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기 19기 60조 복덩민국 입니다.
2주차 식빵파파님의 B지역 열정적인 강의 정말 잘 들었습니다.
중요한 부분을 강조해서 말씀해주셔서 이해가 잘되었고, 무엇보다도 앞마당 지역 강의를
들으니 너무 재밌었습니다. 식빵파파님 감사합니다.
배운점과 벤치마킹할 점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B지역에 가격에 대한 이야기. 싸도 너무 너무 싸다. 지역별 비교와 과거 가격흐름을 보면서 너무 싼 가격에 대해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었습니다.
- B지역은 좋은 일자리가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왜 인구가 많은지 가격의 힘이 있는지 주변지역과의 관계를 통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B지역에서 어디가 상위입지인지에 대한 정리. 혼자 써본 임장보고서랑 비교해보면서 제 생각을 다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 이 지역민들이 핵심적으로 선호하는 것은 뭐지? 이 지역 사람들이 집을 살 때, 우선순위가 되는것은 뭔지에 대해 레버리지 할 수 있었습니다.
- 학군에 대해 학군은 단순히 학교만 좋은게 학군이 아니다. 좋은 학교와 큰 학원과 그리고 커뮤니티(아파트 밀집)이 있어야 진정한 학군이다.
- 환경에 대해서 백화점, 대형마트 뿐 아니라 거주 환경이 얼마나 좋은지가 중요하다.
- B지역 공급에 대해 과거 흐름을 통해 공급물량에 따라 어떤식으로 반응하는지 현재 B지역은 언제와 유사한 모습인지 레버리지 할 수 있었습니다. 임장보고서를 쓸 때, 이런식으로 공급을 분석하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미분양에 대해 볼 때, 추세를 보고 또 미분양이 어디가 미분양인지? 외곽인지 핵심지인지 분석이 필요
- B지역 투자에 대해. 현재는 최상급지를 제외하고는 가격이 전부 싸고, 가격이 왜곡되어 있다. 실제 현재 가격을 통해 보면서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 신축이 많이 입주하는 B지역에서 연식에 대한 더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