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다시 온 서울투자 기회! 2억으로 잡는 법
제주바다, 주우이, 권유디, 자음과모음
서울투자기초 2주차는 주우이님께서 강의해주셨는데, 느낀점 및 적용할 점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임장지의 퍼즐이 완성
먼저, 이번달 임장하게 된 구에 대해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지난 주말, 분위기임장을 마치고 조원들과 생각을 나누어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었는데요, 이번 강의에서 빈 곳의 퍼즐을 채워주는 부분이었습니다.
입지분석을 하면서도 궁금한 것들이 있었는데,
대방에서 작은 길 하나를 두고 노량진8구역이 있을 정도로 바로 옆이었는데, 입지개선의 효과를 함께 누릴 수 있을지, 학군지가 아닌 구에서 학원가는 어떻게 봐야 하는지, 강동구의 입주가 여기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초보인 제 머리속을 들여다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궁금했던 부분을 메워주셨습니다.
2. 단지를 보는 순서
저는 단지임장 전 시세지도를 그리고 가격을 먼저 봤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가격에 단지를 끼워 맞추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이 위아래가 없는 시장에서는 더욱이 그러면 안 되겠구나 느꼈습니다.
주우이님은 단지의 입지를 보고, 그 다음 가격을 보고, 저평가를 판단했습니다. 강의에서 끊임없이 단지vs단지로 비교하고 알려주셨던 방법처럼, 그 흐름을 따라 연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투자 순위 구분하기
서울은 단지의 가치에 따라 오랫동안 보유할지, 소액으로 투자해서 매도 후 넘어갈지, 후순위로 고려할지가 달랐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3개 구를 분석해주시며 답안지를 주셨는데요. 단지분석 장표에 각 단지들은 어떤 투자에 해당하는지 구분하는 연습을 해봐야겠습니다.
4. 시세에 관심 갖기 (중요)
그동안 꾸준히 앞마당을 만들어가는데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바로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보니, 공부의 본질에 대해 잊곤 했습니다. 결국은 투자를 하기 위함인데, 형식적인 공부만 하는 상황이 되기도 했습니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시세 흐름을 잘 살피며 각 지역의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지켜봐야 하는데, 어떨때는 시세트래킹을 3달만에 할 정도로 관심을 두지 않기도 했습니다. 현재 실거래가 알람 설정을 해 둔 단지도 몇 개 안 되었습니다.
말씀해주신 대로 '매 월' 시세트래킹을 하고, 움직이는 시장은 전수조사 하도록 하며, 시세 추적은 매일 조금씩이라도 관심을 갖고 들여다봐야겠습니다. 실거래가와 매물 알람설정도 앞마당 전체적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자유를님 고생많으셨어요! 시세트래킹 저도 챙기기가 어렵더라구요ㅠㅠ 꼭꼭 서울 비교평가 하면서 넘어가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