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14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돈은 인격체다]
#돈은 인격체 #돈은 친구
돈은 법인보다 더 정교하고 구체적이 인격체다. 어떤 돈은 사람과 같이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몰려다니며, 어떤 돈은 숨어서 평생을 지내기도 한다. 자기들끼리 주로 가는 곳이 따로 있고 유행에 따라 모이고 흩어진다.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패가망신의 보복을 퍼붓기도 한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는 사람에게선 큰돈이 몰려서 떠나고 자신에게 합당한 대우를 하는 사람 곁에서는 자식(이자)을 낳기도 한다.
[당신 사업의 퍼(PER)은 얼마인가?]
#PER #진짜 수입
사장이 팔고 나가면 수입이 없어지는 회사를 살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처럼 수입의 발생 근원이얼마나 안정적으로 얼마나 지속할 것인가에 따라 PER는 높아지고 안정성이 사라진 소득은 PER가 제로가 되는 것이다. 의사, 변호사, 인기강사, 연예인, 트레이너, 운동선수, 유튜버, 음악가, 방송인, 작가와 같이 우리가 흔히 선망하는 직업의 대부분은 PER가 낮거나 아주 낮거나 아주 없는 사람들이다. 상대적으로 PER가 높은 직업은 그 직업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고용해서 돈을 버는 경영자들이다. 특정인의 영향력이 사라져도 운영이 가능한 조직을 구성해야 높은 PER가 나온다.
개인의 경제활도에서는 자본에서 생긴 돈만이 내 돈이다. 수입은 높지만 낮은 PER을 가진 직업이나 사업체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생활 수준을 바꿔야 한다. 이를 바꿔 적극적인 재산 이동을 통해 하루하루 자본이익을 만들어내야 한다. 당신의 수입은 진짜 수입이 아니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나의 PER은 0이었고, 내가 지금 만들고 있는 근로소득은 진짜 수입이 아니다. 하루빨리 자본을 통한 자본 이익을 만들어야한다. 사실 이것은 이미 월부에서 배운 내용이지만 다시 한 번 PER이라는 용어를 통해 되새기게 되었다.
2.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 결국 가치가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 할인된 자격에 자산 구매를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라고 생각한다. 이 역시 월부에서 배운 내용이지만 다시 한 번 되새기가 되었다.
3. 가난은 가족의 근간을 해체시킬수 있을 만큼 무서운 놈이다. 항상 경계하고 가난해지기 않게 위해 노력해야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신용카드 잘라버리기, 작은 돈도 함부로 대하지 않기 (자동이체 확인하고 정리하기)
2.기지개키기, 이부자리 정리하기, 공복에 물 한 잔,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
3.경제금융용어 700선 책자 읽고 경제 용어 익히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295) 개인의 경제 활동에서는 자본에서 생긴 돈만이 내 돈이다. 당신의 수입은 진짜 수입이 아니었다. 이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받아들이지 않으면 당신의 노후가 사라져버린다.
댓글
뚝도68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