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후회없는 일(1)생을 위해 일(1)칠(7)조 바킨돌]

  • 23.09.26

안녕하세요. 117조 바킨돌입니다.


4주차 강의후기라니.


시간이 참 빠르네요.


한달 전의 바킨돌과 비교하면 멘탈 그리고 행동적인 모습에서 변화가 있었습니다.


잠시 과거 이야기를 해보자면...


월부 강의를 듣기 전인 2020년도에 초기 재개발에 투자를 했습니다.

동의서를 막 구하기 시작한 지역이었고 2년 보유하다가 팔 생각으로 매수한 구축 빌라입니다.

상승장을 맞아 가격이 2배정도 올랐는데 비과세 욕심으로 팔지 않았습니다.

당연하게도 호재가 끌어올린 가격은 하락장에 곤두박질 쳤습니다.

뭐.. 마음은 아팠지만 더 기다려보자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갖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 잘 흘러가던 사업이 엎어지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4주차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1주차에서도 말씀해주셨지만 너바나님은 처음부터 성공한 투자자는 아니셨습니다.

초보 투자자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실패도 해보셨고,

마음먹고 투자한 아파트에서 누수가 발생해 투자금보다 더 큰 공사비를 지불할 수도 있었던 경험을 나눠주셨습니다.

경매 투자 사례에서는 명도와 세입자를 맞추기까지 긴시간동안 고통스러운 날을 보내셨지만 위기를 극복하여 많은 금액을 벌었다는 이야기도 해주셨습니다.


'위기에서 교훈을 얻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자에게 위기는 반드시 찾아오며 지혜롭게 딛고 일어서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너바나님은 위기를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강조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과거의 투자를 복기해보면 일확천금을 노린 투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재개발 진행이 엎어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스스로 위기인 것을 인지했습니다.

멘탈도 많이 흔들렸습니다.

월부강의를 듣지 않았더라면 우울해진 기분이 일상에도 영향을 끼쳤을 듯 합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흔들리는 멘탈을 부여잡고 다시금 목표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오랜 시간의 노동으로 모아온 종잣돈으로 투자한 물건이라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하지만 많은 것을 배운 투자이기도 합니다.

수익률에 눈이 멀지 않고 우수한 환금성을 가진 더 떨어질 일이 없는 아파트를 선택하기 위해 공부하겠습니다.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을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시장에서 오래 살아 남기 위한 선택을 하겠습니다.


열기반을 수강하며 멘탈이 강해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꽃피는마음
23. 09. 26. 21:44

아쉬운 마음도 크겠지만 정말 의미있는 투자 복기네요!! 분명 한단계가 아닌 그 이상으로 성장하셨을 거라 믿고 앞으로도 월부와 꾸준히 성장하시길 응원합니다!!👏👏👏

빨간고무신
23. 10. 02. 17:32

무너져봐야 더 단단해지는 것 같습니다. 당시는 넘 아프지만요~ 늘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