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6기 53조 스우니]

  • 24.06.13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2강 강의를 들으면서 전반적으로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본질을 계속 느꼈습니다.


특히 와닿았던 점 중 하나는, 1강에서 자산을 소유해 봐야 자본주의에 대한 감각을 알 수 있다(정확한 워딩은 아니지만요...)고 너바나님이 말씀하셨는데 1강 들을 때만 해도 '그런가?' 싶었습니다. 왜냐면 돈이 있으나 없으나 똑같이 자본주의 세상에 종속된 처지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그런데 2강에서 다시 들었을 때는 다르게 느껴졌습니다. 무산계급(ㅋㅋ)으로서, 월급은 오르길 바라면서 집값은 떨어지기를 항상 바라고 있었다는 게 얼마나 모순인지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1호기를 마련해서 집값이 오르기만을 기다리는 가까운 미래의 제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10년 뒤, 20년 뒤 목표도 물론 중요하지만... 지치지 않고 오래오래 달리기 위해 우선 3개월 씨앗 생활에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6월 남은 날 동안 <one thing>, <자본주의> 이 두 권은 꼭 읽기로 다짐했습니다!

또 마지막에 나눔을 강조하셨는데, 저도 항상 나눔은 남을 위한 것만이 아니라 나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댓글 많이 달고... 후기도 열심히 써서... 다른 사람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가치 있는 나눔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댓글


스우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