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에서 제가 너무 좋아하는 자모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서기 강의의 여운이 아직 남아 있었는데 연속으로 자모님 강의를 들 수 있어서, 한말씀 한말씀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뭐가 더 오를 것이냐가 아니라 뭐가 더 싸냐에 집중하라. 라는 말씀을 강의 중에 10번도 더 하신 것 같습니다.
싼 걸 사는게 우선인 것은 맞는데 그래도 비슷하면 더 오를 것 같은 것도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라는 마음이 공존하면서 강의를 들었던 것 같습니다. 강의에서 입지 좋은 서울 구축과, 경기도 신축을 비교하시면서, 초신축이 아니기에, 입지 좋은 서울 구축에 하겠다고 하시는 부분을 듣고 조금은 고민됐던 부분이 해결된 것 같습니다.
서기에 이어 이번 강의 역시 필사를 하면서 들어서 시간이 많아 소요됐습니다. 자모님의 생각과 가치판단, 가격판단 등 사고 과정을 조금 더 생각하면서 배울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온라인의 장점을 활용하여 이번에는 나온 단지 중에 궁금한 것은 지도에서 바로 찾아보기도 하고, 어떤게 더 나은지 미리 생각도 해보고, 강의 들으면서 궁금한 것들도 바로바로 기록하면서 들었는데, 5분도 채 지나지 않아 자모님이 궁금했던 부분을 설명해 주셔서 너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수강생이 고민하고 있는 것들을 자모님께서 고민하시고 풀어주시려고 많이 하셨던 것에 이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올라간 단지를 판단하는 방법, 지역안에서 실거주자들이 선호하는 단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며
아직 오르지 않은 단지들 중에 더 좋은 것을 선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이번 강의를 신청하면서 어느때보다 처음 설문조사에 가장 많은 답을 적었던 기억이 납니다. 어떤 강의 내용을 원하는가? 제가 적었던 부분들이 대부분 자모님 강의에서 다뤄졌던 것 같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저는 투자 방향성을 설정하는게 우선이었습니다.
내가 가진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투자단지 싸면서 가치가 있는 단지를 알고 있는가? 몇개인가?
우선적으로 알고 있는 투자처 늘려라. 6개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라고 하셨는데, 저는 지금까지 청주, 천안, 대전 서구, 세종 등 지방을 앞마당을 만들어 왔고, 거진 1년을 쉬다 지난달 서울 강남구 임장을 시작으로 알고있는 투자처가 수도권과 서울에는 없는 상황입니다. 투자방향을 바꾼다면 다시 시작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수도권에서 투자하기로 마음먹었으면, 서울과 경기 같이 봐라. 서울-경기-서울-경기 등
지방은 갈 수 있으면 가라. 자모님께서 내가 보고 있는 지역들 안에서 가격대가 같은 래벨 등의 시세를 보고 그 안에서 범위를 좁혀서 임장을 다니라고 하셨습니다. 가격대별 장기/단기보유 등 전략을 세우고 접근하라고 하셨으며 친절하게 4분면으로 답도 주셨는데 저는 아직 결정을 하지 못했습니다.
강의가 끝날 무렵에는 광역시와, 수도권, 서울 중에 어디쪽으로 투자할지 방향을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도시에서 투자범위와 투자우선순위를 알려주셨습니다.
교통 인프라가 깔려 있지 않은 곳에 투자한다고 하면 어떤 것부터 먼저 봐야 하는지,
사람들이 여기를 왜 좋아할까? 어떤 요인이 있어서? 그런 것을 체크해서 땅의 가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서기 때에도 제가 제일 좋았던 부분이었는데 이번에도 비교평가 해주시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서울과 신도시를 금액대별 비교평가 해주셨는데, 그래도 땅의 가치가 좋은 서울이 나은거 아니야? 하는 생각이 몇번 들었는데, 그런 부분까지 고려해서 최종 비교평가 후 투자하면 되겠다 다른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는 어떤 특징이 있는 단지를 매수하고 싶은가? 나의 상황에 맞는 투자 전략을 설정하고 거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던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가치대비 저평가냐? 더 좋은게 뭐냐? 투자금 적게드냐? 전세금 회수 가능하냐? 입지가 더 좋은 것을 선택해 장기보유를 원하냐?
신도시 시장이 왜 이렇게 움직이는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선도지구에 대해 전혀 몰랐는데 배경, 법을 설명해주시며 정부, 주민, 투자자 입장에서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선도지구 10년 이상 기다릴 수 있을까? 진행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이 단지가 충분히 가치가 있을까? 생각하고 접근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입주장을 대하는 투자자의 자세, 중요한 것은 “내 전세를 맞추고 기다리는 것"
또한 선호도 판단하는 기준 3가지 방법을 알려주시고, 내 물건이 몇번째 순서인건지를 메타인지해서 알고 있는 것의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셨는데 내가 잘못 생각했던 선호도를 바로 잡고 다른 단지들의 선호요인 들을 복기하면서 투자 실력을 높여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하셨던게 기억에 남습니다.
지금까지 단지임장을 하면서 단지 선호도, 우선순위는 열심히 매겼는데, 단지분석을 하면서 검증하는 작업을 잘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전고점 외에도 전임, 매임 등을 활용해서 정확한 선호도와 선호요인을 파악하는 습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언제나 자모님 강의는 울림이 있습니다.
마음먹기 나름이다. 건강하고 즐거운 마음 유지하기
투자를 잘해서 성장해서 재미를 느끼는 사람이 되자.
이전과 다른 노력을 임장, 임보에서 들이자.
이 내용을 마음에 새기며 투자활동을 즐겁게 이어나가겠습니다.
열정적으로 강의해주신 자모님 감사합니다.
적용할 것
댓글
세계일주0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