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모임_소복소복s]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 - 독서 후기

  • 24.07.07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저자 및 출판사 : 이하영 / 토네이도

읽은 날짜 :  2024-06-30 ~ 2024-07-0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큰사람  #부의 시작점: 3간  #성장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8



# 저자 및 도서소개

한겨울, 방 안에서 입김이 나올 정도로 가난했던 흙스저에서 대한민국 상위 1% 부를 이루게 된 의사이자, 인생 멘토로 꿈과 성공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그가 인생의 역경을 극복하고, 오늘의 부와 행복을 펼쳐내는 과정을 담고 있다. 지금의 성공은 이미 스무 살에 상상하고 생각해왔던 것으로 '미래에 대한 앎이 끔을 현실로 만든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결핍, 두려움, 가난'으로 각인된 무의식을 '풍요, 감사, 부'로 송두리째 바꾸어 인생을 퀀텀 점프할 수 있도록 이끈다.



# 내용 및 줄거리


사는 게 재미없고 우울할 때

p57 '사는 게 즐거워지면 삶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너무 허무한가? 그런데 사실이다. 사는 게 즐거우면 기쁨도 즐겁고, 슬픔도 즐겁다. 성공도 즐겁고, 실패도 즐겁다. 즐거움도 즐겁고, 두려움도 즐겁다. 나의 희로애락과 생로병사는 모두 삶 안에 있다. 그런데 그 삶이 즐거우니, 모든 것이 즐거운 것이다.

>> 즐겁게 사는 것이 모든 것을 즐겁게 한다.는 말은 알면서도 실천이 어려운 부분이었는데, 책 안에서 긍정의 기운이 너무 많이 있어서 정말 이렇게 행동하면 나의 삶도 변화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즐거움이 삶의 기본값으로 세팅될 수 있도록 노력해 봐야겠다.


네가 너무 큰 사람이라서 그래

p69 램프의 요정 지니는 램프가 아닌 우리의 마음에 있다. 그게 자존감이다. 자존감, 그 위대한 단어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내 안에 자존이 세상을 밝히고, 인생을 밝힌다. 그래서 자존감은 거울이다. 내 내면을 비추는 거울이며, 그 내면이 내 세상을 만들고 있다. 누구보다 빛나고 있을 당신의 그 자존감을 응원한다. 알고 있는 가? 당신도 이미 큰사람이다.

>> 나는 자존감이 높은 편이 아니었다.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실패 가능성을 먼저 생각하고,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했다. 내 인생이라는 영화에서 내가 작가가 되어 나의 세상을 밝히고 인생을 밝혀 나아가야겠다.


노력이 결과가 되지 않는 이유

p77 이 즐거움의 본질은 '잘함'이다. 우리는 뭔가를 잘하게 될 때 즐겁다. 이 '잘함'이 '재미'보다 지속력이 강하다. 재미난 것을 할 때도 즐겁다. 하지만 그 재미난 것을 내가 남보다 잘할 때 흥미를 느끼고 계속하게 된다. 그러면서 더욱 성장하게 된다.

>> 노력이 늘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노력하는 시간 속에서 조금씩 성장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면서 즐거움이 생기게 되는 것 같다. 몰입을 통해 성장이 일어나고 실력이 발전하면 더 즐거워진다. 다시 몰입하면서 잘하게 되는 선순환이 일어나서 결국에는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투자자로서 더 몰입해보자!!!


당신은 이미 완전하다.

'잘'하려고 하지말고, '즐'기려고 해라. 그러다 보면 알게 된다. 그냥 즐겁게 살았을 뿐인데, 열심히 산 과거보다 훨씬 많은 걸 이루었다는 것을. 그 경험이 당신을 자유롭게 해줄 것이다. 당신이 이미 완전한 존재임을 알게 될 것이다. 부족함이 있어야 그것을 채우는 즐거움이 있는 것이다.

>> 그동안은 잘하려고만 애쓰면서 살았다. 즐기는 법을 몰랐던 것 같다. 잘하려고 하지 말고, 그냥 해보자. 너무 잘하려다가 아예 안하는 것보다는 그냥이라도 시도해 보는 것이 더 낳다. 일단 해보자!!!


부자의 시작점3: 시간

p193 시간은 다이아몬드이고, 돈은 골드다.

그런데 대중은 자신의 시간을 써서 돈을 벌고 있다. 다이아몬드를 이용해 골드를 벌고 있다. 비효율적인 삶이다. 사장을 위해 자신의 시간을 바치고 있다. 반면 부자들은 자신의 돈을 시간으로 환전한다. 그들은 돈을 서서 남의 시간을 산다. 골드를 이용해 다이아몬드를 사는 것이다.

>> 돈은 곧 시간이다. 돈이 많으면 시간이 많다. 그래서 부자들은 자유롭다. 내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가질 수 있도록 시간 관리를 잘해야겠다. 투자 시간을 늘리고, 자본 소득을 늘려서 내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늘려서 행복해지자.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도록 나아가보자!!!


풍요의 자리에 머물러라

p197 부의 사전적 의미는 넉넉한 생활이다. 넉넉한 생활을 하는 사람이 부자다. 시간적 여유가 있고, 공간적 자유가 있으며, 인간적 집착이 없는 사람이다.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즐겁게 일하면 부자다. 하지만 부자 거지는 다르다. 부자 거지는 그냥 돈만 많은 사람이다. 졸부라 불리는 그들이 부자 거지의 전형이다.

>> 마감에 쫒기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하루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보자!!!


함부로 열심히 살지마라

p217 우리의 꿈, 목표, 소망을 위해 가장 빨리 가는 방법은 미끄럼 타듯, 인생을 즐기며 내려가는 것이다. 직선으로 뛰어가는 것보다, 미끄럼 타듯 즐기며 내려갈 때 원하는 미래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잇다. 그것이 바로 '브라키스토크론(brachistochrone curve)' 부의 최단곡선이다. 이게 세상의 진실이고, 우주의 진리다.

>> 즐겁게 사는 게 충실히 사는 것이다. 라는 말이 가슴에 깊게 와닿았다. 회사 생활을 하고 나서는 그냥 열심히만 살았던 것 같다. 즐겁게 한다는 것은 약간에 사치라는 생각도 있었다. 빠르게 일처리를 하고 다음 일을 또하고...이런 반복적인 일생 속에서 살다보니 번아웃도 오고 몸도 마음도 많이 지쳐갔는데, 이제는 즐기면서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겠다. 인생을 즐기면서 살아가보자!!



#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

p57 '사는 게 즐거워지면 삶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 즐겁게 사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 즐겁게 살아가고 싶지만...이게 참 어렵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즐겁게 살아가시고 있는지 알고 싶다.


p194 돈은 곧 시간이다. 말 그대로 돈이 많으면 시간이 많다. 그래서 부자들은 자유롭다.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있기 때문이다.

>>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갖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으신가요? 시간 관리 노하우를 알고 싶습니다.



#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웰씽킹






댓글


소복소복s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