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00조 앙붐]

  • 24.05.17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15 ~ 05.17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맨 처음 도미노를 쓰러트리는 건 어려운 일이다. 그렇지만 첫장의 도미노가 넘어지면 그 다음부터는 나의 노력 없이 도미노는 빠른 속도로 다음 장을 넘어뜨릴 것 이다. 맨 처음 도입부에 있는 이 말이 무슨 말일까.. 그래서 였나 예전에 원씽을 읽었을때 도입부에서 글이 잘 읽히지 않아 내려놨던 적이 있었다. 2주차 과제로 원씽이 있어서 꾸역꾸역 읽어 냈더니 뒤로 갈수록 흥미롭고 책에 빠져있었다. 다 읽고 난 후 도입부를 다시 보니 이 도미노의 말이 이해되기 시작했다. 신기하다는 생각이 든다.


마시멜로우 테스트

네살짜리 어린아이에게 마시멜로우를 앞에 두고 먹지 않고 기다리면 조금 이따 하나 더 주겠다는 약속을 하고 선생님이 퇴장한다. 이 실험에서 선생님이 돌아올때 까지 먹지 않고 기다린 아이들은 전반적으로 학업 성적이 우수했고 미국대학입학 자격시험 점수가 평균 210점 더 높았으며, 자아존중감이 높고, 스트레스도 더 잘 관리했다.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1. '아니오' (NO)라고 말하지 못 하는 것
  2. 혼란에 대한 두려움
  3. 건강에 나쁜 습관들
  4. 목표 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큰 질문 설계를 위한 네 가지 선택지

  1. 크고 구체적임 - 향후 6개월 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크고 광범위함 - 매출을 두 배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3. 작고 광범위함 - 매출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4. 작고 구체적임 - 올해 안으로 매출을 5퍼센트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단 하나를 이루이 위한 세 가지 약속

  1.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2.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 이동하라
  3. 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책임감 있는 태도 (지난 달 문정성시를 이뤘던 기업이 이번 달에는 파리만 날린다면)

  1.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거지?" - 현실을 이해한다
  2. "일이 이렇게 돌아가고 있다" - 현실을 인정한다
  3. "어쩔 수 없다면 내게 달린 일이다!" - 책임을 진다
  4. "내가 어떻게 해야 할까? - 해결책을 찾는다
  5. "좋아, 해봅시다!" - 계속 해나간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가지 믿음

  1. 모든일이 다 중요하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대부분의 항목들이 성공을 위해 필요하 요소라고 생각했었다. 항목바다 설명되어 있는 것을 보니 이런 관점으로도 바라볼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무조건 저자의 말이 다 맞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한국인 정신과 달라서 그런건가..? ㅎㅎ 무튼 저 요소들이 잘 못된 믿음이라고 정리되어 있는 걸 보고 어느 부분은 큰 깨달음을 얻었고 어느 부분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도 있다.


의지력도 피곤함을 느낀다 p.87

의지력의 수명은 정해져 있다. 머리를 많이 쓸수록 피곤함을 느끼는 것.

165명의 학생을 두 그룹으로 나눈 후 실험을 진행하였다. A그룹은 두자리 숫자를 B그룹은 일곱자리 숫자를 외우게 한 후 간식을 제공하였는데 하나는 맛은 좋지만 몸에는 나쁜 초콜릿케잌, 하나는 건강에 좋은 생과일이였다. 여기서 흥미로운 결과는 일곱자리 숫자를 외우게 한 학생들이 초콜릿 케잌을 두 배나 더 많이 선택했던 것.

그렇다.. 내가 투자 공부를 시작하고 왜 항상 피곤한지.. 매일 앉아만 있어 식사량을 줄였더니 더 집중이 안되는 것 같고 했던게 기분탓은 아니였다 ㅎㅎ 휴 ㅎㅎ 집중력 발휘를 위해 정당하게 조금 더 먹어도 되겠군^^..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최종의 목표 -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단 하나는 무엇인가?

열기 수업 때 과제로 작성하였던 비전보드가 같은 맥락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였다.

목표를 시각화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핸 중단기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

6월첫째주 나의 휴무에는 열기때 작성해둔 비전보드를 다시 재검토 하는 것이다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p.118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크게 생각하는 것은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남다르 성과를 낼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한다.

목표는 크게..! 열중 2주차 조모임 선배와의 만남을 정하면서 선배님께서 모임 전 원씽을 완독하고 후기까지 작성해오라고 하셨다. 잘못 말씀하신건가 싶어 되물었는데 맞다고 하신다. 일주일 정도 남은 시간에 1주차 강의도 책도 아직 다 끝내지 못 했는데 어떻게 다 읽고 후기까지 쓰지..라는 마음을 내색 하였더니 목표는 크게^^ 라고 답해주셨다. 생각해보니 아주 불가능한 일은 아니였다. 그래서 선배와의 만남 전에 꼭 완독하고 후기까지 작성하리라 마음먹었다. 솔직히 마음을 먹으면서도 나는 일주일에 한권 읽는 것도 벅찬데.. 가능할까? 하면서도 아니 가능해! 가능한 일이야 하며 스스로 응원했다! 결국 만남 하루 전 책도 다 읽고 후기도 작성중이다. 목표는 크게!! 책을 읽기 전 깨우침을 주신 선배님에게 감사합니다^^



목표를 시각화 하자. p.193 ~ 195

포스트잇에 내가 보이는 곳곳 마다 확언을 붙여놔야겠다!

