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서울투자 기초반의 3주차 강의는 서울 25개구 중 급지가 다른 3군데의 입지를 분석하고 비교평가하는 방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자모님의 강의 였다.
강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현재 시장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행동할건지에 대해 말씀해주셨다. 조급함으로 인해 잘 알지도 못하고 유튜브에서 추천해주는 주식을 사서 망해본 경험도 있고, 남들이 안좋다고 해도 내가 확신을 가지고 매수해서 장기 보유하면서 수익을 낸 주식도 있기에 아무리 좋은 투자 물건이라도 비싸면 사지 않고, 조급한 마음에 아무것이나 사지 않는다는 조언이 너무나 공감이 되었다. 나만의 보물을 찾기 위하여 최대한 많은 지역을 알아가는 것도 중요하다.
부동산 가격을 결정하는 힘은 결국은 수요이기에 수요와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는 입지 요소인 작장, 교통, 학군, 환경 등을 살펴보았다. 3개구 가운데 현재 임장지인 서대문구도 다루어주셔서 내가 분석해본 입지 가치와 같은지, 다른지, 새로운 정보들은 없는지 비교하면서 듣는 재미도 있었다. 벌써 단임까지 끝낸 생활권들은 더욱 이해가 잘 되었고 단지별 가치에 대해 말씀해주시는 것도 저런식으로 비교평가를 하는거구나 하는걸 알수 있었다.
투자는 최고의 보물을 찾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알고 있는 지역 중 내 상황에 적합한 물건을 찾아서 그냥 하는 것이라는 말도 와닿았다. 지금 후기를 쓰면서 다른 부동산 강의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를 들은 것이 생각났다. 옥수수밭을 지나면서 옥수수를 따야하는데 최고의 옥수수를 찾기 위해서 이전에 찾은 옥수수를 따지 않고 그냥 지나가면 결국엔 아무것도 따지 못하고 그냥 옥수수밭을 통과하게 된다고.. 70% 정도 만족해도 투자하면 잘 한거라고... 최소한의 투자 기본원칙인 저환수원리는 지키면서 내가 할수 있는 최선의 투자를 하면 되는 것이라는 자모님의 경험으로부터 나온 소중한 조언을 다시 되새길 수 있는 강의였다.
이번 강의에서 꼭 기억하고 실천하고 싶은 점은 다음과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