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후기 [10심히 책읽고 인생9하조 유바비]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5.29.~6.3

4. 총점 (10점 만점): 7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story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P. 70) 오늘날에는 도대체 어디까지 가져야 ‘충분한’지, 도무지 한계라는 것이 없어 보인다. 이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정말 중요한 특징이고, 아무리 돈 많고 힘 있는 사람도 이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P. 77)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듯이,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P. 78) 이렇게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 수 없다.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싸움이다.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처음부터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 정도면 충분하겠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내가 가진 게 주변 사람들보다 적더라도 말이다.


[story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P. 105) 복리의 원리가 빛을 발하려면 자산이 불어날 수 있게 오랜 세월을 허락해야 한다. 복리는 마치 참나무를 심는 것과 같다. 1년 키워서는 별로 자란 것 같지가 않다. 그러나 10년이면 의미있는 차이가 생길 수 있고, 50년이면 대단한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러나 그 대단한 성장을 이루고 지켜가기 위해서는 누구나 겪게 되는 예측 불가능한 수많은 오르막, 내리막을 견디고 살아남아야 한다.

 

[story10. 뭐, 저축을 하라고?]

(P. 174) 부란 벌어들인 것을 쓰고 난 후 남은 것이 축적된 것에 불과하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이 사실을 고려하면 소득과 저축률, 둘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는 명확하다.

(P. 179)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없으면 불운이 던지는 대로 무엇이든 수용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나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유연성이 있다면 황금 같은 기회가 눈앞에 뚝 떨어질 때까지 기다릴 여유가 있다. 이게 바로 저축의 숨은 혜택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부와 돈에 대한 생각이 한사람의 살아온 배경에 기인한다는 얘기에 나도 그럼 돈에 대해 가지고 있던 혐오감, 부자들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나의 살아온 배경 어디쯤에서 그리고 누구에게서 크게 영향을 받고 가지게 된 것인지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또한 우리 아이들이 가지게 될 부와 돈을 대하는 심리에 나의 돈을 대하는 태도와 가족 경제상황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2. 내가 투자공부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노후대비였는데 이 책을 읽게 되면서 노후대비를 물론 부자가 됐을때 내가 원하는 시간을 내가 마음대로 쓰고 활용할 수 있음을 연결한다면 꾸준히 계속 목표달성이 될때까지 해야한다는 점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종잣돈 열심히 모으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39)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P. 334)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P. 335)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댓글


user-avatar
도규리user-level-chip
24. 06. 05. 17:16

목표달성하는 그날까지 이어나가시죠~~~한달간 고생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