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7기 독서안하는 사람신고는 112조 촵촵임팩트]

  • 24.05.29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RH K

3. 읽은 날짜: 2023.05.2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1. 1장.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인플레이션 #노동가치 #노후준비

투자에 대한 의욕이 떨어지거나 투자생활이 힘들어질 때 이 책의 1장을 보고 리마인드 하면 좋을 듯하다.

1장에서 말하듯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오른다기 보다는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고 그렇기에 투자하는 곳에 보내져서 일하지 않고 통장에 쌓여있는 돈은 썩어서 없어지고 있는것과 마찬가지다. 자본주의의 구조상 통화량은 계속해서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그러니 물가가 언젠가는 떨어질꺼라는 어리석은 생각은 버리자 내 월급빼고는 다 오른다.

월급은 물가상승에 비례해 오르지 않는다. 그것은 돈의 가치가 점점 줄어들듯이 노동의 가치또한 점점 상쇄되고 경제의 3주체 중 정부와 기업의 몫이 커지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그것을 부당하다고 외쳐봤자 달라질 수 없다. 누군가는 돈을 많이 벌고 누군가는 적게 번다. 이 부당함을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나의 살길을 찾아야 한다. 자본주의의 원리를 이해하고 스스로 그 구조를 이용해 먹으면서 부자가 될 수 있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언제까지 더디게 오르는 월급에 대한 불평만하고 살 수는 없다.

투자의 목적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첫번째 목적은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바로 노후준비다. 은퇴 후 자신의 소득과 지출에 대해서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는 직장인이 많다. 이 책에 나오는 경제지수 측정표를 보고 자신의 현실을 직시하라. 은퇴 후 노후준비를 해 놓은 다음이라면 부자가되든 하고싶은 것을 하든 상관이 없다. 하지만 나와 내가족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투자는 반드시 필요하며 그것을 통해 노후준비를 해야한다.


[Chapter4. 성공투자를 위한 필수지식.]

#종잣돈

 돈이 없는 사람들이 종잣돈을 마련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나와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지출관리다. 쓰는 돈부터 체크해야한다. 월급은 내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만큼 받을 수 없다. 당장에는 작게 느껴질지 몰라도 지출을 관리하고 조금씩이라도 돈을 모으는 습관을 들여야한다. 내 스스로가 수익을 내지 못하는 구조로 살고 있으면서 투자로 큰 돈을 벌기를 바란다는 건 어찌 보면 요행을 바라는 것일 수도 있겠다.


#돈은 없지않다..

 저축으로 종잣돈을 모으건 자본 재배치를 하건 돈은 없지 않다. 하지만 무작정 돈부터 만들어 투자에 뛰어드는 것은 안 된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이 갖추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실력이 만들어진 뒤에야 돈은 만들 자격이 생긴다.


#입지#가치

좋은 투자는 사는 순간 버는 것이다. 가치있는 물건을 싸게 산다면 그것으로 돈을 버는 것이다. 현재가치보다 싸게 산다면 그것만으로 안전마진을 확보하는 것이고 하락장이 온다해도 견딜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할 물건의 가치를 볼 줄 알아야하며 가치보다 가격이 쌀 때 투자를 해야 한다.


#용돈벌이가 아닌 인생을 바꿀투자

단기간의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는 용돈벌이 투자다. 하지만 투자를 통해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하다. 노후 준비에 필요한 돈을 계산하여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룰 때까지 자산을 계속해서 키워나가야 한다. 자산을 팔지않고 계속해서 모으고 그것의 가격이 오를때까지 충분히 장기보유 한다면 은퇴시점의 그 자산들이 나의 인생을 바꿀 무기가 될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역시 월급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으며 회사는 나를 책임지지 않는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마주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실을 외면하거나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현재의 소비생활을 그대로 이어 나간다면 많은 사람들은 비참한 노후를 맞을 것 같다. 나도 작년까지는 투자에 회사에서 주는 달콤한 월급에 만족하며 인생을 낭비해왔다. 2년전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나의 경제관념의 하위수준이라는 걸 깨달았다. 이번 열중반을 통해 재독을 하면서 한번 더 느꼈다. 최근 월부 강의로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아직은 갈길이 멀다는 것이다. 더 열심히 아끼고 모으고 투자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2. 투자의 목적은 노후준비이다. 자식이 생기고 나니 알겠다. 내가 늙어서 돈이 없을 때 자식에게는 부자 아빠가 필요하다. 대학갈 때 시집갈 때 또 자식을 기를 때… 그 때 내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싶다. 나의 자식이 자라면서 무엇이든 하고싶은 것에 도전할 수 있는 지원자가 되어주고 싶다.

그리고 무엇보다 짐이 되는 부모가 되고싶지 않다. 자식들이 반가운 마음으로 나를 찾아오게 만들고 싶지 나의 사는 모습이 자식에게 걱정이나 부담으로 남고싶지 않다.

마지막으로 노후에 여유를 즐기면서 하고싶은 일을 마음껏 하면서 보내고 싶다. 여행도 가고 골프도 치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멋진 노후생활을 즐기고 싶다. 이것이 내 투자의 목적이다.

단순히 부자가 되고싶다는 마음은 있었지만 무언가 막연하고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의 투자목적을 확실히 마음속에 새기게 되었고 그로 인해서 투자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나를 둘러싸고 있는 것들 중에서 내가 지금 바꿀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겠다. 현재까지 투자에 대한 얘기를 들을 때마다 다른나라의 이야기처럼 바라보며 주변에서 들려오는 성공스토리에 부러워하거나 미련만 남겨두고 있을 수는 없다. 지금은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할 때이다. 책에서도 말했듯이 이 책을 통해 부동산과 투자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게된게 있다면 행해야한다. 당장 나의 생활에 행해야 할 것은 독강임투이다. 독서와 강의, 임장 습관을 길러야겠다..

그리고 주변에 좋은 사람들을 두고 함께 가는 동반자를 만들어야겠다. 투자라는 먼길을 가기위해서는 반드시 동료가 필요하다. 주변에서 나와 같은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많이 만들고 힘들고 어려울 때 서로 의지하면서 빨리가진 못 하더라도 멀리갈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 겟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331)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조만간 당신의 방구석 어딘가에서 먼지를 뒤집어 쓰고 잠든다. 그리고 당신의 내일은 어김없이 어제와 똑같은 모습으로 반복될 것이다.”


댓글


촵촵임팩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