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8기]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을 읽고 나자신을 재정비 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마음에 새겨진 각인된 글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 몇 가지만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ㄴ돈은 인격체다.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에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돈이 다가 가지 않는다.

ㄴ 남의 물건, 돈을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 예전에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계산할 때 있었던 일이 생각나요.

직원에게 현금/카드를 던지거나 손가락 사이에 껴서 직원한테 내밀며 상대를 존중하지 않으며 계산하더라구요. 요즘도 그런 분들 자주 보는데 아무 생각 없이 하는 행동일 지라도 상대를 하대하며 본인이 마련한 돈을 함부로 대하는 모습에 저렇게 행동할 수 밖에 없는 행동이 안타까웠습니다.

덕분에 저는 상대방에 대하는 태도와 나의 돈에 소중함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지만요.



ㄴ 빨리 부자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종잣돈을 마련해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용어를 배워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 어느정도 종잣돈이 모이니 조급함이 많이 들었는데 공부와 마음을 다지게 할 수 있었습니다.



ㄴ 진정성이 보일 때 그의 생각과 뜻이 달라도 존중하게 된다.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다.

-> 배우자와 투자 마인드가 달라 자주 다툼이 있었는데, 책을 읽고 투자에 대한 저의 생각과 마음을 잘 정리하고 차분히 다시 얘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적어도 다툼이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수는 습관이다. (실수는 어수선하고 부주의한 행동이 모여 발생)

재수가 없는 게 아니고 재수가 없는 환경에 계속 노출되는 것이다. 큰 사고가 생기기 전에 평소의 모든 삶을 점검하라. 식사를 제때 정해진 시간에 하고 생활이 일정하고 불필요한 사람을 만나지 않아야 한다. 이것이 시작이다.

몸이 가벼워지고 운동을 하고 걷고 움직이다 보면 생각이 맑아진다.

욕심과 욕망을 구분할 줄 알게 되고 들고 날 때가 보인다. 홀로 있더라도 두려움을 통제 할 수 있다.

진정한 친구도 이때 나타난다. 모든 것이 잘 풀리고 건강도 재물도 인연도 얻게 된다.


하루 한 단어씩 공부하며 블로그에 올려보아라.

매일 루틴을 만들자. (신문사 전세계뉴스 -> 경제 사이트 -> 개인적 취미 관심사 사이트)

돈마다 품성이 다르다.

ㄴ 실패할 권리 = 특권. (실패에 너그러워 지자.)

ㄴ 쿼터 법칙 : 내 동일한 수준의 경제력이나 수입을 가진 사람들의 쿼터 수준에서 생활하는 것. (검소함, 사치기준)

ㄴ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가 되고 투자할 때는 어부가 되라.


ㄴ 내 재산이 지금 얼마인지 아는 사람은 산술적인 부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ㄴ 임대료를 내는 사람이 건물주라는 말을 잊지 말자. 어느 날 건물주가 되어 있을 것이다.

ㄴ 돈을 쓰는 능력은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된다. (가족, 직원에게도. / 삶의 가치가 다를 뿐이다.)

ㄴ 보험은 저축이 아니다. (공포심을 파는 유일 한 회사)

가족 보험통장/공동 투자, 직접 자산관리를 해보자.

ㄴ 좋은 부채 vs 나쁜 부채(대출을 받으면 은행과 동업을 시작했다고 보면 된다.)

ㄴ 시장은 아무리 좋지 않아도 5년이면 회전한다. (정부나 산업이 바뀜.)

ㄴ 생산의 3대 요소:토지, 노동, 자본(과거) 이었지만 부동산, 사업체, 금융(현대)이다.

ㄴ 스스로 마음의 자립이 생기고 매사에 합리적 의심을 할 수 있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하지 마라.

ㄴ 평소 산업에 빈틈이 보이거나 불편한 것들을 적어 놨다가 실제로 구현해보기도 한다.(스노우폭스 플라워)

ㄴ 창업은 원래 돈 없이 작게 시작하는 것. 성공확률이 10% 만 있어도 도전하는 것이 기업가의 정신이다.

ㄴ 나는 도전을 좋아하고 자의적으로 일하고 싶고 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구현되는 모습을 보고 싶다.


마중물과 종잣돈의 1억 만들기의 다섯 규칙들.

-> 1억원을 모으겠다고 마음 먹는다.

-> 1억원을 모으겠다고 책상앞에 써 붙인다.

-> 신용카드를 잘라버린다.

->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 개로 나누어 만든다.

-> 1000만원을 먼저 만든다.


ㄴ 그 누구의 의견도 당신을 대신해 의사 결정을 할 수 없다. 스스로 판단하고 공부하라.

투자도 공부이고 경험이다. 이 모든 것을 스스로 혼자 해야 한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7가지 비법

->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욕, 투덜거림, 경박한 자세, 지저분한 차림, 약속에 늦거나 변경, 비웃기....)

-> 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잠을 포기)

-> 기록하고 정리하라. (투자내역, 정보, 아이디어노트, 명함, 사이트암호, 구매기록 등)

-> 장기 목표를 가져라. (즉각적인 자극에 유혹당하지 말고 평생 지킬만한 가치를 찾아라.)

->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투자는 지금도 늦었고 저절로 수고 없이 느는 것은 나이밖에 없다.



돈을 모으는 4가지 습관

->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펴라.

->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한다.

-> 아침 공복에 물 한잔을 마셔라.

->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



ㄴ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이다. 열심히 사는 것 만으로는 부족하다.


ㄴ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실천의 지속성이다. 무엇이 되었든 바꾸고 개선하고 싶은게 있다면 3개월만 지속하라.


=====================================================================



마음속에 담겨있는 위의 글 중, 현재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은 최대한 실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경제 서적은 지루하고 따분할 것이라는 편견에 선뜻 골라 읽지 않았었는데 마음에 정말 많이 와닿고

이 책으로 잘못된 마음가짐과 습관들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아침 5시 30분에 일어나서 돈을 모으는 4가지 습관을 행동하고 간단히 네이버로 경제뉴스를 보고 독서를 해요.

기존 8시가 다되어 일어나던 때와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취미였던 네이버부동산으로 시세파악을 하고 있으며 스스로 뿌듯하고 성취감을 느낍니다.

엄두도 안났던 지역/단지별 시세 기록 정리도 곧 시작할 예정입니다.

도전할 수 있는 마음가짐과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동기부여가 되는 책이었어요.


밥잘님께서 추천해주신 이유가 있었다 생각이 듭니다. ^^


댓글


홍홍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