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제목: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독서후기 [루니와]
저자 이하영
한겨울, 방 안에서 입김이 나올 정도로 가난했던 흑수저에서 대한민국1% 부를 이루게 된 의사이자, 인생 멘토로 꿈과 성공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방법을 제시한다.
어릴 때부터 수학과 물리를 좋아해 포항공과대학교에 입학했지만, 우연히 기입한 연극동아리에서 의사 역할을 맡게 되면서 새로운 꿈을 꾸게 된다. 수중에 있는 몇 천원이 전부였던 스무 살, 재수를 결심하고 고등학생 과외를 병행하며 의대에 합격한다. 졸업 후 삼성서울병원에서 전문의를 취득한 후 10억 원이라는 빚을 지고 병원을 개원했고, 수많은 고비를 넘기며 현재 자신이 꿈꿔왔던 인생을 살고 있다. ‘사람’ 을 치료하는 의사를 넘어 ‘ 사람의 삶’을 치료하는 의료인문학자로서 활발하게 활동중이다.
이 책은 그가 인생의 역경을 극복하고, 오늘의 부와 행복을 펼쳐내는 과정을 담고 있다. 지금의 성공은 이미 스무 살에 상상하고 생각해왔던 것으로 ‘미래에 대한 앎이 꿈을 현실로 만든다’ 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결핍’두려움, 가난’으로 각인된 무의식을 ‘풍요, 감사, 부’로 송두리째 바꾸어 인생을 퀀덤 점프할 수 있도록 이끈다.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나는 나의 스물살을 준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하영 / 토네이도
3. 읽은 날짜: 2024. 06. 21~2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목차
프롤로그 인생을 바꿔줄 최고의 우연
1장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1.세상의 링에는 체급이 있다
2.현실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힘
3.수술복을 입으면 수술하게 된다
4.헌팅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5.사는게 재미없고 우울할 때
6.네가 너무 큰 사람이라서 그래
2장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1.노력이 결과가 되지 않는 이유
2.부자로 성장하는 근본 원리 3가지
3.외모가 뛰어나지 않아도 매력적인 사람들의 비밀
4.친구가 발목을 잡을 때
5.긍정적인 미래를 당기는 가장 쉬운 방법
6.소시오패스 상사와 잘 지내는 법
7.당신의 이미 완전하다
3장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1.책은 몸으로 읽는 것이다.
2.체력은 모든 것을 바꾼다.
3.하루 3분 명상의 힘
4.모닝 리추얼로 아침을 맞이하라
5.말을 잘하고 싶다면1
6.말을 잘하고 싶다면2
7.시간, 공간, 인간을 리셋하라
4장
당신의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1.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
2.부의 시작점 1: 인간
3.부의 시작점 2 : 공간
4.부의 시작점 3 : 시간
5.풍요의 자리에 머물러라
6.부자의 말투
5장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1.함부로 열심히 살지 마라
2.내 미래를 만드는 방법
3.있는 자는 더 넉넉해지고, 없는 자는 더 가난해 진다
4.외모 집착과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는 법
5.부정적인 생각을 역이용하라
6.바다가 내게 가르쳐준 것들
7.오늘이 미래의 걱정으로만 채워질 때
에필로그 어머니가 남겨주신 인생의 모든 지혜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33
돈 되는 걸 해야 한다. 그리고 그 돈 되는 것이 내가 잘하는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 내가 무엇을 자라하고 무엇을 못하는지 나의 체를 통해 평가해야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면서 돈은 필수이다. 나도 다른사람의 시간을 사고 있고 나 또한 다른 사람의 시간에 이용당하고 있다. 돈으로 시간을 바꾸는 것이고 그것이 현실이다. 부자들은 가장 소중한 돈으로 시간을 사면서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을 한다. 내가 잘하는 것이 돈이 되는 것이면 좋지만 그렇지 다면 돈이 되는 내가 잘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41
나를 결핍된 존재가 아닌 충만한 사람으로 각인하자.
-현재 비록 현실은 그렇지 않지만 부자가 된 것 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 그럼 처음부터 다른 생각 다른 행동을 하게 된다. 무의식의 나는 부자이다.
