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3
내 통장은 월급날만 살짝 두툼해졌다가 이내 마이너스로 변했다. 직원이 회사를 위해 많은 돈을 벌어다줘도 결국 주주나 CEO의 배만 불러간다는 걸 깨달았다. (중략) 회사는 그저 굶어죽지 않을 정도, 정말 한달을 살아갈 수 있을 정도의 돈만 내게 주었다. 이는 한 달 필수 생활비일 뿐이지 남겨서 저축할 정도의 규모가 아니었다. 주변의 학교 선배나 직장 선배들의 삶을 보았다. 그들의 모습이 내 미래일 가능성이 컸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들 모두는 그저 평범한
회사원이자 서민일 뿐이었다.
■ 핵심키워드 :
#월급쟁이 #가난한 미래
■ 깨달은 점 :
주변을 둘러보아도 부모의 지원없이 월급만으로 넉넉하게 살아가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월급만으로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재정적인 리스크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회사는 직원을 부자로 만들어주지 않고, 그마저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절대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다.
■ 내 삶에 적용할 한가지 :
월급만으론 경제적 목표에 다다르는 것이 불가능함을 인정하고 투자자로서 행동하기.
P.74
월급쟁이로서 소득을 크게 늘리는 것이 불가능했던 내가 선택한 방법은 지출을 줄이는 것이었다.
지출을 줄이고 당시 월급의 50~70% 이상을 적금한 결과 1년에 약 2000만원의 투자비를 마련할 수 있었다.
지출을 줄여서 종잣돈을 마련하고 그 돈으로 1년에 여러 채의 부동산을 매입하는 것이, 당시 내가 쓴 전략이었다.
그리고 이 전략은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 핵심키워드 :
#절약 #투자금 확보
■ 깨달은 점 :
투자하기 위한 첫걸음이자 돈그릇을 키우기 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 절약과 저축임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지만 가장 어려운 일이기도 한 것 같다. 작은 돈도 소중하게 다루고 절약과 저축을 하기 위해 더 많이 고민해야겠다.
■ 내 삶에 적용할 한가지 :
절약과 저축을 통해 투자금을 늘리기.
P.129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은 일상의 노예가 아니라 주도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경영하며 보람차고 값진 삶을 살아갈 가능성이 크다. 인생이라는 길고 긴 여행을 떠나는 데 중요한 것은 멋진 자동차나 끝내주는 날씨가 아니다. 당신의 목적지가 어디인지 아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다.
돈은 우리가 행복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당신에게 묻고 싶다.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 핵심키워드 :
#목표
■ 깨달은 점 :
경제적 목표 이전에 진정한 삶의 목표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돈은 행복을 위한 수단일 뿐, 돈보다 더 소중한 가치를 위에두고 돈에만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나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멋진 자동차와 멋진 집이 아니라, 내 가정의 행복과 평안함이라는 것을.
그리고 돈은 그것을 이뤄주는 수단임에 불과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 내 삶에 적용할 한가지 :
명확한 경제적 목표를 가지고 살되, 돈은 행복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한다.
이상으로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너바나-
독서후기를 마칩니다.
댓글 0
고어헤드 : 그 사이에 벌써 또 책 한 권을.. 자극 받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