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준 46기 이(2)번 생에 경제적 자유이루자구(9)조 쭈ee] 자음과 모음님 1강 강의후기

  • 23.10.11

안녕하세요!

실준 46기 29조 이(2)번 생에 경제적 자유이루자구(9)조 쭈ee 입니다.


지난 7월에 실준반을 처음 수강하고 이번 10월에 실준반 재수강을 정말 많이 고민 했었는데요 !

'환경에 머무르자!' 라는 생각으로 재수강을 결심하고, 이번 실준강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4월 내마반 강의 때 자음과 모음님 강의가 너무 인상 깊었던지라,

자음과 모음님의 1강 강의가 많이 기대되기도 하였는데요 ~


자음과 모음님 강의를 통해서, 그간 몇개월 동안 임장 다니면서 뭔가 손에 잡히지 않는 듯한 느낌이 있었던 부분이 많은 부분 해소되는 느낌을 받았고, 결론적으로는 재수강 하기를 참 잘 했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번 자음과 모음님 강의를 통해서는 다음 사항들을 벤치마킹 해보고 싶습니다!


첫번째,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임장 보고서 관련하여 no more why ~!


임장 보고서는 투자자에게 너무나도 중요하다.

평소 회사 업무로 피피티를 활용한 보고 자료 만들기에 매우 익숙한 편이라, 7월에 첫 임보를 쓸 때 부족하고 익숙하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해볼만하다고 생각했었는데, 8~9월 자실을 하면서 오히려 임장 보다는 임보가 벽이 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스스로도 조금 놀란 부분이 있었다. 임장은 그냥 가보자! 하고 가면 또 가지는데 임보를 쓰고자 마음 먹기가 더 쉽지 않구나 ~ 라는 것을 느끼고 미루게 되었던 것 같다. (사실 이번 실준 재수강을 신청한 이유이기도 하다. 임보 습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잘 되지 않는다. T.T)


자음과 모음님이 수업 초반부에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임장과 임보는 투자자의 기본 행위' 이다. 라고 단호하게 말씀 하시면서, 임보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가지지 말라! 라고 말씀 하시는 부분에서 반성이 많이 되었고, 다시 한번 임보의 중요성을 느꼈다.


이번 실준반 재수강을 통해서 꾸준한 투자자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는데 필요한 나만의 임보 쓰기를 습관화 하는데 성공 하고 싶다.


다시한번,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임보와 임장은 투자자의 기본이다.

게을러지지 말고, 의구심을 가지지 말고, 기본에 충실한, 나에게 투자 후보지에 대한 공부가 되는

임보를 써나갈 수 있는 투자자가 될 수 있게 노력하자.

매일 매일 조금씩 노력하다 보면, 밥먹는것처럼 자연스럽게 임보 쓰는 것이 하루의 자연스러운 일과가 될 수 있지 않을까?


두번째, 욕심 부리지 말자 ! 지금의 나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조금씩 해나가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자.


이번 7월부터 이제 막 임장과 임보를 시작한 초보인데, 단지임장을 가면 300세대 이상 단지는 다 봐야 한다는 생각에,

단지임장을 다녀오면, 너무 지치기만 하고 내가 오늘 뭘 보고 온거지 ? 어떤 단지가 가치 있는 단지이지 ? 그 단치가 가치가 있는, 그 지역 사람들이 선호하는 이유가 뭐지 ? 이런 부분들을 제대로 고민해보지 않아 단지임장 후에는 뭘 뭔가 남는다는 느낌이 없고 많이 아쉽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도대체 단지 임장을 어떻게 해야 하는거지 ? 라는 의문점만 있을 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잘 몰랐는데, 이번 자음과 모음님 강의에서 단지임장을 하면서 뭘 봐야하는지, 무엇을 보면서 가치를 평가해야 하는지, 그리고 앞마당 갯수별 단계별로 접근방식 까지 설명해 주셔서 이부분을 꼭 벤치마킹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투자 초보자에게 단지 임장이 너무나도 중요한데, 그동안은 나의 수준에 맞는 단지임장이 뭔지 몰라 욕심해서 무리하게 단지를 가보는 것과 체크리스트에만 신경 쓰다보니, 실제로 단지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보지 않고, 임장 후 복기가 없다보니, 더욱 단지임장에 대해 남는 것이 없었던 것 같다.


이번달 단지 임장 전에는 무엇보다 사전 준비를 잘 해서 단지임장을 임해 보려고 한다.

단지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외부적인 요소에 대해서 단지 임장 전에 미리 미리 잘 파악을 하고, 단지 임장 시에는 단지 내적인 요소와 외적인 요소들을 잘 파악하려고 하면, 단지임장 후에 남는 것과 단지 임장을 하는 나의 실력도 이번달 조금은 향상 될 수 있지 않을까 ? 하고 기대해 본다 !



마지막으로, 결국은, 단지 대 단지의 가치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


다시 한번 기본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

결국 임장을 가고 임보를 쓰고 하는 행위가 단지의 가치를 파악하고, 가치 대비 싼 단지를 찾으러 가는 것인데,

아파트 단지 공부라는 것이 사실 너무나도 생소하기도 하고, 익숙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 보니,

단지 공부를 어렵다고 생각하고 마음에 내켜 하지 않아 외면하면서 제대로 하지 않았던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


적응이 되는데 지속적으로 공부하면서 익숙해지고 시간이 걸리는 일이겠지만,

이번달에는 단지의 입지요소와 가치를 공부하는데 좀 더 노력을 기울이도록 해야겠다.


결국 단지 대 단지의 가치 비교, 단지의 우선 순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


감사합니다 !


모두 모두 1주차 고생 하셨고, 2주차도 화이팅 입니다.


댓글


쭈ee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