49
일상이 된 생각은 미래를 바꿀 수 있다. 이것은 막연한 망상이 아니다. 기억이 된 상상의 힘이다. 그것이 앎에 대한 깨달음이다. 그리고 세상의 진리다. 반드시 기억하길 바란다.
“미래를 기억할 때 그 미래가 나에게 펼져진다”
-미래의나와 연결해 지금의 행동을 하면 된다. 진정한 나와 대화를 하면서 계속 나와 대화를 해야 하자.
53
성공확률이 희박하지만 실패가 당연하기에 두렵지 않다 당연한 실패는 우리를 불안하게 만들지 않는다. 당연한 실패지만 실패의 두려움이 없기에 도전 할수 있다. 적어도 그때 변화와 움직임이 일어난다. 그 변화와 움직임이 바로 우리의 운이다.
-성공한 사람은 실패를 이겨낸 사람이다. 실패를 두려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성공확률도 0% 다.
76
몰입은 즐거운 것이다. 즐거워야 몰입하고 몰입해야 성장하게 된다.
하지만 만 시간의 시간 속에서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한 모습을 발견한다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 할수 있다. 이전보다 발전된 모습을 통해 즐거움이 생기기 때문이다.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한다는 것 중도 하자는 없다. 계속 도전하고 될 때 까지 하는게 나의 인생의 목표이자 꿈이다. 생각하고 실천하면 된다.
77
이 즐거움의 본질은 잘함 이다. 우리는 뭔가를 잘하게 될 때 즐겁다. 이 잘함 이 재미 보다 지속력이 강하다. 재미난 것을 할 때도 즐겁다. 하지만 그 재미난 것을 내가 남보다 잘할 때 흥미를 느끼고 계속하게 된다. 그러면서 더욱 성장하게 된다.
-잘함이 재미보다 지속력이 강하다. 그러니 잘 할 때 까지 해야 되는 과정이 필요하다.
79
좋은 결과에 대한 허용, 그로 인한 무의식의 변화 이것이 노력이 결과로 이어지는 과정이다. 노력과 무의식이 만날 때, 당신은 이미 목표를 이루었을 것이다.
-노력과 무의식 계속 생각하고 입을 내 벹고 글 씨로 써서 나의 무의식을 지배해야 한다. 당연히 하는 것으로 만들어 버리자. 생각이 필요없이 무의식적으로 책을 보고 임장 임보를 작성할 때 까지 계속 한다.
81
나는 대중과 얼마나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가?
얼마나 다른 일상을 사는가?
다름이 많아질 때 성장할 수 있다.
-대중은 부자가 되지 못한다. 나는 대중이 아니다.
86
기록하고 명상하고, 움직여라 그래야 변한다. 그래야 빨리 성공할 수 있다. 그래야 대중에서 멀어질 수 있다. 당신은 얼마나 대중과 다른 삶을 살고 있는가? 대중이 부자가 되는 세상은 없다.
-다름 삶을 살아야 한다. 책의 저자와 이야기 하면서 나를 바꾼다. 나는 계속 독서를 한다. 그리고 부자가 된다.
100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은 바로 자신다.
친구는 자신보다 더 잘된 친구에게 관심을 가진다.
-남들은 그렇다. 대중은 그렇다. 나보다 남에게 관심이 많다.
102
열심히 살고 있지만 미래의 불확실성은 우리를 늘 긴장하게 한다. 방향을 잃고 무너가에 쫓기고 있는 느낌 때문에 두렵다. 이 감정은 어디에서 시작 될까? 바로 무지다. 인간은 모르기 때문에 두려운 것이다. 미래에 대한 모름 이 우리를 불안하게 만든다.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내가 예측보다는 예상으로 대처하는 것이다. 경험을 통해 대응 하면 된다. 책에 많은 상황을 대응하는 방법이 나와있으니 완벽할 수 없지만 상황에 맞게 대응하자. 그렇다면 조금은 편안하게 나와 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107
지금의 느낌이 긍정이면 오늘도 즐겁고, 내일도 행복한 느낌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내 느낌이 부정적이고, 슬픈 예감이 그 주변을 감쌀 때, 그 느낌은 내 안에 무의식과 연결되어 반드시 부정적 미래를 끌어 당긴다. 불안한 기분이 가지는 강력한 힘이다.
