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다시 온 서울투자 기회! 2억으로 잡는 법
제주바다, 주우이, 권유디, 자음과모음
매수우위지수를 보면 아직 시장 분위기가 상승장이라고 보긴 어렵다. (올라간 가격을 추격매수 해서는 안된다)
매수할 때 내가 지금 살고싶냐, 가지고 싶냐를 생각하기보다는 향후 10년 장기적으로 가지고 갈 만하냐를 생각해야 한다.
사람들이 핵심적으로 좋아하는 것 → 브랜드 아파드들이 모여있는 곳. 이런 곳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갖고싶어 하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할 때 주로 상승폭이 크게 된다.
대장이란 것은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다. 어떤 아파트가 대장 역할을 하다가 주변에 신축 아파트가 들어서게 되면 새로운 대장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들여다봐야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1~3급지 좋은 지역 뉴타운은 싸게 살 생각 하지 말고 적정 가격이다 싶으면 바로 매수를 해야 함. 나중에 상승장을 타면 더 많이 오를 것이기 때문.
4~5급지 뉴타운은 대체로 입지가 좋지 않기 때문에 교통도 좋지 않음. 하지만 그래서 저평가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기회를 잡고 매수하는데 있어서 용기가 필요함. → 안 좋은 곳들도 사람들이 모이면서 환경이 만들어지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지역이 된다.
가치성장 투자 할 수 있는 단지는 싸게 살 수 있을때 사야 한다. 남들 다 몰릴때 치여가며 사는게 아니라는 소리.
오르거나 내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10년 이상 보유해도 내 생활을 이어가는데 무리 없는 수준의 의사결정해야함. (레버리지를 일으켜도 1년정도에 해결할 수 있는 정도)
매도는 꼭지에서 못함. 비과세매도나 폭등장 후 조정장에 매도할 수밖에 없게 됨. 현금흐름은? → 오르는 전세금으로 확보한다.
싸게 매수해서 전세를 시세보다 싸게 해서 빨리 맞추는 것이 상책!
전세를 맞추는 과정에선 생각지 못한 변수가 항상 많다.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유일한 요소는 싼 가격으로 세입자를 유도하는 것.
댓글
김스타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