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6기 29조 헛둘]

  • 24.06.07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요즘 직업으로 삼고 있는 일의 가치, 내 노동의 가치 값이 줄어들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었고, 앞으로의 직업이 보장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위협감도 함께 느끼고 있었는데 이부분에 대해서 말씀해주셔서 한번 더 경각심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체 가능한 인력이라고 판단되는 점에서 노동을 통한 수익보다는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해야겠구나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자본주의의 반대가 공산주의가 아닌 근로주의라고 생각한다고 하신점, 그 근로주의 안에 내가 들어와 있었구나 하고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비전보드를 작성할 때 어떤 걸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지 그림으로 작성하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막연하게 그냥 먼얘기 마냥 꿈꿔왔던 것들을 그려봐야겠다라는 점에서 내 인생의 비전보드를 작성해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노후 자금 및 은퇴 시점을 계산하는게 아직은 적용이 어렵고 구체적으로 그려지진 않지만 어떠한 자산을 갖고싶은지, 가족에게 어떠한 보상을 안겨주고 싶은지 목표설정을 적용해보고 싶어졌습니다.


댓글


차꾸열50
24. 06. 09. 04:03

노동자가 되기 위한 교육만 받았다는 말도 완전 뼈때렸어요 ㅎㅎ 지금부터 화이팅해봐요 😊

행부
24. 06. 09. 06:44

대체불가능력으로 부가가치 창출. 응원합니다~

나우온
24. 06. 09. 23:40

근로주의란 용어를 저도 처음 들었는데..너무 뼈아팠더랬죠. ㅜㅜ 헛둘님의 비전보드도 궁금해집니다. 꼭 만들어 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