변화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맞이하라 그 시작이 미소다. 거울을 자주 보고 자신의 미소를 확인하자. 그 미소를 통해 내 안에 있는 긍정의 느낌을 끌어내라. 미소와 동반된 즐거운 감정 속에서 오늘을 살아라.
-하루시작을 행복하다는 말로 시작하자. 웃으면서 일어나고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오늘 하루는 행복한 하루가 되는 것이다. 매일 같은 일상이지만 매일 행복하게 일어나면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121
오늘 하루 즐겁고 쉽게 살면 그 뿐이다. 그 과정에서 성장하고 나를 둘러싼 세상이 변하게 된다.
너무 잘하려 하기 때문이다. 잘하려 하기에 못하게 된다. 그리고 못할 것 같아, 시도조차 안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안 하는 습관이 계속 안 하는 인생을 만든다.
인생도 그렇다. 잘 하려고 하지 말고, 즐 기려고 해라.
-부정적인 생각은 부정적인 말을하게 된다. 긍정적인 생각과 말을 하자. 인생도 투자도 경험이다.
내가 해보고 좋은지 판단하자 좋지 않다고 해도 좋은 경험이다. 움직이면서 생각한다.
126
부자들은 독서가 일상이다. 숨을 쉬듯, 밥을 먹듯 그들은 책을 읽는다. 살기 위해 먹는 것처럼 살기 위해 독서를 한다. 습관의 힘이다. 습관은 한번 들이기 쉽지 않지만, 습관이 된 일상은 하지 않으면 어색하다.
책은 목표가 아닌 수단이 되어야 한다. 책은 다 읽어야 하는 대상이 아니다. 책은 나를 움직이게 하는 도구다. 독서는 종이에 박힌 활자를 읽는게 아니라, 그 활자가 내 언어로 변해가는 과정이다. 작가의 생각을 해체하고, 나의 생각을 해체하여 새롭게 편집하는 시간이다. 그 과정에서 내 생각이 바뀌고 나의 말이 달라지게 된다. 나만의 새로운 언어, 메터드가 생기기 때문이다.
-매일 독서하는게 힘든시간도 있었다. 이것이 지나니 계속 다른 책을 찾게되고 더 많이 보게 된다. 참 신기하다. 습관이라는게 쉽지 않지만 일상으로 변했다.
이제 작가의 생각을 해체해야 할 단계이다. 잘 읽고 나의 생각으로 정리해서 나만의 언어로 만들어 보자. 매터드!
128
본격적인 독서의 시작이다. 지금부터는 써야 한다. 작가의 말을 나의 기준에서 한번 생각해 본다. 그리고 3~4개의 키워드로 요약한다.
포스트잇에 그문장을 메모한다. 한 장의 포스트잇에 내용이 꽉 찬다. 그러면 그것을 떼어 화장실 거울 혹은 사무실 모니터에 붙여둔다.
-글쓰기 정리. 나만의 언어로 다시 정리해서 이해 하기 쉽게 풀어나간다.
130
책은 다가가고, 펼치고, 쓰고, 저장하면서 읽어야 한다. 책은 눈으로 보는 게 아니다. 책은 발로 다가가, 손으로 펼치고, 눈동자를 움직이고, 펜으로 쓰고, 노트북으로 입력하고, 카톡으로 감동하는 것이다. 그때 비로소 알게 된다. 책은 몸으로 읽는 것이다.
-몸으로 익히는 것이다. 그래야 한권의 책이 내것이 되는 것이다.
133
인생의 시련과 역경은 누구나 겪는다. 고통과 괴로움은 정신력으로 극복하는 게 아니다. 체력으로 극복해야 한다. 운동을 하면 몸이 상쾌해 진다. 세상을 보는 분이 선명해지고, 순간적으로 나를 바라보는 시선이 생긴다. 마음의 눈이 떠지기 때문이다.
