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나운입니다.
월부에서 투자생활을 열기로 시작했는데 정확히 1년 만에 열기를 다시 듣게 되었습니다
지겹게 반복되는 1년을 보내고 나니 약간 지치기도 하고,
온라인 강의만 주구장창 들어서 그런지 강의 때 울림이 적었습니다 (저만 그런 거 일 수도 있어요)
강의를 줄이고 계신 너바나님을 다시 만날 수 있어 기뻤던 1강 후기입니다.
월부에 들어오기 전, 유튜브에 출연한 너나위님을 보면서 무지성 벤치마킹을 했었다.
(그때는 벤치마킹이라는 용어도 잘 몰랐다.)
그러다 너나위님 책을 보고, 월부에 들어오고 1년 째 강의를 듣고 있다.
어쩌면 초기에 너나위님을 무작정 따라한 것이 지금의 나를 있게 한 것이 아닐까 하는 안도감이 들었다.
저는 벤치마킹을 잘 했어요, 한번 보고 마는 게 아니라 반드시 행동으로 따라 하려고 했어요
부자를 따라한 부자를 따라해야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아, 그렇구나"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따라해야 결과 역시 따라온다는 것을 알았다.
투자 과정에서 중요한 것 또 하나는 제일 잘 아는 것에만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잃지 않을 수 있고 수익(률)을 많이 낼 수 있다.
부동산, 주식, ETF 모두 잘 알기는 매우 어렵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는 월급쟁이에게는!
실은 1년 동안 투자생활을 해오면서 부동산, 그 중에서도 아파트만 하는 것도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한 눈 팔지 말고 아파트만 투자해도 충분히 성과를 냈던 선배들이 있고, 가능하다는 것을 알며 이어가야겠다.
여러분은 자산이 없는 게 리스크에요.
나는 리스크다(?)
자산이 몇 백억 된다면 그 자산을 잃는 것이 리스크가 되겠지만,
나 같은 경우 자산이 없으면 노후 대비가 안되기 때문에 리스크라고 이해할 수 있었다.
리스크를 헷지하기 위해서 차곡차곡 자산을 쌓아 나가야 겠다고 생각했으며,
조만간의 첫투자가 나에게 그 한발짝이 될 것이다.
첫투자 후 지칠 내 모습이 예상된다, 그러나 다시 지겨운 반복을 이어가야 함을 알고 있다.
인생이 바뀌려면 생각에서 행동과 태도가 바뀌어야 돼요. 그리고 행동과 태도가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버텨야 돼요, 그래야 인생이 바뀝니다. 버틴다는 건 시간을 들여야 돼요.
강의를 듣고 생각이 바뀌는 것까지는 참 쉽다, 하지만 행동과 태도가 바뀌는 것은 어려운 것 같다.
물론 오랜 시간을 두고 해야 할 일이다.
조급한 마음을 먹기 보다는 천천히 주입시키듯 한다면 결국에는 될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여기서 해야할 일이 있다, 부자는 나에게 다가와서 부자되는 법을 설명해주지 않는다는 것.
내가 만날 수 있는 부자를 만나서 물어보며 배워야 하고, 배운 걸 행동으로 바꾸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내가 만날 수 있는 부자가 내가 갈 수 있는 끝이거든요, 정말 집요하게 물어봐야 합니다.
사실 이 말씀을 듣고 약간은 실망했다.
왜냐하면 내 주변에는 부자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복기해보니 계속해서 나보다 부자인 사람, 더 부자인 사람을 만나려고 노력하는 것이 첫번째,
그리고 그런 부자들이 들려준 이야기를 토대로 생각을 바꾸고 태도와 행동을 바꾸는 것이 두번째다.
지금 나에게도 주변에 투자 선배나 튜터님이 있다, 강의를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만나게 되었다.
이 분들에게 내가 줄 수 있는 것들은 주면서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으려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이래서 독-강-임-투-인 "인맥"까지 이야기하셨었구나 이제는 조금 이해가 되는 것 같다.
매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룰 때까지 버텨야 해요, 투자는 수험생활과 비슷합니다. 오래 해야 하고 또 같이 해야 좋아요
어떤 모습으로 살고 싶은지 정했다면 전략과 경로를 생각해보고 그대로 하기 위한 습관을 짜야 한다.
습관이 중요한 것 같다. 한두 번 하고 마는 것이 아닌, 지겨운 반복.
언제까지? 원하는 결과가 나타날 때까지
이 말이 무척 힘들게 들릴 수도 있지만, 이 사실을 안다는 것 만으로도 좋다.
아무것도 모르던 막연한 시절에 비하면 훨씬 나은 상황이다.
그러니 다른 생각 말고 투자 실력을 키워서 기회가 왔을 때 잡아야겠다.
<BM List>
- 쇼핑, 오락 어플 삭제
-해야할 일을 마친 후 취미 보상
-한달 10만원으로 생활(아래 바로 실행)
오래간만에 너바나님을 만나뵙게 되어 좋았고, 여전히 유쾌한 강의를 해주셔서 잘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강의를 줄여나가실 거라는 말씀에 약간 아쉬운 마음도 들었지만,
아쉬워하기보다는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 강의하실 때 최대한 인사이트를 흡수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시 목표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 한발 한발 나아가야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조원 여러분, 강의 마치고 서로 다른 곳에서 왔지만 이야기 나누어 보니 너무 재밌고 반가웠습니다 :)
이 글을 아침에 읽으신다면 좋은 하루 보내시고, 저녁에 읽으신다면 편안한 밤 보내세요 :D
댓글
좋은격려 감사합니다. 지치지 않고 따라가 보겠습니다.^^
독강임투'인' 이라니!!!! 세상에..이런 좋은 말씀을 해주셨구만요 얼른 강의듣고싶어요 로나운님 글도 잘쓰고 ㅎㅎㅎㅎ나참
나운님 열기 오프 강의라니..! 완전 좋은 시간이었겠어요~ 행동과 태도를 꾸준히 변화해 가시는 하루 만들어 나가시길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