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그릿 독서후기_오픈씽

23.10.04

[돈 버는 독서 모임] 그릿 - 독서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GRIT(그릿) _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저자 및 출판사 : 앤젤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  23. 10. 01 ~ 23. 10. 0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끈질김    # 노력    # 포기하지 않고 전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끝나지 않는 역주행 돌풍!

켈리 최, 자청 등 셀럽, 리더, 언론이 추천한

새로운 자기계발서의 고전!


국내 50만 부 돌파, 150쇄 기념 『그릿 GRIT』 골드 에디션 출간!

“당신에겐 ‘그릿’이 있는가?”

실패, 역경, 슬럼프를 이겨낸 사람들만이 가진 성공의 비밀!


2016년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교육, 산업, 방송할 것 없이 전세계적으로 신드롬을 일으킨 책 『그릿』이 국내 50만 부 돌파, 150쇄를 기념한 골드 에디션으로 다시 우리를 찾아왔다. 이번 리커버는 고급스러운 하드커버로 소장 가치를 높였다. 이 책이 끊임없이 역주행을 하며 전세계 600만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는 성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태도이지만 오늘날 그 의미가 퇴색되어버린 열정, 노력, 끈기의 가치를 우리에게 다시 상기시켜주기 때문일 것이다. 최근 새로운 시대의 성공 비밀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라! 자신만의 성공을 꿈꾸는 많은 이들에게, 아이의 성취감을 길러주고 싶은 부모들에게, 도전을 멈추지 않는 기업가들에게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줄 것이다.


말콤 글래드웰이 쓴 추천사처럼 이 책은 성공하는 사람을 구분 짓는 특성은 ‘열정’과 ‘끈기’라는 단순한 진리를 우리에게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 있다. 수십 년간 찾아온 ‘성공의 비밀’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며 우리가 어떻게 우리 자신의 의지를 통해 목표를 이뤄낼 수 있을지 보여주는 이 책은 더 나은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우리 모두에게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것이다.


‘그릿’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힘이며 역경과 실패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끈질기게 견딜 수 있는 마음의 근력을 의미한다. 누구나 중요하다고 생각만 할 뿐, 그것이 성공에 있어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지 못했던 ‘그릿의 힘’을 저자는 10년에 걸친 연구 결과와 실증 사례들, 각계각층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준다. 나아가 우리가 어떻게 ‘그릿’을 기를 수 있는지 이 책에서 명쾌하게 제시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

<1번>

특수부대 생존자 생도들의 생활방식을 예로 들었다. 군 생활 경험을 한 내가 보기에도 아주 가혹한 훈련 스케줄이였다. 자는 시간, 일어나는 시간이 명확했으며, 하루도 흐트러지지 않는 말 그대로 칼 같은 생활의 연속 이였다. 예외 라든지 쉼, 기타 변수에 대한 모든 것들을 차단한다. 숨통을 조여오는 쳇바퀴 같은 극단적 환경에서 스스로의 한계를 경험하고 강인한 정신력과 행동력을 키우게 한다. 쉼없이 돌아가는 공장의 조립라인 같은 생활을 해야 한다. 자동적으로 반사되는 AI시스템 같은 기계적인 생활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저 지옥지옥한 군 생활 스케줄을 어찌 견더내는가? 를 지금 반문하지만.... 나 역시 그런 군 생활, 유격장 조교생활을 경험했고 무리 없이 성공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분명 나 역시 그릿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분명 확실한 나의 끈기와 노력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2번>

셀러그만의 실험이야기

같은 장소의 개들에 대한 실험을 진행한다. A 라는 구역의 개들에겐 전기충격에 대한 탈출구로 버튼을 놓아 주었고 B 라는 구역의 개들에겐 전기충격에 대한 어떤 탈출구도 제공되지 않았다. 실험 결과 똑 같은 탈출구 버튼을 놓아준 A구역에 B구역 개들을 놓아주고 전기 충격을 주었지만 그 개들은 반응하지 않았다. 즉 학습된 무기력에 완전히 노출 된 상태였다. 마치 아기 코끼리에게 쇠사슬을 채운 뒤 어른 코끼리가 되어도 그 쇠사슬을 끊지 못하는 것처럼...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무서움을 느꼈다. 혹시 나도?

허나, 나는 절대 그렇지 않다. 이미 이전 직장 에서 실수처럼 탈출을 위한 끊임없는 행동력과 돌파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것이 독이 될 때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새롭게 세상을 맞이하는 후반전의 "오픈씽"이 완성 되고 있다.


1, 2번의 책의 내용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극단의 상황에서 자신의 한계를 넘어 서지 못하는 것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확신의 부족일 것이다. 특히 이 책에서 정통으로 직면하는 고통, 어려움을 결코 나쁜 것이라 단정 짖지 않기를 바란다고 한다. 과정의 일부이다. 그러니 부디 자신의 상상려과 잠재력의 한계를 긋지 않기를 바란다. 그릿은 누구에게나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부란 곳에서 많은 것들을 직면하고 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내가 지금 겪어 나가는 에피소드들 (임장, 부동산, 강의등)이 무한정 즐거움을 주진 않더라. 지칠 만 한데도 웬지 포기가 안 되더라. 이 책을 읽고 나서 한가지는 확실하다. 나는 절대로 포기하지 않고 전진하는 사람임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고맙다. "천재는 아니지만 그릿을 가진 사람은 맞더라!" ^^*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재능, 환경이 나를 증명하지 않는다. 노력만이 나를 증명한다.

-포기하지 않고 계속 전진한다. 그것만이 나를 증명한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성장형을 지향한다.  

위 3가지를 얻었고 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나는 성공할 수 밖에 없는 그릿의 사람이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몰입, 멘탈의 연금술


댓글


오픈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