사무실에서 엄청나게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떤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계속 머릿속을 맴돌 때가 있다. 그럴 때는 밖으로 나가 몸을 쓸 때 해결 된다.바람 쐬고 산책을 할 때 스르륵 문제는 사라진다. 그 문제를 바라보는 또 다른 눈, 명쾌한 시선이 생기기 때문이다.
-운동과 체력, 그리고 사색의 중요함.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다. 움직이면서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명상. 생각을 줄이는 연습이다.
136
운동해야지 라고 생각하면 몸이 무거워진다. 생각은 운동을 방해하는 최고의 짐이다.
우리 생각의 90% 이상은 부,무, 반 이다. 부정적인것, 무의미한 망상, 그리고 이둘의 반복이다.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생각은 거의 없다.
-바로실행이다 생가하지말고 그냥 바로 실행 / 하나만 하자. 그 하나가 전부가. 삶의 기본기는 그렇게 익혀가는 것이다.
136
운동해야지라고 생각하면 몸이 무거워진다. 생각은 운동을 방해하는 최고의 짐이다.
우리 생각이 90% 이상은 ‘부,무,반’ 이다. 부정적인 것, 무의밍한 망상, 그리고 이 둘의 반복이다.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생각은 거의 없다.
-생각이 잘못된것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생각하기 전에 움직인다. 생각하지 말고 바로 실행 하나 그냥 시작
137
그럴 대 필요한 게 먼저 하나를 하는 거다. 무산소행위다. 숨을 참고 행동하는 것이다.
머리보다 몸이 움직여야 한다. 하나만 하자. 그 하나가 전부다. 삶의 기본기는 그렇게 익혀가는 것이다.
143
저는 목표를 세우지 않아요 살다 보니 늘 목표한 것 이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에요.
나도 과거에는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했다. 누구보다 철저하게 했다. 하지만 이제는 알고 있다. 인생의 큰 목표는 오히려 가장 큰 한계가 된다.
‘꼭 되어야 해”, 이건 반드시 이렇게 되어야 해 라는 집착을 버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오늘을 채워간다. 오늘이 미래로 이어지는 과정임을 알면 즐겁게 그 삶을 채울 수 있다. 오늘이 즐거우면 미래도 즐겁지만, 오늘 열심히 살면 열심히 사는 미래가 펼쳐질 뿐이다.
생각과 계획은 내가 하지만 결과는 세상이 만들고 있다.
-지금 나는 목표가 필요한 시기다. 매일 나만의 루틴이 필요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계획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게 익숙해지면 나도 큰 목표를 가지고 작은 목표를 이루면서 즐겁게 하루를 보낼것이다.
146
일상이 변하고 삶이 변할 때 비로소 성장하게 된다. 성장하는 삶, 그 시작은 일상의 사소한 변화다. 내 삶의 작은 변화가 일상이 될 때, 그 변화는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된다.
-일상이 변하는 모습 매일 같은 일상을 보내려는 노력이다. 매일 책을 읽고 임장으로 가서 사람을 보려고 한다. 이전과 다른 시각으로 삶을 대하는 자세로 노력중이다. 현재 충실한 삶이 미래의 나에게 주는 보상으로 말이다.
155
나의 미소를 통해 남에게 전달되고, 그들의 미소로 이어진다.
말은 미소와 함께 온다. 미소와 함께 전달된 말은 우리의 가슴을 울린다. 긍정의 감정이 마음을 열고, 가슴을 두르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소로 전해지는 말은 전달력이 좋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미소로 전달하자. 아침을 웃으면서 일어나자! 행복한 하루를 보내자 루니와~
157
생각을 정리하는 3가지 방버1
지식화, 경험, 키워드
지식화-> 경험 -> 키워드
자신의 이야기를 나의 언어로 풀어낼 때 가장 편안함을 느낀다.
자신도 모르게 이야기에 여유가 생긴다. 미소와 여유가 달변가와 함께하는 이유다.
달변가는 생각이 정리된 사람이고, 자신의 삶을 나의 키워드로 정리한 사람이다.
과정에서 인생은 풍성해진다. 쌓고, 경험하고, 정리하라.
