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제목 :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저자/출판사 : EBS <자본주의>제작팀, 정지은, 고희정/가나출판사
▷책 읽은날 : 2024.06.03.~06.10
▷키워드 : #자본주의 #자본주의원리 #우리의선택
■본 것
30페이지 은행이 하는 일의 본질은 ‘없던 돈을 만들어내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53페이지 결론적으로 은행 시스템에는 ‘이자’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중앙은행은 이 이자를 만들기 위해서 끊임없이 돈을 찍어낼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168페이지 그러므로 이제는 가정 형편에 대해 쉬쉬하며 숨길 필요가 없다. 가계 경제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는 것이 금융 교육의 첫걸음인 것이다.
217페이지 자본주의는 소비를 완전히 다른 차원으로 이동시켰다. 과거에 소비라는 것은 그저 ‘필요’를 만족시켜주는 것이었다. ...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차고 넘치는 자본주의의 생산품들이 다 소비될 수가 없다. 잉여생산물들이 많아지고, 그것이 회전이 되지 않으면 자본주의에는 시스템적인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소비를 권장하는 것, 또는 강요하는 것이다.
315페이지 칼 마르크스는 최초로 ‘착취하는 자본주의’의 본질을 이해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본주의의 원리를 이해한 칼 마르크스는 착취 현상이 계속해서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317페이지 하지만 그(칼 마르크스)는 가난한 노동자들에 대한 연민과 그들을 위기에서 구하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327페이지 그런데 케인스가 재무성에서 일할 때는 전 세계가 전쟁을 하고 있을 때였다. ‘시장의 원리’만 가지고는 경제를 논하기 힘들게 된 것이다. 따라서 케인스는 시장의 원리를 넘어서 경제 전체를 봐야 한다는 거시경제학의 관점을 자연스레 가질 수밖에 없었다.
335페이지 바로 경기 불황과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오는 ‘스테그플레이션’이 시작된 것이다. 이 현상은 케인스의 이론으로는 도저히 설명이 불가능했다.
356페이지 어떤 종류의 자본주의를 원하는지 물어야 해요. ... 문제는 심하게 규제받는 통제된 자본주의를 원하는지, 아니면 자유 의지가 있는 가볍게 통제받는 자본주의를 원하는지에 달려 있어요.
371페이지 현대 자본주의가 낳은 양극화, 불평등, 빈부격차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지자본주의’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372페이지 가난한 자의 주머니를 채워라. 그러면 소비가 촉진된다.
385페이지 인류 역사상 등장했던 그 어떤 체제도 자본주의를 이기지 못했다. 그리고 자본주의는 지금껏 막대한 인류의 부를 만들어냈던 근본적인 동력이자 시스템이 되어 왔다. 문제는 ‘누구를 위한’ 자본주의가 돼야 하느냐는 점이다. 지금까지 자본주의는 자본가, 은행, 정부를 위한 자본주의였다. 자본주의의 혜택은 이제 99%의 평범한 사람들에게 돌아갈 때가 되었다. 낙오자가 될 수 있다는 사람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소득의 불균형을 해결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더 행복한 자본주의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 모습이 바로 가장 영속가능한 자본주의는 아닐까, 하는 제언을 감히 해본다.
■깨달은 것
- 불평등을 심화하는 자본주의가 나쁘다고만 생각했는데, 아담 스미스나 칼 마르크스 모두 가난한 자들에 대한 연민을 가지고 각자의 주장을 펼쳤었다.
가난한 자들을 위한 복지자본주의로 가기 위해서는 국가의 역량 및 청렴도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 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복지자본주의의 수혜자의 우선순위 및 지원정도에 따라 정부 통제의 강도가 달라질 것 같다.
■적용할 것
- 자본주의 체재 안에서는 인플레이션은 불가피하고, 호황과 불황이 반복된다. 자본주의의 속성을 이해하고 대비하자.
▶One Message : 긴 역사 속에 살아남은 자본주의. 우린 어떤 자본주의를 선택할 것인가.
▶One Action : 자본주의 속성을 이해하고, 대비한다.
댓글
부자직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