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기11기 폭염도 우리의 열(10)정은 못ㅇ1기조 코코넛라떼] NOT A BUT B를 다시 새긴 2주차 강의후기 (부자대디님)

  • 23.08.15


안녕하세요! 몸도 마음도 건강한 투자자가 되고싶은 코코넛라떼입니다.


2주차 강의는 부자대디님께서 진행해주셨는데요,

열반기초반에서부터 강조했던 NOT A BUT B를 다시 새길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 NOT A BUT B : 남들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한다]


부자대디님께서 설명해주신 A지역은 공급이 많기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들이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여기는 지금 투자하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열반기초반때 배운 "NOT A BUT B"를 이런 상황에서도 적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안된다고 할 때

그중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것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는 점을 한번 더 일깨워주셨습니다.


'공급은 리스크니까 무조건 피해야 된다, 여기는 공급이 정리될 때까지는 계속 지켜봐야된다.'

이런 생각으로 접근하면 계속 공부만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보게되고,

실제 투자로 이어지기가 어렵다는 말에 속으로 뜨끔했습니다.


안좋아보이는 시장 상황일지라도 꾸준히 임장을 해나가고,

그중에서도 내가 감당가능하다면 협상을 통해 투자가능한 조건을 만들면된다는 것을 이번 강의를 통해 깨달았습니다.


"리스크가 있긴 하지만, 앞으로 리스크가 감소할 일만 남았어"

"전세가가 낮아 투자금이 좀 더 들긴 하겠지만, 지금 매수가 자체가 저평가 되어서 가격이 너무 좋다!"

라고 반대로 생각하며 남들과는 다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투자의 본질은 "싸게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기 때문에

싸게 살 수 있는 곳, 즉 지역 자체가 저평가 된곳이라면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BM>

- 임보쓸때도 그냥 쓰는게 아니라 모든것을 투자와 연결지어보자.

- 매매가 뿐만 아니라 전세가도 저평가 여부 판단하기 (전세가가 앞으로 우상향할 가능성이 있는가)




[임장 잘하는 법]

부자대디님께서 지방 임장 하는 순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저는 이제까지 부산, 울산, 경남 권역으로 주로 임장지를 정해서 가고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한 구역만 임장하다보니 다른 지역에 대한 강의 내용이나 동료들의 이야기를 이해하는게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다른 권역을 시작해야할 때라는 생각이 들었고,

내년까지 다른 지방광역시를 최소 3개 권역 이상 돌아보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겠습니다.


<BM>

-2024년까지 지방광역시 3개 권역 (광역시 1개, 중소도시 1개) 돌아보기

-단지분석때 현재 호가와 전고점 반드시 체크하기.




[투자결론 내는 법]

임보를 몇번 쓰면서, 결국에는 좋은것만 뽑은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누가봐도 좋은 것을 뽑는건 별로 의미가 없으며,

당장 투자기준에는 안맞는다하더라도 실질적으로 투자기준에 가까운 것중에 1등을 뽑으면 된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투자의 본질은 항상 '저평가'를 먼저 봐야한다는 점을 잊지말고

지금 임장지에서 저평가를 먼저 판단한 후 저의 상황에 맞는 것중에서 1등을 뽑아보도록 해야겠습니다.


<BM>

- 본질(저평가)을 우선적으로 판단하고, 상황(투자금, 조건, 리스크)을 나중에 보기

- 나에게 맞는 투자 범위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1호기 투자 시기 구체화 하기





유익한 강의 해주신 부자대디님 감사합니다~!




댓글


부의본능
23. 08. 16. 00:07

라떼님 강의후기 넘나 깔끔하네용~~ BM내용까지 잘 정리해주셔서 한번 더 복기했습니다! ㅎㅎ 꼭 등기쳐요..!!아쟈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