-지식을 경험한다면 그 경험이 내것이 되는 것이다. 경험은 무엇보다 큰 힘이고 강점이다.
내가 가본길은 쉽게 느껴질 것이다. 일단 해보고 인계점을 넘기는 노력을 해보자.
166
주변이 좋은 사람으로 채워질 때, 그 관계는 나의 운이 되어 나를 행동하게 한다.
-자주만나는 사람 5명이 나의 수준이다. 계속 좋은 사람으로 내 주변을 채워가자 그러기 전에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내가 잘 나누면 분명이 좋은 사람은 주변에 채워지게 되어있다.
182
부의 첫 번째 환경이 인간인 이유다. 사람은 글자 사람 인 자 처럼 서로 기대어 존재하기에 주변 사람이 바뀔 때 나도 바뀌게 된다. 그리고 내가 바뀔 때 내 친구도 바뀐다. 결국 사람이 미래를 좌우한다.
-주변의 좋은 사람으로 채워야 한다. 긍정적인 사람. 계속 도전하는 사람. 나도 그런 사람이 되어 주변을 도와야 한다.
186
삶은 습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는 생각하며 사는 게 아니다. 습관대로 움직이며 산다. 그 습관화된 생각, 무의식의 관념이 우리를 말하고 행동하게 한다. 그래서 좋은 습관이 좋은 인생을 이끈다.
-습관이다. 독서도 습관이고 생각도 습관이다.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인생에서 긍정적인 삶으로 바뀌는 것이다.
194
생각해보자. 돈은 곧 시간이다. 말 그대로 돈이 많으면 시간이 많다. 그래서 부자들은 자유롭다.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시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시간을 돈으로 바꿔 사용하는 직장인다. 나의 시간을 주 5일 직장에 잡혀 있다. 직장을 가지않으려면 내가 돈이 있어야 한다. 그게 시간도 돈도 중요한 현실이다.
195
그 시간의 거래 속에 우리는 살고 있다. 이미 당신도 누리고 있다. 그 당연함에 감사하고, 누군가를 위해 쓰고 있는 자신의 시간을 관리해라.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늘어갈수록 행복해진다. 그것이 행복한 분자의 모습이다. 당신도 그렇게 될 것이다. 이것만 기억한다면 말이다.
돈은 시간이다.
-대중들은 시간과 돈을 바꿔가며 살고있다. 그 당연함을 감사하며 살자. 그리고 자기결정권 시간에 대한 권리가 오직 나 한테 있을 때를 생각하며 노력하자. 누구에게 나 같은 시간을 누구는 자기결정권을 가지고 있고 누구는 시간의 노예처럼 묶여 있다.
205
존재에 대한 칭찬은 자존감을 높여준다.
우리는 감사의 말을 들었을 때 느낌이 칭찬을 들었을 때의 그것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그 느낌은 무의식에 저장된다. 감사의 마음은 오래가는 것이다.
나 스스로 감사합니다 를 자주 말하면 감사할 일이 많이 생기게 된다. 나의 자존감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207
인사하는 삶, 부자의 시작이다.
-먼저 인사하자.
208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해라.
그러면 당신은 이미 부자가 되어 있다.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하는 삶이 펼져질 것이다. 곧 그렇게 된다.
-감사하면 살자. 감동하며 살자. 감탄하며 살자. 표현하면서 살자.
217
열심히 위를 향해 살지 마라. 즐겁게 살다 보면 아래에 도착해 있을 것이다. 즐거우면 하게 된다. 이미 열심히 한 것이다. 그때 고개를 들어봐라. 시계는 이미 1시를 지나고 있다.
-열심히 즐겁게 행복하고 감사하며 살자.
223
자신에 대한 감동은 삶에 대한 감사로 시작된다.
나에 대한 질문과 오늘의 감사 그리고 자신에 대한 감동, 그 과정을 통해 지금을 허락해라. 그것은 다른 누군가가 해주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가 해야 하는 삶의 과제다.
227
부자들은 있는 것에 감사하고, 주변에 감동한다. 그러면 있는 자가 돼버린다.
그들의 무의식이 나는 풍요로운 사람이다. 라고 각인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 무의식은 이제 더욱 풍족한 세상을 만들기 시작한다.
