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예산 계산하기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큰 금액은 아니지만, 막 입사를 시작했을 때부터 들어놓았던 변액보험, 저축성보험을
해지하고 종잣돈에 포함시켰다.
모든 정책대출은 불가.. ㅠ 일반대출로만 진행할 수 있었다.
세후 월소득은 원천징수총소득에서 세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잡았고(상여금포함), 대출금리는 대략 4%, 상환기간은 30년으로 잡았다.
어차피 정책대출이 모두 불가하고, 일반대출로 진행하기때문에 다른 조건들은 크게 영향이 없음.
7-1, 7-2단계에서 확인한 결과 9억 초과 및 규제지역은 아무리 애써봐도 매수 불가.
결론은, 처음 계산할 때 나왔던 만큼의 대출이 가능했고, DSR은 여유있게 남았다.
우리 집 가계에 큰 부담이 안되는 만큼의 대출이기 때문에 조금 더 아끼면 종잣돈을 모아 투자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DSR도 조금은 여유가 있어서 추후에 리스크를 위한 신용대출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2. 예산 범위 내 지역 알아보기 (6억후반~7억후반)
예산이 많지 않다보니 서울 중심부는 어려웠고, 주황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서울 및 경기도가 가능했다.
빨간색 작은 점에 표시 된 직장과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초록색 별 표시 지역을 위주로 찾았고,
아쉬움에 그 외에도 몇 군데를 더 선정하였다.
예산에 맞추다보니 대부분 평형은 24평이고, 아이들이 있다보니 방은 무조건 3개가 되는 곳으로 골랐다.
입지에 따라서 비슷한 금액이고 방3개짜리 아파트라도 화장실이 2개인지, 복도식/계단식인지가 차이가 났다.
전세 부분에 진한 테두리를 한 곳은 해당 평형에 전세매물이 없는 곳. 가장 최근의 실거래가로 기재하였다.
전세가 귀하다는 것이 이 작업을 하면서 확 느껴진 것 같다.
3. 느낀점
역시.. 월부는 이렇게 현실감을 주시는구나..
그동안 종잣돈이 부족하다, 우리 예산은 00정도이다.. 라고 생각하면서도 계속 가고싶은 곳만 찾아보고,
내 예산을 넘어서는 가격대의 아파트에 기웃대며 미련을 버리지 못하였는데,
이번 과제를 하면서 내가 무리하지 않고 매수할 수 있는 아파트의 범위, 급지를 알게 되었고(뼈때림 ㅠ)
내가 원하는 곳에 가기 위해서는 더욱 더 이 악물고 종잣돈을 모아야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반면에, 내가 갈 수 있는 범위를 지도에 넓게 표시하고 최대한 다양한 지역의 단지를 찾아보다보니,
또, 각 출퇴근 시간을 검색해보니, 생각보다 다양한 지역에 매수 가능하고 꽤 괜찮아보이는
물건들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지금 정리한 지역들을 우선으로해서 임장을 하고, 분석을 하다보면
머지않아 나의 0호기를 만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 0
꼬도도 : 오와 진짜 열심히 하셨네요~ ㅎㅎ 끝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