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쇼핑 입니다.
벌써 실전반도 4주차로 후반부를 달리고 있네요.
어떻게 보면 짧으면서, 어떻게 보면 길게 느껴지기도 한 한달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식빵파파님께서 임보의 가장 어려운 부분!
숨겨져 있어 모두가 궁금해 하는 부분!
바로 비교평가에 대해 가르침을 주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4강 덕분에 기존에 정립이 되지 않았던 저의 비교평가 및 1등 뽑기 프로세스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시간이었는데요.
모두가 궁금해 하시는 만큼 후기로 몇 글자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평가에 진심인 식빵튜터님
이번 4강에서는 실전반 수준의 비교평가를 넘어 실제 월부학교에서 다룰만한 비교평가 및 1등 뽑기를
알려주신다고 하셨는데요.
4강 비교평가 파트를 왜 식빵파파 튜터님께서 담당을 하게 되셨는지, 강의시작부터 확 이해가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강의에 앞서 식빵튜터님께서 본인이 비교평가에 얼마나 진심인지 그 간의 과정을 설명 해주셨는데요.
그 중 인상 깊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1. 바로 9천장의 임장보고서를 쓰면서 단 1장도 생각을 넣지 않은 장표가 없었다는 점.
2. 시세를 올리는 시세지도 마저도 가격을 올리다가 가격에 의문점이 생긴다면 바로 임보 다음장에 한페이지를 통째로 가격에 대한 생각과 비교, 분석, 가설을 넣었다는 점인데요
이 부분은 저도 3년 넘게 임보를 작성하면서 실행하지 않았던 부분인데(보통 가격은 이유가 있다고 판단)
정말 정말 벤치마킹해서 꼭 실행해야겠다고 느꼈던 부분이었습니다.
비교평가는 지역내, 지역간 하는거야~
먼저 비교평가의 기준은 같은 체급으로 해야한다는 점을 알려주셨는데요.
2급지면 2급지, 3급지면 3급지 끼리 이렇게 비슷한 체급으로 비교평가를 해야 어려움이 없고
좀 더 수월하게 비교평가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비교평가는 지역 내, 지역 간 이렇게 2가지 비교평가를 할 수 있었는데요.
쉽게 할 수 있는 지역 내 비교평가의 경우 먼저 지역별 특징을 확인하고,
비교평가 툴 3가지 (강남접근성, 학군, 환경)을 이용하여 강남접근성의 차이를 학군과 환경으로 상쇄시킬 수 있는가! 를 평가하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여기서 또 하나의 핵심은 그렇다면 내가 어디 거주할 것인가? 를 감정이입해 실제로 내생각을 결정하고, 이를 전고점으로 검증하는 방법으로 아주 쉽게 비교평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 간 비교평가의 경우 대 전제는 같은 땅끼리 비교평가 하는것이나, 다른 땅끼리 가치를 비교할 경우 해당 단지가 땅의 가치를 넘어서는 선호요소가 있는지 확인 후 결정을 내리고 전고점으로 검증하는 것이 하나의 프로세스 였습니다.
여기서 어려울 수 있는 점은 이 방법들이 하나의 공식으로 모든 단지에 적용할 수 없다는 점이었는데요. 결국 개별 단지 단지 마다 특징으로 확인해야하며, 정량화 및 수치화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내 생각을 많이 담아 내야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밖에도 1군 구축 vs 4군 신축 / 20평 vs 30평 / 서울 vs 경기도 등 다양한 변형 사례가 있었지만 결국 핵심은 어떤 단지 vs 단지로 비교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기에 항상 알려주신 비교평가 툴 3가지를 활용하여 가치를 비교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최종 투자 의사결정 내리기!
저희는 투자자 입니다.
투자자한테서 실력이란 같은 투자금으로 더 극대화 된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투자 의사결정을 내려야 실력이 좋은 투자자가 될까요?
그건 같은 투자금으로 더 가치가 있는 단지를 찾아내 투자하는데 있었습니다.
그려려면 먼저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야 하며, 이를 가격으로 씌어놓고, 익숙하고 마음 편한 매매가 보다는
조금은 마음 불편하고 두려움이 있더라도 더 가치있는 단지에 우선적으로 의사결정 내리는 것이 더 버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전부였습니다.
결국 핵심은 매매가에 대한 선입견에서 벗어나 천장을 열고 더 좋은 단지를 선택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리스크가 두렵더라도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는 거래를 만들어내고, 눈에 보이는 위험들을 대비한다면
분명 실력있는 투자자가 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실제 투자하지 못하더라도 꼭 의사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그 과정을 쌓아야 통찰력이 생기고 실력을 키울 수 있음을 잊으시면 안되는 점을 알려주셨습니다.
이번 4강은 초보 월부인이라면 누구라도 궁금한 임보의 마지막 페이지를
아주 속시원하게 알려주시고,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저 또한 기존의 제 프로세스에 강의 내용을 대입하니 완전하게 정리를 할 수 있어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는데요.
비교평가에 모든것을 쏟아내주신 식빵파파튜터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만 두서없던 강의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부동산쇼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