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찰리 멍거 바이블
저자: 찰스 토머스 멍거
출판사: 에프엔미디어
읽은 날짜: 2023.08.09-2023.08.12
핵심키워드: 안전한 투자, 돈버는 체크리스트 5, 기질과 끊임없는 학습.
1.저자및 도서소개: 미국의 투자자이자 기업인이며 전 변호사. 세계최고의투자자 워런버핏의 조언자이다.내가 만난 사람중 최고의 폭이 가장넓은 사람이다라고 빌게이츠가 말했다. 이도서는 책 겉표지에 있듯 현인들의 현자 멍거가 알려주는 투자 와 삶의 지혜를 알려주며 현명한 투자자가 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주식을 하지는 않지만 투자 개념을 배워나갈때 익혀두면 좋은 내용이다.
2.내용및 줄거리:찰리 멍거 바이블을 읽고 2023.08.13.
1장.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전 세계 투자자의 우상인 워런버핏은 찰리멍거의 친구이자 변호사 조언가이며, 데블스 애드버킷 역할을 맏고 있다. 망거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전통적인 지혜에 도전하기를 즐기며 왕성한 독서를 통해 끊임없이 지식이 늘어났다. 멍거의 부모님도 독서를 권장했다.
멍거의 부모님의 친구이자 가족 주치의인 데이비스 부부집에 자주가서 의학저널을 많이 읽으며 과학에 대한 관심이 이때 형성되었다. 나중에 버핏을 알게 된 것도 데이비스 부부를 통해서였을만큼 이 부부는 멍거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 멍거와 버핏은 만나자마자 오랫동안 알고 지낸 친구를 만난 듯 의기투합했다고 한다.
2005년 버크셔 주주총회에서 “실수를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라는 질문에서 멍거는 “큰 부자가 되기 위해 완벽한 지혜를 갖출 필요는 없다. 장기적으로 평균보다 조금만 더 나으면 됩니다” 라는 말이 인상깊다.
경마와 주식투자의 공통점은 ‘패리 뮤추얼’과 같다라고 한다. 즉, 이긴말에 베팅한 전체 금액중 하우스몫인 비용과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배당률에 따라서 나누어주는 방식이다.
그렇다면 패리 뮤추얼 방식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멍거는 지금까지 패리 뮤추얼 시스템에서 돈을 번 사람의 특징으로 한가지를 꼽았다. “돈을 번 사람은 자주 베팅하지 않는다” 그들은 주식시장이나 경마를 유심히 관찰하지만 ‘가격이 잘못 매겨진 베팅’기회를 발견할때까지 꿈쩍도 하지 않는다. 가치투자는‘가격이 잘못 매겨진 도박’을 찾아내는 행위다라고 말했다.
평생 20번만 투자할수 있다면 결과는 어떨가? 버핏은 한 강연에서 20개의 티켓을 주고 평생 20번 다 채우고 나면 더 이상 투자할 수 없다고 했다. 이런 규칙 안에서 자신이 한 일에 더욱 신중하게 생각할 것이고 신중한 투자를 할 것이다. 그렇게 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하지만 멍거는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매우 선택적으로 베팅해야 하고 자신의 ‘능력 범위’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 범위 안에서만 베팅하라는 의미다.
버핏은 전설적인 타자 테드 윌리엄스의 말을 인용하면, 윌리엄스는 한가운데로 들어오는 공만 끈기있게 기다렸다가 마침내 기회가 왔을 때 방망이를 힘껏 휘드르면 된다. 누가 무시하고 뭐라하든 자신이 치고 싶은공이 들어올 때가지 기다리라는 말이다. 자신의 능력 범위 한가운데에 공이(기회) 들어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면, 설령 그런 기회가 평생에 단 20번밖에 없다 하더라도 지금보다 훨씬 월등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잇다. “한가운데 스트라이크만 노려라” 버핏이 메이저리그 마지막 4할 타자에게 배운 주식 투자 방법이다.
멍거의 주식투자성공
1단계: 잘 아는 분야에 집중. 2단계: 정성적. 정량적 분석, 경영진 평가 3단계:경쟁우위와 경쟁적 파괴 4단계:내재가치
멍거와 버핏은 ‘경쟁적 파괴’의 힘을 극복할 수 있는 기업을 찾기 위해 모든 시간을 바친다.
멍거는 기업의 내재가치를 계산 후 시장가격과 비교한다. “훌륭한 기업을 적당한 가격에 사는 것이 적당한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 보다 훨씬 났다”라고 했다. 이런 훌륭한 기업을 어떻게 사야 할까? 규모가 작은 초창기에 찾아내는 것이다. 멍거도 젊어진다면 이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라고 한다. 잘 아는 친구가 치매 판정을 받은지 한참 지났지만 회사는 여전히 잘 운영되고 있다며,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사람도 운영할 수 있는 기업을 찾고 있다고 농담처럼 말했다. 멍거와 버핏 모두 위대한 경영자보다는 훌륭한 기업을 더 중시하는 것이 드러난다.
