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중 37기 13OOK 4권 뿌셔보자! 하늘빛00]

  • 24.06.05

     책 제목: 돈의 심리학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인플루엔셜

읽은 날짜: 2024.05.29~06.04

총점(10점 만점): 10점/9점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17. 금융은 소프트스킬이고, 스포트 스킬에서는 아는 것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39 순전히 스프레드시트만 가지고 금융 의사 결정을 내리는 사람은 거의 없다. 사람들은 저녁 식탁에서, 회사에서 회의를 하다가 금융 의사결정을 내린다. 개인적인 경험과 나만의 세계관, 자존심, 자부심, 마케팅, 괴상한 이유들이 전부 합쳐져 나에게만은 옳은 하나의 내러티브가 만들어진다.

43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Luck & risk

빌게이츠가 다니던 중학교에 전세계에 몇 되지 않는 컴퓨터가 있던 중학교, 빌게이츠의 컴퓨터를 잘하던 친구 켄트는 100만분의 1 확률로 등반사고로 사망


52 행운과 리스크는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을 말해준다. 우리가 살면서 맞닥뜨리는 모든 결과가 단순히 개인의 노력 말고도 여러 가지 힘에 의해 좌우된다는 현실을 보여준다. 두 가지는 워낙에 비슷하기 때문에 한 가지를 믿으려면 다른 한 가지도 같은 정도로 존중해야 한다.

60 마크 저커버그의 야후의 매수 제안 거절, 야후의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형 인수 제안 거절 -여기서 기업가들은 어떤 교훈을 배워야 할까? 나는 도무지 모르겠다. 리스크와 행운을 정확히 집어내는 것은 너무나 어렵다.

61 누구를 칭송하고 우러러볼지, 반대로 누구를 무시하면서 저런 꼴만은 피하고 싶다고 여길지 신중하게 결정하라. 섣불리 결정할 수 없는 문제다. 또한 결과가 100퍼센트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할 때를 조심하라. …아들에게 쓴편지…모든 성공이 노력 덕분도 아니고 모든 빈곤이 게으름 때문도 아니라는 사실을 꼭 알아두어라.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라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73 굽타와 매도프가 한 짓은 이와 다르다 그들은 이미 모든 것을 갖고 있었다. 상상도 못 할 만큼의 부와 명성, 권력, 자유까지 있었다. 두 사람이 그 모두를 내던진 것은 더 많이 바랐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충분’이라는 것을 몰랐다.

74 내가 가지지 못한 것, 내가 필요하지 않은 것을 위해 내가 가진 것,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걸 이유는 전혀 없다’ 이는 너무나 명백한 사실이나 그만큼 간과하는 진실이기도 하다.

80 명성이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자유와 독립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가족과 친구는 말할 것 없이 귀중한 것이다. 날 사랑해주기를 바라는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일을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행복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이것들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 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시간이 너를 부유케 하리니

88 우리가 빙하기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이렇다. 어마어마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드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작은 것이 불어나면, 그러니까 작은 성장이 미래 성장의 동력 같은 역할을 하게되면, 그 출발점이 거의 논리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비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너무나 비논리적이기 때문에 무엇이 가능하고, 어디서 성장이 만들어지고, 어떤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 과소평가하게 된다. 돈도 마찬가지다.

90 사실상 워런 버핏의 경제적 성공은 모두 사춘기 시절에 쌓았던 금전적 바탕과 노년기까지 사업에서 손을 떼지 않은 덕분이다. 그의 재주는 투자였지만, 그의 비밀은 시간이었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원리이다.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103 돈을 버는 것은 버는 것이다. 이를 유지하는 것은 별개다. 금전적 성공을 한 단어로 요약한다면 나는 생존이라고 말하겠다.

105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생존이 여러분의 전략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107 유리한 고지에 서는 것과 살아남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다. 전자는 후자를 필요로 한다. 파국은 피해야 한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워런 버핏, 찰리 멍거 부자, 릭 게린- 사라짐)

114 장기적으로는 낙천주의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을 만큼 오래 버티려면 단기적으로는 편집증을 가질 필요가 있다.

114 투기꾼이 자만하지 않는 법을 배울 수만 있다면 아무리 큰돈을 지불해도 좋다는 생각이 든다. 그토록 많은 똑똑한 사람들이 처참하게 부서진 것은 모두 자만 때문이다 (제리 리버모어 폭락장에서 수익, 4년뒤 모든 것을 잃음)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140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141 돈이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안전마진

223 우리는 우리가 저지를지도 모를 실수에 대비한 방책이 필요하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마련해둬야 한다. 

224 이런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은 ‘발생할 거라고 예상하는 일’과 실제로 발생하는 일’일 크게 차이 나더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249 내가 지금 다른 사람일 때 세웠던 금융 목표는 생명 유리 장치를 달고 시간을 질질 끌 게 아니라 가차 없이 버리는 편이 낫다. 그것이 미래의 후회를 최소화하는 전략이다. 더 빨리 이런 결단을 내릴수록, 더 빨리 새로운 복리의 마법을 시작할 수 있다.


265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 붙는다. 그 비용은 달러나 센트가 아니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301 모든 게 잘 될거라 기대하면 최상의 시나리오가 실현되더라도 별 감흥이 없게 된다. 비관주의는 기대치를 낮추고, 실제로 가능한 결과와 내가 기뻐할 수 있는 결과 사이의 거리를 좁힌다. 어쩌면 그래서 비관주의 가 그토록 매혹적 인지도 모른다.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행동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배우고 있지만 이것을 실행으로 옮겨서 나의 자산을 늘리는 일을 하자

매일의 작은 일들이 결국 나를 만든다. 독강임투 지속하자

장기적 낙천주의 단기적 편집증. 나는 투자를 성공할 것이며 그것을 위해 저환수원리를 꼼꼼하게 지켜서 투자를 한다.


저자가 주려는 많은 지혜를 다 받지 못한것 같아 아쉽지만 다시 읽으면서 정리하고 투자를 할 때 기억해야겠다.



댓글


달려조
24. 06. 07. 10:18

독강임투 지속을 응원드려요. ^^ 하늘빛님은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