227
당연한 것에 감사하라
‘결과는 찰나의 과정이고, 과정은 결과의 연속이다.’
-과정을 충실하게 실행하면 결과가 나오고 결과를 잘 치룬다면 과정속에 이루는 것을 한 단계 넘었을 것이다. 과정이 결과가 되고 결과에서 다시 과정이 나온다. 너무도 좋은 말이다.
237
삶의 기본기는 책, 운동, 명상이다.
-책, 운동, 명상 매일 한다. 매일 한다. 매일 한다.
252
시간이 존재한다면, 시간은 과거, 현재, 미래로 흐른다. 과거는 원인이 되고, 현재는 과정이며, 미래는 결과로 펼쳐진다. 원인이 있어야 결과가 있으면, 과정은 원인과 결과를 잇고 있다. 과정은 결과의 필요충분조건이며, 과정을 허용할 때 결과를 허용할 수 있다. 오늘의 과정이 내일의 결과를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내일의 결과는 모레를 위한 과정이 된다. 우리의 삶의 모습이다.
우리는 과정에 충실하면 된다.
-과정에 충실히하면 된다. 행복하자.
261
저항하면 지속되고, 허용하면 흘러간다.
-인정하면서 살자. 감사하며 살자. 행복하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면서 돈은 필수이다. 나도 다른사람의 시간을 사고 있고 나 또한 다른 사람의 시간에 이용당하고 있다. 돈으로 시간을 바꾸는 것이고 그것이 현실이다. 부자들은 가장 소중한 돈으로 시간을 사면서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을 한다. 내가 잘하는 것이 돈이 되는 것이면 좋지만 그렇지 다면 돈이 되는 내가 잘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현재 비록 현실은 그렇지 않지만 부자가 된 것 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 그럼 처음부터 다른 생각 다른 행동을 하게 된다. 무의식의 나는 부자이다.
-미래의나와 연결해 지금의 행동을 하면 된다. 진정한 나와 대화를 하면서 계속 나와 대화를 해야 하자.
-성공한 사람은 실패를 이겨낸 사람이다. 실패를 두려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성공확률도 0% 다.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한다는 것 중도 하자는 없다. 계속 도전하고 될 때 까지 하는게 나의 인생의 목표이자 꿈이다. 생각하고 실천하면 된다.
-잘함이 재미보다 지속력이 강하다. 그러니 잘 할 때 까지 해야 되는 과정이 필요하다.
-노력과 무의식 계속 생각하고 입을 내 벹고 글 씨로 써서 나의 무의식을 지배해야 한다. 당연히 하는 것으로 만들어 버리자. 생각이 필요없이 무의식적으로 책을 보고 임장 임보를 작성할 때 까지 계속 한다.
-대중은 부자가 되지 못한다. 나는 대중이 아니다.
-다름 삶을 살아야 한다. 책의 저자와 이야기 하면서 나를 바꾼다. 나는 계속 독서를 한다. 그리고 부자가 된다.
-남들은 그렇다. 대중은 그렇다. 나보다 남에게 관심이 많다.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내가 예측보다는 예상으로 대처하는 것이다. 경험을 통해 대응 하면 된다. 책에 많은 상황을 대응하는 방법이 나와있으니 완벽할 수 없지만 상황에 맞게 대응하자. 그렇다면 조금은 편안하게 나와 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하루시작을 행복하다는 말로 시작하자. 웃으면서 일어나고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오늘 하루는 행복한 하루가 되는 것이다. 매일 같은 일상이지만 매일 행복하게 일어나면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부정적인 생각은 부정적인 말을하게 된다. 긍정적인 생각과 말을 하자. 인생도 투자도 경험이다.
내가 해보고 좋은지 판단하자 좋지 않다고 해도 좋은 경험이다. 움직이면서 생각한다.
-매일 독서하는게 힘든시간도 있었다. 이것이 지나니 계속 다른 책을 찾게되고 더 많이 보게 된다. 참 신기하다. 습관이라는게 쉽지 않지만 일상으로 변했다.
