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37기 책읽9투자자로6성되조 녕아] 돈의속성 독서 후기

  • 24.05.15


| 한줄평


김승호 회장의 돈을 바라보는 방법을 통해 돈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고 부자의 길로 갈 수 있는 태도와 생각에 대해 엿볼 수 있었던 책


| 문장 수집


p.35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말은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p.68 선배와 친구를 존중하고 후배나 제자에게 다정하고 이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한결같아야 한다.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누구에게라도 깊은 애정과 신용을 얻는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낸다.


p.97 작은 돈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해서 투자나 사업의 마중물을 만들어가는 것이 성공의 기초다.


p.118 부자란 금액에 따른 기준으로 잡을 수 없다. 부자는 더 이상 돈을 벌 필요가 없어진 사람이기 때문이다.


p.125 삶의 가치를 유지한다는 것은 지금 이 순간뿐만 아니라 내 인생 전체에 걸쳐 이뤄져야 한다. 그러므로 현재를 활용해 내 남은 미래 전체에 자원을 분배해야 하는 책임이 나에게 있다.


p.136 백만장자 되기가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다. 다시 반복해서 말하지만 부자는 천천히 되는 길이 가장 빠른 길이다.


p.139 기초학문을 배우는 것은 지루하고 괴로운 일이다. 무조건 외워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무조건적인 암기를 건너뛰고는 지혜를 얻을 방법이 없다. 모든 지혜는 언어와 문자로 표현하고 설명해야 하기 때문이다.


p.204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 밖에 없다.


p.217 자금 운용의 첫째 의무는 잃지 않는 것이다.


p.220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 밖에 없다. 당연히 선택권을 늘려야 하고 그 선택이 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서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p.233 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다. 나는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한 사람이다.


p.275 부자처럼 보이고 싶을 때 돈을 쓰지 말고, 부자가 되었을 때 돈을 써야 한다. 부자가 되기 전에 모든 자산은 다른 자산을 만드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 꼬리 물기


2년만의 재독. 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는 부동산에 대한 공부, 내 인생에 대한 진정한 고민, 돌아봄을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 읽었었다. 그때 가장 눈에 들어왔던 문장은 p233에 있던 내용이었다. 내 시간을 나에게 선물하기 위해 돈을 번다. 그 무렵 내 비전보드에 추가했던 내용이었다. 내 시간의 주인으로 사는 삶...


여전히 나의 시간은 근로소득에 사용되고 있지만 나는 내 시간의 주인이 되는 과정에 있음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2년 후 재독을 하고 느낀 점은 그 동안 월부 생활을 통해서.. 그리고 이 책 이후 읽었던 많은 책을 통해 돈에 대해 생각하고 나의 삶을 돌아보고 계획하고 꿈꿔왔다. 이 책을 다시 읽으니 이 책에 그 모든 내용이 들어있었다. 주제에 맞춰 언제든 다시 펼쳐 읽어도 내 마음을 단단하게 하거나 내 마음을 위로해 주고 헤매고 있는 나를 다시 제자리로 돌려줄 수 있는 책. 돈을 벌고 싶어 시작했고 돈에 대해 알려줄 것 같아 읽었는데 돈을 통해 내 인생을 어떻게 계획하고 나아가야 하는지 마인드와 태도를 알려준 책.

다시 읽으면서 '아! 이런 내용도 있었지. 내 삶에도 녹여야 겠다.' 라고 생각하며 읽었지만, '이런 부분은 나도 잘 따라가면서 하고 있네.' 라는 부분도 생겼다.


전에 이 책을 읽자마자 소소하게 바로 시작했던 것은 이불정리였다. 지금도 일어나서 자고 일어난 이불부터 정리한다. 요즘은 버릇처럼 하던 일이라 생각하지 못했는데 재독하고 그 때의 각오가 생각나서 혼자 웃었었다.


이번에는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물 한잔 마시기!를 습관화 해야겠다. 요즘 건강에 대해서 계속 생각하면서 적게 먹고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때마침 딱 좋은 습관을 소개 받은 기분...


거창한 BM도 좋지만 이렇게 내 몸에 습관하할 수 있는 작은 BM으로 성취감을 맛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댓글


지니미미
24. 05. 20. 08:21

천천히 부자되는 빠른길을 선택해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