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하영 / ORANDO
3. 읽은 날짜: 2024.07.10 완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8점
STEP2. 3 책에서 본 것과 깨달은 것
(41)결국 세상은 MRI다. 당신은 당신의 마음과 마음속 무의식이 펼쳐낸 세상을 경험하고 있다. 그디고 그 씨앗을 현실에 틔우는 힘 역시 자신에게 있다. 무의식의 의도와 당신의 의도가 일치할 때, 무의식은 공명이 되어 현실에 드러난다.
현실을 바꾸고 싶은가? 정답은 바로 여기에 있다. 내면을 바꿔라. 무의식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라.
è 가끔 세상에 휘둘린단 느낌이 들 때가 있다. 그럴 때 나의 내면이 지금 나의 외부 환경을 만들었다는 생각을 하면 마음이 편해진다. 내가 만들었으니까 내가 바꿀 수도 있다고. 하지만 무의식에 있는 나의 이미지까지는 완벽하게 바꾸지 못했던 것 같다. 무의식에 있는 나의 이미지가 어떤 것인지를 솔직하게 생각해보고 의도적으로 바꿔야겠다
(49) 일상이 된 생각은 미래를 바꿀 수 있다. ‘미래를 기억할 때 그 미래가 나에게 펼쳐진다’
è 정말 마음에 드는 말이다. 미래를 바꿀 수 있다니 얼마나 멋진 말인가. 그리고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기억하는 것이라고 했다. 내 미래를 기억하자, 즉 내 미래는 내가 원하는대로 만들어져있다는 것이다. 내가 기억하기만 하면 펼쳐진다.
(82) 대중과 다른 삶을 살아라. 기록하라. 명상하라. 움직여라. 서점에 있는 수없이 많은 자기계발서보다 가치 있는 자기 계발은 운동이다..움직일 때 몸은 가벼워진다. 이 가벼운 느낌이 마음의 무게까지 줄여준다.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다.
è 나는 정말 움직이지 않는다. 운동을 반드시 시작해야지. 대중과 다르게 사는 법, 빠르게 성공하는 법이 세 가지라고 했다. 세 가지를 따라한다면 나도 성공한다는 뜻이다.
(107) 내 느낌이 부정적이고, 슬픈 예감이 그 주변을 감쌀 때, 그 느낌은 내 안에 무의식과 연결되어 반드시 부정적 미래를 끌어당긴다. 불안한 기분이 가지는 강력한 힘이다. 여기가 바로 변화의 출발점이다. 지금의 느낌을 변화시켜라. 그 시작이 미소다.
è 이 사실을 안 이후, 나도 나쁜 기분이 들 때 어떻게든 좋은 기분을 가지려고 애를 썼었다. 좋아하는 커피를 마신다던지, 장소에 간다던지 하면서. 그러면 확실히 기분이 좋아지고 일도 잘 풀렸다. 그러면 나를 기분좋게 해 주는 게 무엇인지 그런 아이템을 나 스스로 알아놔야겠다.
(112) 아버지가 폭언과 폭행을 행사하면서 매개체로 삼은 유리잔은 그의 뿌리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었다. 스스로에게 봉인된 공포와 두려움을 경험하기 위해 그렇게 행동한 것이었다. 엄마와 나에게 말하고 행동하듯 보여도, 사실 그는 자신의 뿌리 감정을 스스로 경험하고 자신의 스토리를 이야기하고 있었다. 대화하는 듯 보여도 스스로의 감정을 독백하고 있었다. 어린 시절 자신의 상처를 스스로 경험하고 있었다.
è 하… .잊지 말도록 하자. 부모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나도 이러고 있을 수도 있음을. 그리고 나 자신은 이런 상처가 있다면 찬찬히 들여다보고 정화시켜야겠다.
(121) 쉽고 즐겁게 해야 잘하게 된다. 잘하려고 하면 잘하지 못한다. 그 잘하려는 무게가 완벽이라는 환상을 만들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행동하지 못하고 변하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다. 너무 잘하려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못할 것 같아, 시도조차 안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안하는 습관이 계속 안하는 인생을 만든다.
è 딱 내 얘기다. 뭔가 시작하려 할 때 다 갖추고 시작하고, 잘 하려고 하고. 그래서 금방 지치고 실증을 내고 스스로에게 실망한다.
스스로 잊지 말자. 잘하려고 하지 말고 그냥 즐길 것. 완벽이 아니라 완료주의
(136) 운동해야지 마음 먹는 순간, 운동하면 안 되는 이유 10가지가 스르륵 떠오른다. ..그럴 때 필요한 게 먼저 하나를 하는거다. 멍하게 있을 때 급하게 스쿼트 하나,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는 동안 계단 하나만 올라보자. 그 하나가 당신의 인생을 바꿀 것이다.
è 그냥 하나를 하자. 아주 작은 하나를. 아침에 만약에 수영을 다닌다면, 일어나자 마자, 그냥 수영복을 입어버리는 것?
