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읽은날짜 : 9/21 ~ 9/25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습관 #시스템 #변화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습관에 대한 희미한 생각을 체계적으로 바꿔주는 책이다.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나쁜 습관을 멀리하기 위해서는 또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려준다. 또, 습관이 성공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말해준다. 좋은 습관을 가지고 나쁜습관을 버리기 위해서 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행동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재독이 필요한 책이다!
본것, 깨달은 것
출처 입력
P65
초점은 늘 어떤 사람이 되는 것이어야지, 어떤 결과를 얻어냈다는 데 있으면 안 된다.
(습관은 곧 나의 정체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습관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겠다 보다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P97
해야 할 일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기억하고 있기만 해도, 이 접근법은 꽤나 유용하다. 그저 이렇게 소리 높여 말하라. "내일 나는 점심을 먹고 나서 우체국에 가야 해." 그러면 실제로 그 일을 할 가능성이 커진다. 행동에 대한 필요를 스스로 인식하면 모든 것이 달라질 수 있다.
(습관을 강화 또는 약화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즉, 소리내어 말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어떤것을 해야하거나 혹은 하지말아야 한다면 큰 소리로 말해보자)
P121
어떤 습관을 삶의 큰 부분으로 만들고 싶다면 그와 관련된 신호를 자주 인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가장 좋은 선택은 잘 보이는 신호다.
(물을 더 많이 마시고 싶다면, 아핌마다 물병을 채워 집의 공용 공간에 두는 행동과 같이 나의 시야에 습관에 관한것을 세팅해 놓는다면 보다 행동으로 옮기기 쉽다.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책을 항상 곁에 두자.)
P129
그렇다. 인내, 열정, 의지는 성공의 근본적인 요소이지만 이런 자질들은 더 규율 잡힌 사람이 아니라 더 규율 잡힌 환경에서 더 잘 발휘된다. 올바른 행동을 하고 싶을 때마다 의지를 새로이 투입하지 말고 자신의 에너지를 환경을 최적화하는 데 더 써라. 이것이 자제력의 비밀이다. 좋은 습관을 불러오는 신호들을 분명하게 드러나게 하고, 나쁜 습관을 일으키는 신호들은 보이지 않게 하라.
(나 자신의 인내, 열정, 의지를 믿는것이 아닌 환경 안에 들어간다면 더욱 습관을 만드는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월부 환경안에 계속해서 있어야 하는 이유다.)
P188
동작은 뭐가를 했다는 느낌을 준다. 하지만 실제로는 뭔가를 하는 준비를 한 것뿐이다. 준비가 '미루기'의 또 다른 형태가 돼서는 안 된다. 무엇이든 실제로 변화하는 게 중요하다. 우리는 한낱 준비만 하는 것만을 바라지 않는다. 연습을 바란다. 어떤 습관에 통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반복'이다.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 익혀야 할 습관의 면면을 그려볼 필요는 없다. 그것을 연습하기만 하면 된다. 여기서 세 번째 법칙이 도출된다. 그저 반복하라. 그러면 된다.
(계획을 세우고, 책을 읽고, 공부를 하는 '동작'은 실제로 했다는 느낌만을 준다.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행동을 해야 한다. 실제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계획을 실천하고, 책에서 느낀점을 적용하는 등 행동을 하고 그것을 반복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P240
좋은 습관의 비용은 현재에 치르며, 나쁜 습관의 비용은 미래에 치른다
(성공은 선불이다.)
P256
때로는 '제대로 하지 않은' 운동이 가장 중요해지기도 한다. 꾸물거린 날들, 제대로 하지 않은 운동들은 계속해서 이전의 잘한 날들, 좋은 날들에 일어났던 일들과 혼합된다. 단지 뭔가를 하는 것, 스쿼트 열 개, 스프린트 다섯 개 처럼 실제로 한번 한 일들이 대단한 것이다. 0으로 만들지 마라. 손실이 그동안 성과를 먹어치우게 두지 마라. 전부가 아니면 소용 없다는 생각은 스관에서 쉽게 탈선하는 위험 요소다. 그리고 또 다른 위험이 있다. 특히 습관 추적을 하고 있다면 말이다. 바로 측정 대상을 잘못 선택하는 일이다.
(하지 않는것 보다 조금이라도 해야한다. 아니 조금이라도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0으로 만들지 말고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나서 습관을 꾸준하게 길러야 한다.)
P298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 한다.
(성공을 위해서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 한다. '꾸역꾸역'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나서 할 수 있는 행동과 습관을 유지해야한다.)
P306
숙고와 복기는 모든 습관에서 장기적 증진을 돕는다. 실수를 깨닫게 해주고, 실력을 향상시키는 경로가 어떤 것인지 숙고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런 숙고가 없이는 변명거리를 만들어내고, 합리화하고,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어제와 비교해 더 나아졌는지 또는 더 나빠졌는지 결정하는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다.
(복기를 하지 않으면 나에게 거짓말을 하게 된다. 복기는 나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P323
보상은 희생의 반대편에 있따. 반응은 늘 보상에 선행한다. 격렬한 운동 후에 느끼는 황홀감은 오직 힘들에 길한 다음에만 온다. 보상은 에너지를 소진한 후에만 온다.
(성공이란 보상은 희생과 고통에 뒤따라 오는 결과물이다. 즉, 성공은 선불제이다.)
BM
10월 부터 주간 및 월간 복기 시행하기
좋은 글을 나눠주신 이웃분에게 덧글은 큰 힘이 됩니다.
서로 감사함을 표하는 월부인 화이팅!!
댓글
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