이제 작가의 생각을 해체해야 할 단계이다. 잘 읽고 나의 생각으로 정리해서 나만의 언어로 만들어 보자. 매터드!
-글쓰기 정리. 나만의 언어로 다시 정리해서 이해 하기 쉽게 풀어나간다.
-몸으로 익히는 것이다. 그래야 한권의 책이 내것이 되는 것이다.
-운동과 체력, 그리고 사색의 중요함.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다. 움직이면서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명상. 생각을 줄이는 연습이다.
-바로실행이다 생가하지말고 그냥 바로 실행 / 하나만 하자. 그 하나가 전부가. 삶의 기본기는 그렇게 익혀가는 것이다.
-생각이 잘못된것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생각하기 전에 움직인다. 생각하지 말고 바로 실행 하나 그냥 시작
-지금 나는 목표가 필요한 시기다. 매일 나만의 루틴이 필요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계획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게 익숙해지면 나도 큰 목표를 가지고 작은 목표를 이루면서 즐겁게 하루를 보낼것이다.
-일상이 변하는 모습 매일 같은 일상을 보내려는 노력이다. 매일 책을 읽고 임장으로 가서 사람을 보려고 한다. 이전과 다른 시각으로 삶을 대하는 자세로 노력중이다. 현재 충실한 삶이 미래의 나에게 주는 보상으로 말이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미소로 전달하자. 아침을 웃으면서 일어나자! 행복한 하루를 보내자 루니와~
-지식을 경험한다면 그 경험이 내것이 되는 것이다. 경험은 무엇보다 큰 힘이고 강점이다.
내가 가본길은 쉽게 느껴질 것이다. 일단 해보고 인계점을 넘기는 노력을 해보자.
-자주만나는 사람 5명이 나의 수준이다. 계속 좋은 사람으로 내 주변을 채워가자 그러기 전에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내가 잘 나누면 분명이 좋은 사람은 주변에 채워지게 되어있다.
-주변의 좋은 사람으로 채워야 한다. 긍정적인 사람. 계속 도전하는 사람. 나도 그런 사람이 되어 주변을 도와야 한다.
-습관이다. 독서도 습관이고 생각도 습관이다.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인생에서 긍정적인 삶으로 바뀌는 것이다.
-시간을 돈으로 바꿔 사용하는 직장인다. 나의 시간을 주 5일 직장에 잡혀 있다. 직장을 가지않으려면 내가 돈이 있어야 한다. 그게 시간도 돈도 중요한 현실이다.
-대중들은 시간과 돈을 바꿔가며 살고있다. 그 당연함을 감사하며 살자. 그리고 자기결정권 시간에 대한 권리가 오직 나 한테 있을 때를 생각하며 노력하자. 누구에게 나 같은 시간을 누구는 자기결정권을 가지고 있고 누구는 시간의 노예처럼 묶여 있다.
-먼저 인사하자.
-감사하면 살자. 감동하며 살자. 감탄하며 살자. 표현하면서 살자.
-열심히 즐겁게 행복하고 감사하며 살자.
-과정을 충실하게 실행하면 결과가 나오고 결과를 잘 치룬다면 과정속에 이루는 것을 한 단계 넘었을 것이다. 과정이 결과가 되고 결과에서 다시 과정이 나온다. 너무도 좋은 말이다.
-책, 운동, 명상 매일 한다. 매일 한다. 매일 한다.
-과정에 충실히하면 된다. 행복하자.
-인정하면서 살자. 감사하며 살자. 행복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무의식속에 나는 계속 하는 사람이다.
내가 먼저 인사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매일 습관적인 독서, 운동, 명상을 하는 사람이다.
항상 먼저 감사하는 마음으로 일어나고 행복한 삶을 기억하는 사람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227
당연한 것에 감사하라
‘결과는 찰나의 과정이고, 과정은 결과의 연속이다.’
-과정을 충실하게 실행하면 결과가 나오고 결과를 잘 치룬다면 과정속에 이루는 것을 한 단계 넘었을 것이다. 과정이 결과가 되고 결과에서 다시 과정이 나온다. 너무도 좋은 말이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퓨쳐셀프
댓글
루니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