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RHK
읽은 날짜 : 2024/05/25
총점 : 8/10
"당신이 일해서 벌어들이는 소득의 증가속도가 점점 더 느려진다는 것이다. ...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에서 제공하는 노후생활 지원은 필요 수준에 턱없이 모자라므로 노년 노동이 불가피 하다. ... 당신이 지금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 투자 공부를 시작한 것은 단순히 월급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어서 였는데, 그를 더 깊이 생각해보니 근본적으로 월급은 언젠가 끝나기 마련이고 그럼 그 후속을 생각하였을 때 어떤 것이 있을까 해서 투자를 하려고 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월급으로는 내 미래를 충분히 부양할 수 없을 것 같다는 것을 알았는데 그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더 행동으로 옮겨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돈을 쓰는 대상을 바꾼 것뿐인데, 즉 내가 산 것보다 절대 비싸게 되팔 수 없는 것(소비 자산)을 사들이는 것에서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게 팔 수 있는 것(생산 자산)을 사기 시작한 것이다. ... 필요한 것이라곤, 그저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한 곳을 찾는 능력을 익히고 동시에 투자 횟수를 늘려 자산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꾸준함이다."
> 앞선 저의 소비 생활을 돌이켜 보는 문구 였습니다. 돈을 쓴다 라는 개념을 여태 단순히 소비 자산에만 쓴다는 것으로 생각을 했었는데 '투자'를 통해 생산 자산으로 돌려 더 큰 자산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란 것을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꾸준히 투자 공부를 이어가며 투자를 실천해야 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자산을 팔지 않고 쌓아 올리는 방식의 첫 번째 장점은 수익 실현을 뒤로 미뤄 불필요한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 명심하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 단순히 시세 차익만을 노려 오르자마자 되 파는 것이 아닌 내가 가진 자산의 가치를 믿고 쌓아 올리는 것이 중요한데 그 사유가 시세 차익으로 얻은 수익의 전부를 다시 자산을 사는 데 사용 하는 것이 아닌 낭비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서 라는 것이 뼈아프게 다가왔습니다. 사실 쓰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을 못할 것 같아서 였습니다. 또한 올랐다고 조급하게 파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보고 판단해야 하는데 긴 인생에서 천천히 보고 타이밍을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자본주의 부터 부동산 까지 순서대로 조급해 하지 말고 공부해 나갈 것
> 자신만의 부동산 투자 기준을 세우고 아는 지역을 넓혀갈 것
>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 수준을 판단하고 그에 맞는 투자를 할 것
#331p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