절세에 과도하게 집착하면 커다란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워런과 나는 절세 목적으로 엉뚱한 사업을 벌이지 않는다. 투자철학에는 위험이 없을까?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 좋은 기회를 발견하여 훌륭한 기업을 적정가격에 사서 계속 보유하면, 특히 개인은 대단히 좋은 성과를 거두게 된다. 가이코는 훌륭한 사업에 어리석은 사업을 잔뜩 보태서 문제가 발생했다. 여기에 어리석은 사업만 제거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게다가 부실 사업 제거에 적합한 기질과 능력을 갖춘 경영자가 책임을 맡게 되었다. 훌륭한 기업을 찾아낸 것이다.
2장.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2
성공 투자의 핵심 요소로 자주 강조 하는것중 하나는 올바른 ‘기질’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조바심을 내고 걱정을 많이 하지만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끈기있게 기다려야하고 때가오면 공격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무도 훌륭한 투자자가 될수 없다고 생각한다. 워런 버핏의 2가지 투자원칙 첫째,원금을 잃지 말라. 둘째, 첫째원칙을 절대 잊지 말라. 멍거는 성공투자를 위한 마법같은 공식은 없다라고 한다. 훌륭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규율, 고된 노력, 연습이 필요하다고 한다. 즉,‘기질’과 ‘끊임없는 학습’이다. “만약 당신이 배우기를 멈춘다면 다른 투자자가 당신을 앞서갈 것이다” 멍거의 투자 교훈이다.
“망치를 든 사람에게는 모든 문제가 못으로 보인다” 망치를 가진 사람처럼 모든 문제를 못으로 보지 않기 위해서는 다양한 공구로 가득찬 공구함이 바로 멍거가 말하는 격자틀 인식 모형이다. 격자틀 인식 모형은 역사,심리학,수학,공학,생물학,물리학,화학,통계학,경제학같은 전통적인 학문에서 분석도구, 방법론.공식을 하나의 틀이라고 할수 있다. 다양한 학문에서 유용한 개념을 빌려왔다. 대학 교육에서 교수가 자신의 모형만 과하게 사용하고 타 학문의 중요모형은 제대로 이용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그들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가 이 다학제적 기법을 스스로 바로잡아 올바른 사고방식을 갖추고 세상을 더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면 훨씬 똑똑한 사람들을 앞서갈 수 있고 돈도 많이벌 수 있다. 세상 사람은 학문 사이의 경계를 고수하려하고, 관료적인 거대 기업, 물론 학계도 그렇다. 다학제적 접근, 즉, 다양한 학문에서 주된 모형을 가져와 모두 사용해야 한다. 지속적인 호기심을 갖고 나아간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다. 그리고 직접경험과 독서등으로 얻은 간접경험을 이 강력한 격자틀 모형위에 배열하면 이 시스템에 의해서 경험이 점차 맞물리면서 인식력이 강화된다. 그러므로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승리하려면 모형을 머릿속에 넣어두고 미래를 내다보기도 하고 과거를 돌아보기도 해야한다.
멍거는 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그는 우선 “종이 조가리를 구매하는 것으로 부유해지는 것이 인생에서 성공의 전부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인생”이라고 한다. 멍거는 인생과 사업에서 성공하고자 한다면 피해야 할 것을 알아야 한다고 한다. 첫째, 못 믿을 사람이 되고 약속을 지키지 말라. 둘째, 자신의 경험에서만 배우고 남의 온갖 경험에서는 절대 배우지 말라. 셋째, 살면서 참패해 좌절 할때마다 주저앉아 더 망가져라. 멍거가 위에서 말한 3가지를 거꾸로 하면 불행해지려고 아무리 애써도 불행해지기 어려울 것이다.
‘다른 사람이 더 빨리 부자가 되어도 부러워하지 말라’ 누군가는 항상 자신보다 더 빨리 부자가 될 수밖에 없으며 그것은 비극이 아니다. 멍거는 얼마나 많이 읽을까? 아침마다 3~4개 신문을 읽고 항상 두세권의 책을 가지고 다닌다. 버핏역시 하루 5~6시간 책을 읽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진 것에 만족하고 한 걸음씩 꾸준히 나아가며 많이 읽는 것‘ 간단하지만 쉽지 않은, 성공하는 인생을 위한 방법이다. 심리학 모형에선 강력한 사상은 사람의 인식을 극단적으로 왜곡하므로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투자를 결정할 땐 우리는 주로 판단하기 쉬운 투자 기회를 찾는다. 멍거는 우리 모두 자신이 어느 분야에 재능이 있는지 파악하고 자신의 장점을 이용해야 한다고 한다. 남보다 실수를 적게하고 남보다 잘못을 빨리 바로잡는 방법을 배워라. 실수를 피하는 방법이나 방식은 없다.
자신이 모르거나 능력이 부족한 분야에 대해 질문을 받으면 ”나는 전문 능력이 부족해서 그 질문에 답할 수가 없습니다 라고 답하라.” 질문에 대해 엉뚱한 답을 하지마라. 이는 엄청난 잘못이다. 가족을 부양하려면 가끔은 터무니없는 허풍쟁이에게 더 서비스를 해야하지만, 정직하고 종업원과 고객을 올바르게 대하고 자신의 문제에도 올바르게 대처하는 그랜드 맥페이든처럼 살아야 한다는 훌륭한 교훈입니다. 이를 모방하려고 평생노력했다.
