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41조 - 심전]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 후기

  • 23.09.26

안녕하세요, 심전입니다.


열반스쿨 중급반의 마지막 도서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입니다.

매주와 마찬가지로 좋은 책을 소개해 주신 월부에 감사드립니다.

월부에서 이미 선정의 선정을 마친 핵심 책들을 추천해주시니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월급쟁이로서, 엄마로서, 예비 투자자로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제게는 그저 감동입니다.


# 꾸준함의 힘을 믿자


이전에도 유튜브나 다른 경로를 통해 책의 내용을 일부 들어본 적 있습니다만, 이 책은 특히 '사소한 습관의 꾸준함' 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그 동안의 저는 특별한 목표 없이 하루하루를 그저 열심히 살아갔던 사람입니다. 다행이라면 '열심'이라는 것인데, 적어도 '나는 매 순간 진심 다해 보내고 있다'는 것에 위로와 자부심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 이상은 없이요.


그랬던 제가 월부에 오게 되면서 처음으로 목표라는 걸 생각해보게 됩니다. 그것도 그 동안 '돈 이야기 하는 것은 우아하지 못한 짓이다' 라고 생각했던 껍질을 깨고요. "내가 딸아이와 함께 노후까지 안정적으로 지내려면 뭐가 필요한가" 라는, 아주 상식적인 질문을 이제야 했다는 것에 후회와 반성도 많이 했습니다.


세상을, 나를, 가족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고 나니 커다란 목표가 생겼고 그 다음은 "그래서 뭐부터 해야 하지?" 라는 가이드였습니다. 그때 너나위님께서 몇 몇 강의를 통해 "내가 해야 할 것을 잘게 쪼개야 한다" 는 말씀이 생각하더군요. 그리고 그 결과물이 지금의 월부 카페에 있는 많은 카테고리가 아닌가 합니다.


많은 분들이 목실감을 쓰고, 하루에 한 장이라도 책을 읽고, 직장에서의 나와 투자자로서의 나 균형을 맞추는 등 조금씩 그러나 꾸준히 애쓰시고 있다는 걸 알게 되면서, 저도 하나 하나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감사일기도 써보고, 출퇴근 하면서 휴대폰 대신 책을 읽어보고, 하루에 단지 매물 하나라도 검색하려고 하는 등등.. 물론 아직까지 진입장벽이 높게 느껴지는 것들이 있습니다만 그조차도 해낼 수 있으리라 믿고 있습니다.



# 조급해 하지 말자


이처럼 작은 습관이 누적되고 나면 어느 한 순간 커다란 변화에 직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자가 이야기 한 것처럼 성공은 갑작스러운 것이 아니라 쌓이고 또 쌓인 과정의 결과니까요.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담담하게 지속하는 태도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를 투자에 활용하면, 결국 당장 변화가 없더라도 조급해 하지 말고 묵묵하게 나가라 일텐데요. 너바나님, 너나위님을 비롯한 여러 멘토 분들이 굉장히 자주 해주시던 조언과 일치하는 것입니다. 당장의 성공에 목마르기 보다는 믿음으로 갈증을 채우고, 언젠가 마주할 성공을 위해 마음을 다스려야 함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습니다.



# 과정이 결과를 만든다


무수한 과정이 결과를 만든다는데에는 저도 더 이상 이견이 없습니다. 처음엔 그저 막막하고 답답해서 도통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멘토라는 분들은 그저 탁월한 능력을 갖추어서 또는 시기를 잘 만나서 (매우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었던) 부자가 된 것이 아닐까 싶었던 기간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매 강의마다 멘토님들이 과거 경험을 이야기 해주시는 걸 들으며, 아, 정말 누구보다 치열하게 그 시기를 겪었구나. 엄청난 과정을 통한 성공이었구나, 그래서 저렇게 자신감이 있으면서도 겸손한 모습이구나 등등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이 책에서 강조하는 내용들이 우리 월부 멘토님들의 자화상이 아닐까요.


저의 지금 2023년 9월이 과연 양질의 과정인지는 확언할 수 없지만, (반성할 거리가 많아서 ㅎㅎ) 적어도 아무 것도 안 하는 것보다는 낫다, 월부에 오지 않았다면 수도 없이 실수했을 것들을 안 하는 것만 해도 다행이다 라는 생각으로 또 하나의 과정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결과물을 낼 나 스스로에게 응원의 말을 건넵니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사소한 습관 변화를 어렵게 만들어 가고 계신 모든 월부 분들을 응원합니다.


댓글


도도찌
23. 09. 27. 14:48

꾸준한 틈독과 임장.... 정말 멋지십니다 심전님! 자실은 잘 마무리하셨겠지요? ㅎㅎㅎ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니 하실 수 있을겁니다 저도 심전님을 응원하겠습니다 아자아자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