(164) 자주 가는 공간이 나를 바꾼다. 사람은 집과 직장외 또 다른 장소가 있어야 한다. 자신의 즐거움과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공간, 나의 제3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è 나에겐 도서관과 스타벅스가 그런 것 같다.
(166) 삶의 에너지는 행운과 불운을 나누는 중요한 요소다. 내 삶에 긍정의 기운이 많을 때, 우리 인생을 꽤 훌륭한 방향으로 흘러간다. 하지만 부정적 에너지가 나를 감싸고 있을 때, 그 불안한 예감은 항상 틀리지 않는다….나에게 불만을 표시하고, 불평하는 사람들이 가득할 때, 나의 내면은 그들의 결핍으로 채워진다. 그리고 마음이 결핍되면 우리는 행동하지 않는다. 불안의 생각만 반복할 뿐이다. 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몸은 더 무거워진다. 더 이상 나아가지 않게 된다. 행동하지 않기에 삶의 변화는 없다.
è 주변에 좋은 기운을 가진 사람을 두고, 나쁜 기운을 가진 사람을 멀리하자. 내가 뭘 그들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다며 오만을 부리지 말고.
(186) 습관은 환경과 좋은 느낌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즐거운 공간 속의 시간을 무의식에 저장된다.
è 환경을 만들 것. 습관을 만들 때 즐거운 어떤 것과 연결시킬 것.
(192) 시간은 다이아몬드 이고, 돈은 골드다. 부자는 돈을 써서 남의 시간을 산다. 골드를 이용해서 다이아몬드를 사는 것이다
è 내가 흘려버리는 것들이 다이아몬드다. 정말 잘 써야겠다.
(199) ‘오늘은 내가 한턱내는 날인데 돈이 너무 아깝다’라는 감정 때문에 나가는 돈을 축복하지 못한다
è 돈을 쓴다면, 축복을 보내면서 돈을 쓰자
(200) 과정의 변화를 허락하라
어릴 적 나는 용돈으로 하루에 100원을 받았다. 그 돈을 일주일 모아 200원은 나를 위해 쓰고, 500원은 성당에 헌금하거나 구세군의 냄비에 기부하며 그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베픎과 기부와 감사’는 부자의 권리와 의무임을 그 당시 나는 알고 있었다. 그 부자의 마음을 나는 간직했다.
è 부자의 마음을 가진다면 나는 어떻게 살까? 헌금이나 기부를 하면서 부자의 마음으로 해야겠다.
(202) 부자의 말투는 3감. 감사, 감동, 감탄. 그리고 ‘잘했어’가 아니라’ 고마워
è 감사는 잘 했던 것 같은데 감동이나 감탄을 잘 하지 않았던 것 같다. 감동과 감탄이 많은 사람이 되어야겠다. 나 자신에게도 말이다.
(222) ‘나는 무능한 백수라’라는 나에 대한 정의, 무의식이 부정적으로 채색되어 있으면, 그 무의식이 생각을 일으키고 말과 행동으로 이어져 백수로 연결되는 삶이 펼쳐진다. ‘내 현실은 왜 이렇지? 이번에 꼭 붙어야 하는데 또 떨어질 것 같아. 이번 생은 망했어. 그냥 넷플릭스나 보자’ 무의식의 결핍이 그대로 두려운 생각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그 불안한 생각은 나의 부정적 말과 나태한 행동을 통해 부정적 현실을 펼쳐낸다.
è 의지력의 박약이 사실은 무의식 때문이었구나. 결국 나는 안된다는 무의식 때문에 불안해져서 행동이 나태해지는 거였구나. 나는 뭔가를 하려면 되게 저항감이 들었는데, 그 저항감의 뒷편에는 결국 나는 그걸 못하는 사람이야 이런 무의식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
(222) 내가 백수지만 대기업 입사를 위해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오늘을 허용해야 한다. 그 허용이 오늘의 백수를 허락하게 한다. 지금은 백수지만 오늘의 노력이 과정으로 필요함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직므의 시간에 감사하게 된다.
è 성공한 미래와 연결된 과정임을 알면, 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 한다.
(225) 성경의 마태복음에서 예수는 ‘가진 자에게는 더 많이 주어질 것이고, 가지지 못한 자는 가진 것 조차 빼앗길 것’이라고 했다 . 내면이 풍요로우면 외면도 풍족해진다. 무의식이 감사와 축복으로 가득 차 있으면 오늘 하루 그대로 펼쳐진다
è 이 성경구절이 그렇게도 해석될 수 있구나. 내면이 풍요로우면 외면도 풍족해진다. 더 많이 감사하면 더 많은 감사한 것들이 따라온다고.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목실감 쓰기, 기상 후 명상 하기, 운동하기
2) 나의 무의식 들여다 보기
3) 감사 기도 수시로 하기
4) 잘 하려고 하지 말고 가볍게 하기
5) 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 무엇인지 리스트 만들기
**연관 지어 읽어볼 만한 책: 백만장자 시크릿
댓글
프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