이 된다는 것도 느끼면서,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는 월부 철학도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시작인데 지치지 않고, 벽에 부딪혀도 포기하지 않고, 우직하고 꾸준하게 이어 나가겠습니다.



댓글


한페이지user-level-chip
23. 09. 26. 23:02

운동이랑 같이 비교하니 너무 와닿습니다 힘들고 눈에 보이지 않는 나와의 싸움.. 지치지말라고 러닝메이트를 9명이나 생겼나봅니다 감사합니다!

이코난user-level-chip
23. 09. 26. 23:12

전에 없던 피곤함에 아주 대공감입니다 ㅜㅜ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하루 쌓아가다보면 좋은 일들이 자연스럽게 따라오리라 믿숩니다. 끝이 어딘지는 모르지만 가는 길이 심심하지 않게 함께 가시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