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이유
책을 읽고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내가 돈을 버는 이유를 명확하게 정의해준 점입니다. 막연하게 알고 있던 것을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라고 표현해줬습니다. 스스로 목표를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은 욕심이 많아 하나를 이루면 또 다른 목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런 명확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락장에서 어떤 기준과 원칙을 가지는 투자자가 되고 싶은가요?
저는 게리롱님의 마지막 강의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부평구 청천푸르지오에 대한 투자를 언급하시며, 중간에 올랐다가 지금은 마이너스인 상태에서도 자신이 이 물건을 끝까지 가져갈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자신감에서 비롯된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아서 명확한 기준을 말하긴 어렵지만, 이 말이 저에게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가장 와닿았던 교훈과 그 이유
가장 와닿았던 교훈은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는 것입니다. 자영업을 하면서 겸손 없는 사람들을 보며 그들이 오래가지 못하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저에게도 이 겸손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일 이 말을 마음속에 새기고 살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부자의 그릇' 또한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실제 경험을 소설처럼 쉽게 설명해줘서 마치 저에게 해주는 말처럼 느껴졌습니다. 도전이 늦어지면 실패를 만회할 기회가 줄어듭니다. 즉, 나이가 들면 부자가 될 기회가 줄어들어 실패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배트를 많이 휘두르면 경험이 되고, 홈런을 치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한정된 기회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면 많은 도전이 필요합니다.
투자 생활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은 어디서 나오는가?
실제로 책이 많은 도움이 되었고, 가장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것은 조원들과 함께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조원들이 없었다면 저는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입니다. 조원들과 함께해서 더 자극을 받고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점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많은 공부를 하지 못해 큰 변화를 느끼진 못했지만, '돈의 속성'을 읽고 가장 추천할 책으로 꼽고 싶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책을 읽고 후기를 잘 작성할 수 있을까, 조원들과 소통할 수 있을까 걱정했지만, 이렇게 하니 머릿속에 더 잘 남는 것 같습니다. '돈의 속성', '원씽',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돈의 심리학'은 절대 잊지 못할 책들이 될 것 같습니다.
며칠 전 많이 힘들어서 공부하기 싫고 하루 종일 누워서 쇼츠만 보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조원들이 많은 꿀팁과 다독거림을 주셔서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이런 이야기는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기 힘들지만, 조원들의 위로와 격려가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다시 힘을 내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
제이스치는바람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