미래의 법조인에게 가치 창출 방법은 올바르게 생각하는 사람이 되면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심리원칙을 이용하라.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개선 과정을 사람들은 쉽게 배우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요청한다. 올바른 방법은 책에서 배우는 것이다. 밑거름이 되어 여러분이 더 유능하고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희망한다.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지 않는다면 엄청난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다. 배우면 자신과 남에게 더 기여할수 있고 인생도 더 즐거워지기 때문이다. 배울 수 있는데도 배우지 않는다면 미친짓이다. 멍거는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기 때문에 계속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나는 지혜를 열정적으로 추구한다. 나는 다른 사람이 찾아낸 최고의 원칙을 익혀야 한다고 믿는다. 혼자서 다 찾아내려고 해서는 안된다.
3장
멍거와 버핏은 집중투자를 강조하는 이유는 지나친 분산투자로 수익률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높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집중투자는 필수. 버크셔는 금액비중이 상위 4개종목에 72.9%에 달한다. 돈버는 체크리스트5. 지적겸손, 분석적엄격함, 인내, 결단력, 변화이다. 이 중에서 왕성한 독서를 통해 평생 스스로 공부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매일 조금씩 영리해지도록 노력하라. 영리해지고 싶다면 계속 “왜”라는 질문을 해야한다. 대중이 탐욕을 부릴 때 두려워하고, 대중이 두려워할 때 탐욕을 부려라.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만났을 때, 그때가 바로 승부처다. 찰리멍거는 개인적으로 투자한 주식은 코스트코, 버크셔, 히말라야 캐피탈 3개에 집중 투자해서 투자하고 있다. 데일리 저널 포트폴리오에도 3~4개에 집중투자하고 있다.뱅크오브아메리카,웰스파고, US뱅코프 이다. 멍거 투자의 특징은 한마디로 집중투자다. 자신이 가장 잘 이해하며 최고라고 평가하는 3개종목에 집중투자하고 있는 것이다.
경제학의 강점은 200년전 문명이 발전하면서 1인당 생산량이 2%수준으로 성장하기 시작햇고 이 성공에 힘입어 경제학도 성장했다. 자유시장경제가 번창했고 경제학의 평판이 높아지며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맨큐의 신입생 교과서에는 “기회비용은 강력한 개념이므로 정답을 찾으려는 사람은 누구나 사용해야 한다”라고 들어있다. 기회비용은 멍거가 강조하는 개념중 하나이다. 경제학의 문제점은 1.다른 분야의 모형을 알지못하고, 여러분야학문을 통합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 ‘학문 사이의 치명적 단절성’이라 한다. 2. 인용표시 누락(다른 학문에서 가져온 개념에 인용 표시를 하지 않는다) 3. 경제학은 하드 사이언스의 기초사상을 받아들여야 한다. 물리학 같은 선망에 빠져 과도한 정밀성을 갈망해서는 안된다. 경제학은 물리학의 기초는 받아들이되, 그 학문처럼 정밀성을 추구해서는 안된다. 아인슈타인은 ‘모든 것을 더 단순화할 수 없을 정도로 최대한 단순화하라’ 유용한 말이다. 4.거시경제학을 중시하고 미시경제학을 경시했다. 5. 통합부족 6. 누구나 무지 상태에서 최대한 벗어날 의무가 있으므로 자신의 시스템에서 무지를 지속적으로 최대한 제거해야 한다. 7.파급효과에 대한 관심 부족 8. 횡령 상당 행위 개념에 대한 관심 부족 9. 미덕 효과와 악덕효과에 대한 관심 부족 10. 지식이 부족해서 생각이 틀렸는데도 그 생각만 고수하다가 망한 사람도 있다. 자신의 잘못된 생각을 과감하게 폐기할수 있다면 그것은 엄청난 재능이다. 강의에서 주는 교훈은 다학제 도구(기법)한 세트를 모두 갖추어 능숙하게 사용하면 경제학등 모든분야에서 유용하다라고 한다. 다학제 기법을 능숙하게 사용해보면 다시는 기존 방식으로 돌아가려 하지 않을 것이다.
3.나에게 어떤점이 유용한가?
많이 어려운 책이다. 투자도 기본, 삶의 지혜도 기본. 나의 태도에 많은 도움이 된다.
4.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된점 그리고 느낀점
투자기본을 다시 공부해야 한다 라고 생각한다. 더 많은 독서를 해야하며, 깊이있는 생각을 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결단력이 부족한 나에게 더 많은 결단력을 내리는 훈련을 해야한다.
5.연관지어 읽어볼만한 책: 부동산에 관련된 책을 읽다보니 이런 투자라는 어려운 책을 접해보니 모든게 기본이라는 생각이든다.그래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추천해본다.
댓글
꿈을꾼다 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