자신의 목표를 적어둔 사람은 그것을 달성할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9.5%나 높다니 말이다!



시간확보 하는 법. p.202 ~ 215

시간확보는 해야 할 일은 반드시 끝나도록 만드는 방법이며 자신과의 약속이다.

  1. 휴식 시간 확보하기 --> 투자공부를 시작하면서 부터 여유시간이 생기게 되면 뭔지 모를 불안감이 생긴다. 하루 정해진 공부량을 채웠음에도 조금이라도 남는 시간이면 다른 무언가를 해야하나? 선배님들 칼럼 하나라도 더 읽어야 하나? 요즘 시세파악이라도 해야하나? 방금 들었던 강의를 다시 또 들어야하나? 하며 휴일에도 무조건적으로 투자 시간을 늘리기 위해 꾸역꾸역 해나갔던 것 같다. 처음에는 이런 변화가 흥미로워서 지치지 않고 잠도 줄여가며 해나다가다 보니 몇번씩 주저앉게 되고 말았다. 체력이 뒷받침 해주지 않았던 것이다. 마음은 굴뚝 같은데 버티지 못 하는 체력을 느끼며 나를 자책하곤 했는데 책을 읽으며 나 자신에게 휴식이라는 보상이 필요하구나 하고 생각했다. 정해진 휴식 시간은 몸도 머리도 다 비워두고 온전하게 충전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2.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 --> 매일 저녁시간에 자리잡고 공부를 하려고 하면 업무관련 연락이나 지인들, 가족들에게 연락이 오곤 한다. 그렇다고 방해금지모드 하기엔 급한 연락이 올 수 도 있어 강의, 독서 하며 오는 연락들에 답을 하곤 하는데 한번 연락을 주고 받으면 집중력이 흐려지는 걸 느끼게 된다. 그래서 요즘 참 고민이였는데 오늘 휴무인 날 독서를 하는 동안 핸드폰 내려놓고 집중해야겠다 생각하니 신기하게도 너무 집중이 잘 되는것이다. 연관된 내용도 책에 담겨 있는데 퇴근 후 체력이 소진되어 집중력이 많이 저하 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투자시간 전체를 퇴근 후 몰아서 하지 말고 조금 일찍 일어나 한두간은 출근 전 방해 받지 않는 시간을 활용 해봐야겠다. 하루 중 10시간 이상이 업무로 차지 하고 있어 8시간 수면을 취하고 4시간 투자 공부를 한다는 건.. 현실적으로 타협이 불가할 것 같다 ㅜ_ㅜ 나에게 맞는 시간으로 조금 조정해야할 듯
  3. 계획할 시간 확보하기 --> 매월, 매주, 매일 강의나 독서를 얼만큼 해야하는지 머릿속으로 정리를 하고 혼자 다짐하며 그걸 원씽으로 다루고 있다. 이걸 기록해서 계획을 세우는 날을 아예 정해 놓는게 더 확실히 나에게 상기 될 것 같고 그래야 그 목표를 더 확실히 이룰 수 있을 것 같다. 머릿속으로 오늘은 강의 얼만큼 어떻게 해야하지가 아니라 매주 정해진 요일에 주계획을 세워 그날 그날의 공부,독서량을 정해보도록 해야겠다.


방해물 정리 p.216

공부를 하다 보면 나를 방해하는 수많은 요소들이 존재한다. 사람들간의 관계도 그렇고 환경적인 요소들도 그렇고. 그동안의 나의 모습은 결심했던 목표를 나아가는 도중에 이런 방해 요소들을 마주하면 비켜가기 보단 방해물을 걷어내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많이 썼던 것 같다. 거절할 수가 없어서. 그렇지만 이런 부분은 내가 성숙해질수록 거절하는 것이 자책을 할 일이 아니란 걸 알게 되었다. 거절을 하지 못 했을때 일어나는 일들은 대부분 나중에 후회를 하고 있었으니 말이다. 내 뜻을 분명히 하고 정중하게 거절한다면 나를 원망하지 않게 되는 상황들이 자연스레 생겨났다. 원치않는 제안에 승락을 하게 되면 결국 나와의 약속을 어기게 된다는 걸 명심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사람은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지 못한다. 대신 습관을 만들면 그 습관이 미래를 대신 정해 준다 p.154


성공으로 가는 길에서 스스로에게 변화가 일어난다고 해도 놀라지 마라. 멈추지도 마라. 바로 거기에서 기적이 일어나고, 가능성이 무한해진다. 무척 힘들겠지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걷는 것은 언제나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p.164


돈이 행복감을 계속해서 가져다주는 건 그 돈을 원하는 이유에 달려있다.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고 하는 것이다. p.182


지금 주어진 일에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 햇빛은 초점을 맞출 때까지 절대로 종이를 태우지 못한다. p.202


성공은 내면에 있다는 것이다.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에서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모든 성공은 당신 내면에서 부터 시작된다.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다. p.268


댓글


초로
24. 05. 17. 23:10

완독에 후기까지 대단하십니다~~~ 후기는 또 왜이리 잘 작성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